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산' 박희순 인터뷰
박희순./사진제공=넷플릭스
박희순./사진제공=넷플릭스
"아내가 나이 들어도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고, 항상 제 손잡고 피부과에 데리고 갑니다. 하하"

2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난 배우 박희순이 드라마 '마이 네임' 이후 '지천명 아이돌'로 불리는 것에 대해 "이제는 좀 빠그라지지 않았나"라고 너스레를 떨며 이렇게 말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연상호 감독이 기획과 각본에 참여하고, '부산행', '염력', '반도' 조감독으로 연상호 감독과 손발을 맞췄던 민홍남 감독이 연출과 각본을 맡았다. 극 중 박희순은 마을의 살인사건이 선산과 연관되었다고 직감하는 형사 최성준 역을 맡았다.

박희순은 '선산'을 본 소감에 대해 "드라마나 영화의 음악은 필요한 것 같더라. 음악이 너무 잘 나와서 긴장감이나 속도가 굉장히 좋아진 것 같더라. 리뷰를 보니까 생각들이 각자 다르더라. 보통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면 7대3 정도인데 이 작품은 좋아하는 부분도 다르고,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는 것 같아서 신선하다. 이런 경험이 처음이라 흥미롭게 봤다"고 밝혔다.
박희순./사진제공=넷플릭스
박희순./사진제공=넷플릭스
최근 잇달아 장르물에서 활약하고 있는 박희순. 시나리오 선택에 개인적인 취향이 묻어나는 거냐고 묻자 그는 "그런 것밖에 안 들어온다"고 웃으며 "나는 로코나 코미디를 좋아한다. 그런 쪽을 많이 하고 싶은데 많이 안 들어온다. 기다리고 있다. 코미디 제일 좋아한다. 웃긴 사람 좋아하고 웃기는 거 좋아한다. 웃기는 게 고프다"고 밝혔다.

이어 "'트롤리' 때 감정적으로 너무 힘들었다. 계속 거짓말을 해야 한다는 게 정신적으로 고통스럽더라. 막판에는 우울증, 공황장애가 동시에 왔다. 이러다가는 죽겠다 싶었다. 번아웃 비슷한 게 왔다. 드라마에서 감정이 힘든 걸 하면 진짜로 죽을 것 같다. 5~6개월 그 감정을 유지해야 하니까"라고 덧붙였다.

박희순은 예능 출연 욕심에 대해서는 "그렇게 웃기는 건 또 자신이 없다. 대본이 있고 연기 안에서 재밌는 코미디를 하고 싶다. 예능으로 내 자체가 재밌는 건 아니라서"라고 고개를 저었다.

평소 절친인 박병은(박상민 역)과 작품으로 첫 호흡을 맞춘 박희순. 그는 "시청자 반응을 봤는데 둘이 연애하냐더라. 브로맨스 정도는 기대했는데 사랑이냐는 말이 많아서 웃겼다. 박병은도 '우리 연애 한 거냐'고 연락이 왔다"며 "둘의 관계는 서로 좋아하고 아주 절친했던 선후배, 형동생 사이였는데 사건으로 인해 죄책감에 다가가지 못하고 주위를 맴돌면서 도움을 주는 거다. 상의해서 일해도 되는데 자기 혼자 서성거리고 쭈뼛거리고 다가가지 못한다. 최성준 입장에서는 죄책감의 표현이고 미안함의 표현이지만, 박상민 입장에서는 열등감이 더 쌓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에 너무 쉽게 화해한 것 아니냐는 반응에 대해서는 "싸움이라는 게 정말 그렇다. 서로에 대한 애틋한 마음은 존재했으니까 마무리가 잘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박희순은 박병은에 대해 "연기할 때는 자기 것이 확실히 있고 고집이 있다. 역시 프로구나 생각했다"며 "자기 장면이 끝나면 박병은으로 돌아온다. 현장에서 그렇게 말을 많이 한다. 자기 플랜을 자꾸 말한다. 반신욕 해야 한다는 말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 혼자 계속 '나 혼자 산다'를 찍는다. 그러다가 연기 이야기 할 때는 딴 사람으로 변한다"고 밝혔다.
박희순./사진제공=넷플릭스
박희순./사진제공=넷플릭스
'트롤리'에 이어 같이 호흡을 맞추는 김현주 배우에 대해서는 "너무 좋았다. 많이 붙는 장면이 없었기 때문에 현장에서 만나면 너무 반가웠다. 서로 힘이 됐다"며 "내가 생각하고 봐왔던 것보다 훨씬 좋은 배우다. 분석력이나 표현력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한단계 더 생각하더라. 이 친구는 극을 이끌어가는 인물이고 여기서도 감정 변화가 많은 역할이었는데 어둡고 힘든 '트롤리'를 끝내고 또 널뛰는 감정 연기를 한다는 게 너무 대단하다고 느꼈다"고 감탄했다.

류경수 배우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박희순은 "류경수는 분장 시간이 2시간 반 걸린다. 머리도 가발이고 이빨까지 다 분장했다"며 "류경수는 연구를 많이 하는 스타일이다. 걸음걸이도 혼자 돌아다니면서 연습하고, 관찰을 많이 하고 본능적인 것에서 찾으려는 고민을 많이 하는 배우 같았다. 본질에서부터 역할을 마쳐가는 그런 배우라는 생각에 용기 있는 배우라고 생각했다. 맞는지 틀리는지는 중요하지만, 이 친구는 그걸 뚫고 나가려는 게 더 강했던 것 같다"고 칭찬했다.

'선산' 촬영 이후 휴식기를 가진 박희순. 그는 휴식기 동안 아내인 배우 박에진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 박희순은 "둘 다 취미 생활이 없다. 삼시세끼 집에서 밥하고 먹고 쉬었다가 하면 하루가 훅 간다. 3~4년 동안 집에 있었던 시간이 별로 없어서 그걸 만끽하는 것만으로도 좋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