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대외비' 이원태 감독 인터뷰
이원태 감독 /사진제공=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이원태 감독 /사진제공=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영화 '대외비'를 연출한 이원태 감독이 이성민을 회장님으로 부른다고 밝혔다.

이원태 감독은 23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개봉을 앞둔 '대외비'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대외비'는 1992년 부산, 만년 국회의원 후보 해웅(조진웅 역)과 정치판의 숨은 실세 순태(이성민 역), 행동파 조폭 필도(김무열 역)가 대한민국을 뒤흔들 비밀 문서를 손에 쥐고 판을 뒤집기 위한 치열한 쟁탈전을 벌이는 범죄드라마.

이원태 감독은 영화 '대장 김창수', 제72회 칸국제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 공식 초청 받은 '악인전'에 이어 '대외비'로 돌아왔다. '대외비'는 2020년 코로나 시국에 촬영했다. 촬영 후 3년 만에 관객과 만나게 됐다.

이날 이원태 감독은 "팬데믹이 참 우리가 상상 못한 상황들을 많이 만든 것 같다. 저도 드라마 '법쩐'을 연출했다. '대외비'를 같이 찍을 때만 해도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을 하지 못했다. 사실 이성민 배우는 제일 마지막에 캐스팅이 확정됐다"고 말했다.
이원태 감독 /사진제공=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이원태 감독 /사진제공=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이어 "시나리오를 드렸는데 처음에는 스케줄이 서로 안 맞았다. 대본이 마음에 드는데 스케줄이 안 맞다고 하니까 마음이 진짜 아플 정도로 아쉬웠다. 투자사, 제작사 등 여건이 있으니까 속이 쓰렸다. 나중에 스케줄이 맞아져서 좋더라. 조진웅, 김무열 배우의 듀엣에 이성민 배우가 들어와버리니 꽉 찬 느낌이 들더라. 그래서 처음 만난 날 6~7시간 앉아서 이야기를 했다. 그때 제가 감사하다고, 감독으로서 다 가진 것 같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성민이 출연한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이 종영한 뒤 이원태 감독이 연출한 '법쩐'이 방송됐다. 이원태 감독과 이성민은 동갑내기로 편한 사이다. 평소에 자주 문자를 주고 받는다고.

이원태 감독은 "첫 방송 나가고 드라마 재밌게 잘 봤다고 연락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성민과 주고 받은 문자를 보여줬다. 이성민에게 답장한 문구 중 '회장님'이라는 단어가 눈에 띄었다. 이와 관련해 이원태 감독은 "어느 순간 회장님이라고 부른다"며 웃었다.

이원태 감독은 '대외비' 개봉 전 '법쩐'으로 첫 드라마를 연출했다. 그는 "양이 많아서 힘들었다. 양도 많고 빨리 많이 찍어야 하니까 영화 보다 준비를 많이 못해서 힘들었다. 드라마 다 찍고 나니까 허탈한 게 있더라. 준비를 더 잘해서 더 잘 찍고 싶은데 그렇게 하질 못했다. 많은 양을 빨리 빨리 찍어야 되는 상황이 많았다. 그래서 아쉬움 같은 게 하루하루 쌓이더라"고 토로했다.

또한 "분명한 건 많이 배웠다. 빠르게 많이 찍어야 되는 거 안에서 '내가 영화 할 때 이렇게 찍으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드라마를 하길 참 잘했다고 생각한다. 매회 본방사수를 했는데 시청률도 잘 나와서 다행"이라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한편 '대외비'는 오는 3월 1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