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박수정 기자]
유니뮤직레이스 2015
유니뮤직레이스 2015
통일부는 주최한 통일 염원 대중음악 경연대회 ‘유니뮤직레이스 2015(UMR 2015)’ 수상곡의 음원과 영상이 공개됐다.

‘유니뮤직레이스 2015’는 ‘평화와 통일 염원’을 주제로 한 경연대회로 다양한 대중음악 분야의 신인 창작음악인 총 233팀이 참가했다. 예선심사(누리꾼투표·심사위원평가, 8.21~10.1)와 ‘홍대 앞 길거리 공연’(10.16)을 거쳐 지난 10월 31일 홍대 앞 전문 음악공연장(레진코믹스 브이홀)에서 결선공연을 진행했다.

결선공연을 통해 이번 대회의 대상에는 프리미엄프로젝트의 ‘너와 나’, 금상에는 미스터리하우스의 ‘정글 쥬스(Jungle Juice, 통일의 축배)’, 은상에는 테스티모니의 ‘더 데이(The Day)’와 낭만주의보의 ‘잊혀진 소원’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통일부는 이번 대회의 수상곡(4곡)들을 국민들이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전문제작사의 편곡 및 녹음, 영상촬영 과정을 거쳐 정식음원과 동영상(뮤직비디오)을 제작하여 12월 23일 발표했다.

이번 대회 장기호 심사위원은 “젊은이들이 통일에 대해 느끼고 해석한 창작곡들은 우리 대중음악의 차원을 넘어선 새롭고 창의적인 시도”라고 밝히며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통일의 테마를 누구나 감상하며 통일을 염원하게 되는 에너지가 담겨 있는 소중한 작품들”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윤일상 심사위원은 이번 대회가 “남과 북의 평화통일에 대한 염원을 음악이라는 언어로 담아서 모든 국민들에게 당연히 가야할 길인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의식 고취에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통일부 측은 “내년도 ‘통일 염원 대중음악 경연대회(유니뮤직레이스 2016)’에는 더 많은 창작 음악인들이 참여해 통일 노래를 통해 통일에 대한 꿈과 열정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수상곡의 음원은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들을 수 있다. 동영상은 통일부 인터넷 통일방송(unitv.unikorea.go.kr) 및 통일교육원(uniedu.go.kr) 홈페이지와 통일부 유튜브 계정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박수정 기자 soverus@
사진. 통일부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