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가슴 뛰는 작품"

디즈니+ '지배종'에 출연한 배우들이 이같이 입을 모아 말했다. '무빙' 이후 그렇다 할 화제작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지배종은 디즈니+의 새로운 구세주가 될 수 있을까.

8일 오전 서울 여의도동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디즈니+ '지배종'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배우 주지훈, 한효주, 이희준, 이무생과 연출을 맡은 박철환 감독이 참석했다.

'지배종'은 2025년 새로운 인공 배양육의 시대를 연 생명공학기업 BF의 대표 ‘윤자유’(한효주)와 그녀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퇴역 장교 출신의 경호원 ‘우채운’(주지훈)이 의문의 죽음과 사건들에 휘말리며, 배후의 실체를 쫓는 서스펜스 스릴러 드라마.

주지훈은 테러 사건의 배후를 쫓는 전직 군인 출신 경호원 ‘우채운’으로 분했다. 한효주는 거대 생명공학기업 ‘BF’ 그룹 대표 ‘윤자유’ 역을 맡았다. 이희준은 거대한 욕망을 숨긴 대한민국의 국무총리 ‘선우재’로 이무생은 ‘윤자유’(한효주 분)와 함께 ‘BF’ 그룹을 창립한 연구소장 ‘온산’으로 분했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주지훈은 "군인 출신 경호원이다. 대통령을 모시고 있다가 테러를 당하게 돼서 배후를 찾아 헤매려 여기저기 비밀수사를 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소개했다.

한효주와의 연기 호흡을 묻는 질문에 주지훈은 "(한)효주씨와 호흡을 맞추면서 단단하고 밀도가 높은 배우라고 생각했다"면서 "호흡을 나눌 때에 우직한 느낌이 들었다. 오히려 제가 효주씨에게 기대서 갈 수 있는 느낌을 받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한효주는 "오빠가 저한테 기댔다고 했는데 저는 현장에서 지훈오빠한테 많이 기댈 수 있었다"며 "배우로서 현장에 있는 것도 훌륭하지만 가끔 현장 전체를 바라보는 프로듀서의 눈을 가지고 있는 배우인 것 같다. 문제가 생길 것 같다거나 하면 바로 목소리를 내주는 배우이다 보니까 함께하는 입장으로서 든든하고 많이 기댔다"고 칭찬했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앞서 한효주는 디즈니+ '무빙'으로 큰 사랑을 받은 만큼 부담도 있을 터. 한효주는 "디즈니+에서 무빙이 많은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지배종이 무빙만큼이나 사랑 받았으면 좋겠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그는 "윤자유라는 캐릭터는 배양세포를 연구하는 연구원으로 1차 산업을 건들어서 생명의 위협을 받는 인물"이라며 "1화에서 드라마의 문을 여는 씬이기 때문에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테드 강연도 찾아보고 레퍼런스가 될 만한 것들을 찾아보고 연습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원래 연습보다는 현장감의 라이브한 느낌을 살려서 하는 편이라 연습을 잘 안하는 편인데 이 씬은 다 외워서 했던 것 같다. 프롬포터를 읽으면 되는 거라 외우지 않아도 된다고 했는데 완벽하게 하고 싶어서 다 외우고 현장에 갔다"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캐릭터에 남다른 노력도 했다고. 한효주는 "윤자유는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캐릭터"라며 "그래도 감정에 변주를 주기 위해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다. 목소리 톤이나 이런 것을 바꾸려고 했다. 평소에 말하는 목소리보다 전체적으로는 버석한 나뭇잎같은 캐릭터로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느낌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현장에서 직접 의견을 내면서 롱테이크로 씬을 바꾸기도 했다고. 이희준은 "주지훈과 액션하는 씬이 있었다. 원래는 롱테이크가 아니었는데 현장에서 롱테이크로 바꾸게 됐다. 코피도 나야 하는데 카메라 들어오면 스스로 코피를 짜면서 했다"고 설명했다.

주지훈은 "희준이형 캐릭터가 힘이 펄펄 끓는 낙지같은 캐릭터"라며 "산낙지처럼 유려하고 힘이 넘친다. 개인적으로 형의 연기를 너무 좋아하는데 형의 바운스가 예측이 안되게 하는데 전문 용어로는 '기깎기'라고 하는데 호흡 맞추는 데에 너무 재밌더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이어 그는 "이무생은 해삼같은 배우다. 보시는 분은 모른다. 무생이형은 조곤조곤한 역할이고 크게 기복이 튀지 않는 역할인데 읽히지가 않아서 같이 연기 하는 사람으로서 재밌다. 무생이형이 나오면 호흡이 안 읽혀서 정말 신기하더라"고 칭찬했다. 이어 "한효주는 인어공주다"라고 너스레 떨었다.

'지배종'은 '비밀의 숲' 시리즈, '라이프', '그리드' 등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본질과 시스템의 문제를 날카롭게 짚어내는 메시지까지 모두 담아내며 장르물의 새 역사를 쓴 이수연 작가가 극본을 맡은 만큼 배우들 역시 '가슴 뛰는 작품'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 사진=조준원기자
/ 사진=조준원기자
주지훈은 "깊이 있게 관심을 갖진 않지만 뉴스를 보면 대두되는 문제가 있지 않나. 관객분들한테 여러가지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작품을 만드는데 다소 깊이 생각해야 하는 주제를 드라마 안에 녹여서 라이트하게 진입 장벽을 낮춰서 이런 얘기를 생각해보면 어떤지 작가님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한효주는 "처음 시나리오를 읽고 지금 이 시기에 할 수 있는 똑똑한 소재에 똑똑한 대본이라고 생각해서 단숨에 읽었다. 읽은 날 일기까지 썼다. 드디어 나에게 좋은 대본이 찾아왔구나 하고 일기를 썼을 정도로 가슴을 뛰게하는 설레이는 대본을 받은 기분이었다"고 소감을 남겼다.

한편 '지배종'는 오는 10일 디즈니+에서 공개된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