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원의 까까오톡》
방송인으로 자리잡은 '웹툰 3형제' 기안84·주호민·이말년
기안84·이말년은 '호재'
주호민은 子 특수교사 고소건으로 논란
비슷한 출발·서로 다른 현재
이말년, 기안84, 주호민 / 사진=티빙 제공, 텐아시아DB
이말년, 기안84, 주호민 / 사진=티빙 제공, 텐아시아DB
《김지원의 까까오톡》
까놓고, 까칠하게 하는 오늘의 이야기.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가 연예계 이슈를 까다로운 시선으로 비판합니다.



웹툰 작가 출신인 방송인이라고 하면 기안84, 주호민, 이말년을 으레 떠올릴 것이다. 각각 '패션왕', '신과함께', '이말년씨리즈'로 웹툰 작가로도 성공한 이들은 방송으로 활동 영역을 확장해 더 큰 유명세를 얻었다.

독특한 캐릭터와 개성 있는 비주얼에 넘치는 예능감 등이 이들이 사랑 받은 이유. 하지만 최근에는 각각 다른 이유로 주목받고 있다. 기안84는 연말 시상식의 유력한 대상 후보로, 주호민은 아들의 특수 교사 고소 논란으로, 이말년은 높은 유튜브 수익률로 화제가 되고 있다.
'태계일주2' 스틸 /사진제공=MBC
'태계일주2' 스틸 /사진제공=MBC
MBC '나 혼자 산다'로 예능에서 승승장구한 기안84는 최근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리즈에서 활약하고 있다. '나 혼자 산다'에서 기안84는 부족한 위생 관념, 게스트를 향한 무례한 발언, 시상식에 어울리지 않는 TPO 등으로 논란이 됐다. 이에 한때 퇴출돼야 한다는 시청자 반응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방영된 '태계일주' 시리즈에서 인간적이고 수수한 면모로 눈길을 끌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일 줄 아는 수용력 있는 모습과 힘든 환경에도 내색하지 않고 적응하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호감을 샀다. '태계일주' 방송 자체도 호평을 받으며 기안84는 유력한 대상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만찢남' 스틸 / 사진제공=티빙
'만찢남' 스틸 / 사진제공=티빙
기안84와 반지하에서 함께 자취 생활을 했던 이말년은 유튜버로 탄탄히 자리잡았다. 이말년의 유튜브 '침착맨'을 운영‧관리하는 주식회사 금병영은 지난해 49억 6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출액에서 인건비 등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35억 6000만원, 세후 당기순이익은 29억 1000만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 대비 순이익 비율은 58.7%이다. 금병영은 이말년이 대표를 맡고 있는 법인으로, 2020년 5월 설립됐다.

주식분석사이트 밸류라인에 따르면 최근 4분기 기준 미디어‧교육 업종의 경우 총 매출액 32조3863억원, 총 영업이익 1조 7430억원, 순이익 7786억원이다. 매출액 대비 순이익 비율은 2.4% 남짓이다. 통신서비스 업종의 경우 매출액 대비 순이익 비율이 4.8% 정도다. 이와 비교하면 이말년이 내고 있는 순이익 비율이 얼마나 높은 것인지를 짐작할 수 있다.

2020년에는 매출액 9억 2000만원, 영업이익 7억 7000만원, 당기순이익 6억 1000만원을 기록했다. 2021년에는 매출액 25억원, 영업이익 14억 8000만원, 당기순이익 12억 4000만원을 기록했다. 성장세도 가파른 것. 전체 평균 연봉도 5191만원으로 동종업계 3686만원에 비하면 상위 7%다.
'그림형제' 스틸 / 사진제공=tvN
'그림형제' 스틸 / 사진제공=tvN
기안84, 이말년과 달리 주호민은 최근 논란이 중심에 섰다. 주호민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들을 담당한 초등학교 특수교사 A씨를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지난해 9월 주호민의 아들은 갑자기 여학생 앞에서 바지를 내려 학교폭력으로 분리 조치됐다. 이후 주호민의 아내는 아들이 불안 증세를 보인다며 가방에 녹음기를 넣은 상태로 등교시켰고, 증거를 모아 교사를 신고했다. 주호민은 "녹음기에 단순 훈육이라 보기 힘든 상황이 담겨있었고 큰 충격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해당 사건의 경위가 알려지며 여론은 주호민에게 등을 돌렸다. 특수 교사의 경위서와 주호민의 입장문을 보면 아동학대라고 볼 점이 짜증 섞인 말을 했다는 것뿐이다. 특수교사의 동료들과 학부모들 역시 "존경받을 만한 선생님"이었다는 탄원서를 내며 주호민의 대처가 과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일로 직위 해제됐던 교사를 복직시켰다. A씨에 대한 3차 공판은 오는 28일 열릴 예정이다.

기안84, 이말년, 주호민은 웹툰 작가 출신 방송인 3인방으로 자주 함께 언급돼왔다. 세 사람은 평소에도 절친한 사이. '그림형제', '만찢남' 등 예능도 함께하며 더 시너지를 얻었다. 주호민의 경우 영화 '신과함께' 시리즈 원작자로도 유명해졌다.

비슷하게 출발한 세 사람의 스타 웹툰 작가는 이제 방송인으로 각기 다른 위치에 서있다. 누군가는 전성기를 달리고 있고 누군가는 한순간 저점으로 내리꽂았다. 웹툰 작가 출신 세 사람의 새옹지마 인생사, 그 다음은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