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박슬기 기자]
/사진=SBS ‘사임당’
/사진=SBS ‘사임당’
‘사임당’ 이영애가 진화하는 사임당 캐릭터의 진면목을 발휘하며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SBS 수목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극본 박은령, 연출 윤상호, 이하 ‘사임당’) 속 사임당(이영애)이 매회 강인하면서도 따뜻한 메시지를 전하며 뭉클한 감동과 깊은 울림을 선사하고 있다.

22회를 지나오면서 탄탄하고 풍성한 서사를 통해 다각도로 부각시킨 사임당의 진면목이 공감을 이끌어냈고, 지난주 동시간대 1위에 오르는 등 시청률 역시 9~10%대를 꾸준히 유지하며 순항중이다.

최종장을 향해 달려 나가고 있는 ‘사임당’ 속 한계 없는 사임당의 3단 진화의 역사를 짚어봤다.

◆ 의연하고 강인한 어머니 사임당, 혹독한 한양살이를 이끈 당찬 가장

이영애 사임당의 첫 등장은 가족들과 한양살이에 나서는 모습이었다. 용인 이씨(이경진)에게 수진방 집 한 채를 물려받아 꿈을 품고 한양으로 향했지만 사고뭉치 남편 이원수(윤다훈) 덕분에 흉가에서 짐을 풀며 혹독한 한양 신고식을 치르게 됐다.

부모님께 물려받은 기와집은 사라지고 남편마저 곁에 없었지만 사임당은 눈앞에 닥친 현실을 인정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했다. 두려워하는 아이들을 다독이고, 가지고 있던 재산과 소중한 물건들을 팔아 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나갔다.

아이들에게 “낙심하지 말아야 한다. 이 또한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어떤 뜻일 수 있다”고 조언하며 가지고 있는 재주로 집을 단장해나가기 시작했다.

우연히 재회한 이겸(송승헌)에게 “나는 내 삶을 선택하며 살아왔다”고 말했듯, 갑작스럽게 찾아든 문제도 의연하게 해결해나갔다. 아이들을 차분하게 설득하고 한 번 정한 방향이 있다면 굳건하게 이끌어나가는 사임당 표 교육이 잘 드러난 장면. 천재소녀에서 강인한 어머니로 변모한 성인 사임당의 변화는 그렇게 시청자들을 홀렸다.

◆ 유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워킹맘, 따뜻한 배려의 리더십의 양류지소 수장 되다

생계를 꾸리기 위해 사임당이 선택한 것은 종이였다. 아이들을 챙기고 종이 공방까지 이끌며 워킹맘으로서 일과 가정의 양립을 해나갔지만 부족한 인력으로 고생하던 사임당은 우연히 인근에 거주하던 유민들을 만났다. 부족한 형편이지만 보리죽을 대접하던 사임당은 공방에서 함께 일하자고 제안했다.

사임당은 솔직했다. “미래의 일은 장담할 수 없다. 처음엔 보리 죽 한 그릇이지만 보리밥이 될 수도,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다”고 운을 뗀 사임당은 “여러분이 굶으면 같이 굶고, 먹으면 같이 먹겠다. 수익도 머리수대로 나눌 것”이라고 선언했다.

사임당은 약속을 행동으로 보여줬다. 함께 생상한 색지가 휘음당(오윤아)의 계략으로 휴지조각이 될 뻔 한 상황에서도 도망가지 않고 유민들 앞에 무릎을 꿇었고, 이겸과 비익당의 도움으로 수익이 생기자 유민들과 공평하게 나눴다.

그런 행동이 유민들의 마음을 완전하게 사로잡을 수 있었다. 신분의 구분이 엄격한 시대임에도 함께 고생하고 수익까지 나누는 사임당의 리더십은 시대를 넘어 시청자들의 공감까지 끌어낼 수 있었다.

◆ 천재 화가 사임당, 당대 최고의 화원임을 증명하는 어진화사 등극

사임당의 특별한 자녀교육 덕분에 각각의 재능을 가진 인물로 성장해나갔다. 특히 매창(신수연)은 당돌한 성격부터 그림 실력까지 사임당과 꼭 닮아있었다. 어머니처럼 맑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좋은 그림을 그리고자 했던 매창은 뛰어난 실력에도 불구하고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도화서 화원 시험장에서 쫓겨나고야 말았다.

여자라서 상소도 못 쓰고, 금강산도 가지 못 하는 현실을 답답해하던 어린 사임당과 마찬가지로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꿈도 꿀 수 없는 시대를 살아가던 매창의 좌절을 위로했지만 공감하기도 했다.

사임당은 딸 매창에게 희망을 선사하기 위해 어진화사 공모에 도전했다. 탁월한 실력으로 어진화사 장원에 선발됐지만 현실의 벽은 여전했다. 도화서 화원들이 담당해왔을 뿐 아니라 여성으로서는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어진화사가 된 사임당을 향해 상소가 빗발쳤고, 조정 대신들의 반대도 거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임당은 보란 듯이 유생들을 지나 입궁했다. “터럭 한 올이라도 잘못 그리면 죄를 물을 수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중종(최종환) 앞에서도 기죽지 않고 그저 자신의 그림을 그릴 뿐이었다. 최고의 예술가이자 딸에게 희망의 증거가 되고자 했던 어머니의 모습이었다.

‘사임당’ 제작관계자는 “현모양처로 박제된 사임당이 아닌 새로운 모습을 그리고자 했다. 강인하고 따뜻한 어머니, 일과 가정을 병행하는 워킹맘, 당대 최고였던 예술가의 면모까지 다각도로 조명해왔다”며 “최종장을 향해 달려 나가며 딸에게 더 좋은 세상을 꿈꿀 수 있는 희망을 주기 위한 사임당의 모습이 더욱 감동적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사임당’ 23회는 오는 12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박슬기 기자 psg@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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