영화 '30일' 정소민 인터뷰
배우 정소민. /사진제공=마인드마크
배우 정소민. /사진제공=마인드마크
정소민은 망가지기를 두려워하지 않아서 더욱 빛나는 배우다. 이상하게도 그런 모습들에 시선을 뗄 수 없는 묘한 매력을 지녔다. 영화 '스물'(2015), 드라마 '환혼'(2022), '이번 생은 처음이라'(2017), '아버지가 이상해'(2017), '마음의 소리'(2016) 등에서 굳세면서도 당돌하게 자신의 신념을 지키는 캐릭터로 대중들의 눈에 각인된 바 있다.

영화 '스물'에서 호흡을 맞췄던 배우 강하늘과 영화 '30일'에서 8년 만에 재회한 정소민. 정소민은 마음껏 몸을 사용하며 웃음의 큰 주축이 된다. 실제로 한국무용을 전공했었다고. 언젠가 무대를 다루는 작품에 참여하고 싶다는 정소민의 바람처럼 무대 위에서 마음껏 매력을 뽐낼 다음 작품도 기다려지는 때다.
영화 '30일' 스틸컷. /사진제공=마인드마크
영화 '30일' 스틸컷. /사진제공=마인드마크
영화 '30일'(감독 남대중)은 '30일'은 드디어 D-30, 서로의 찌질함과 똘기를 견디다 못해 마침내 완벽하게 남남이 되기 직전에 동반기억상실증에 걸려버린 ‘정열’(강하늘)과 ‘나라’(정소민)의 코미디. 배우 강하늘은 자칭 '인텔리전스'와 '핸섬'을 타고난 변호사 '정열' 역을 맡았다. 배우 정소민은 본업에 충실하고 매사 똑 부러지는 당당한 성격의 영화 PD '홍나라'로 분했다.

'은퇴작'이라는 수식이 붙을 정도로 코미디를 선보인 정소민은 거침없이 망가진다. 필시 여배우로서 망가지거나 코미디 배우라는 이미지가 굳혀질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있었을 터. 정소민은 "그런 걱정은 없는 것 같다. 어떤 장르를 해도 아직은 그런 생각은 한 적이 없는 것 같다. 최선을 다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영화 '30일' 스틸컷. /사진제공=마인드마크
영화 '30일' 스틸컷. /사진제공=마인드마크
영화 '기방도령'(2019)에서 함께 작업했던 남대중 감독과 '30일'에서 재회한 소감에 대해 정소민은 "감독님께 감사한 부분 중의 하나는 현장 분위기를 너무 좋게 만들어주셨다. '기방도령' 때도 현장 가는 게 너무 즐거웠었다. 분위기를 컨트롤해주시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촬영하는 데 힘이 됐었다. 힘이 하루하루 모여서 커진 것 같다"라고 고마움을 드러냈다.

정소민은 영화 '스물'(2015) 이후, 8년 만에 '30일'을 통해 강하늘과 재회했다. 정소민은 "'스물' 이후로 공교롭게도 '30일'을 하면서, 세계관이 연결된 느낌이다. 그때 실제로 20대였고 지금은 30대여서 후속작이냐는 이야기를 많이 했었다"라고 답했다. 두 작품('스물'과 '30일') 모두 코미디 장르라는 특성과 함께 강하늘과의 재회로 비슷한 지점이 있다. 정소민은 "'스물' 때도, 현장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 '30일'에서는 서로 여유가 생기고 경험도 생겨서 더 편했던 것 같다. 적응하고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한데 그런 과정이 생략되었다는 것이 일하는데 효율적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영화 '30일' 스틸컷. /사진제공=마인드마크
영화 '30일' 스틸컷. /사진제공=마인드마크
강하늘과의 촬영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소민은 자신이 토하는 장면을 바라보는 강하늘의 표정을 꼽았다. 정소민은 "현장에서도 그 장면을 좋아했었다. 술에 취해서 토하는 것을 본 하늘이의 표정이 약간 하찮게 화내는 시츄 같더라. 이 표정이 너무 좋더라. 누가 짤로 만들어주면 좋겠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결혼과 이혼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만큼 '30일' 촬영하며 따로 결혼에 대한 생각이 변하지 않았냐는 질문에 정소민은 크게 변한 것은 없다고 답했다. 정소민은 "(작품을) 하기 전에도 결혼은 하면 하는 것이고, 안 하면 안 하는 것이라는 생각했다. (촬영을) 하고 나서는 서로 다른 사람이 만나서 다른 사람을 만난다는 것이 쉽지 않구나. 그걸 해내는 사람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답했다.
배우 정소민. /사진제공=마인드마크
배우 정소민. /사진제공=마인드마크
영화 속 웃음 포인트는 단순히 강하늘과의 케미뿐 아니라 엄마로 등장하는 배우 조민수, 동생으로 등장하는 배우 황세인과의 호흡으로 완성됐다. 이에 정소민은 "민수 선배님 캐스팅 소식을 뒤늦게 들었다. 선배님이 와주시는 것만으로도 존재감만으로 완성되지 않나. 현장에서 봤을 때는 더 즐거웠다. 남동생이 실제로 있고, 여자 형제는 없다. 그게 오히려 이번에 도움이 된 것 같다. 저랑 제 남동생보다 극대화해서 생각했던 것 같다. 누가봐도 핏줄이구나 싶은 부분이 있다"라고 말했다.

정소민이 출연했던 SBS 예능프로그램 '런닝맨' 방송에서는 과거 '도전 골든벨'에 출연해 한국무용을 했던 정소민의 이력이 자료화면으로 나오기도 했다. 연기하기 전, 한국무용을 오래 했다는 정소민은 "그곳에 미련이 조금 있기는 하다. 무용을 딥하게 다루는 작품이나 콜라보를 해서 무대에 서는 것은 꼭 해보고 싶다"라고 소망을 드러냈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