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김원석 감독젊은 세대들의 이야기를 아름답고 구슬프게 풀어내었던 김원석 감독에게 ‘미생’이 다가온 것은 어쩌면 운명이었다. 장그래(임시완)와, 오상식 차장(이성민)처럼 말이다. 케이블채널 tvN 8주년 특별 기획드라마 ‘미생'(극본 정윤정,연출 김원석)을 통해 시대를 울린 그는 KBS2 ‘성균관 스캔들’, Mnet’몬스타’ 등을 통해 자라나는 청춘들에게 따스한 시선을 보내오던 감독이었다. 그 시선은 드라마 안팎으로 골고루 번져 김원석 감독의 작품을 통해 배출된 젊은 연기자들도 상당수다.
운명이라고 앞서 이야기했으나, ‘미생’이 김원석 감독의 품에 들어오게 된 구체적인 사연을 들어보고 싶었다. ‘미생’의 종방연을 끝내고 포상휴가지인 세부로 향하기 직전 참으로 오랜만에 한가로운 주말을 맞이한 김원석 감독을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만났다. 그는 ‘미생’은 ‘몬스타’ 기획 단계에 이미 드라마화를 마음먹었던 작품이라고 밝혔다. ‘몬스타’는 애초에 빅뱅을 배출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탈락한 비스트 장현승에게서 모티브를 얻어 기획된 드라마였다. 오랜 시간 연습생 생활로 자신을 갈고 닦았으나 탈락하고 만 청춘의 이야기를 한다고 후배 연출자에게 털어놓았던 찰나, ‘미생’이라는 웹툰을 추천받았다고 한다. 아이돌 연습생으로 청춘을 보냈던 아이와 바둑 연구생으로 젊음을 소진한 아이의 심정이 비슷하다고 여겼던 김원석 감독은 그렇게 ‘미생’의 드라마화를 결심하게 된다. ‘몬스타’ 작업 가운데, ‘미생’의 드라마화를 회사에 제안하고 원작자인 윤태호 작가를 만나 설득했던 그는 결국 모두가 반대했던 웹툰을 드라마로 제작했고,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미생’ 촬영 이후에는 당분간 젊은 세대들의 이야기는 접어두고 싶다고 말하는 그에게서 도리어 젊은 세대에 대한 진한 애정이 느껴졌다. 길을 돌고 돌아 또 다른 이야기를 전할지언정, 그는 결국 언젠가 또 다시 젊은 세대들에 대한 부채의식을 드라마를 통해 표현하게 될 것 같다. 그렇게 김원석의 드라마 안에서 수많은 장그래는 위안을 얻을 것이다. 그 위로가 절실한 사람들이 많은 세상이니까.
장백기 역 강하늘
Q. 김원석 감독이 가장 이입했던 캐릭터는 누구인가. ‘미생’이 독특한 것이 각자 이입하는 캐릭터가 달랐다는 점이다.
김원석 감독 : 원작을 볼 때부터 이입했던 사람은 장백기였다. 그리고 실제 상사맨들을 만나봐도 대부분이 장백기(강하늘)에게 이입한다. 나 역시 장백기의 심정으로 원작을 봤다. 그런데 원작에서 장백기는 굉장히 못생기게 느껴지는데, 윤태호 선생이 ‘장백기는 못생긴 애가 아닙니다’라고 하셔서 하늘이로 할 수 있었다(웃음).
Q. 요즘 대학가에는 ‘장그래 모여라’라는 플래카드가 붙어 있다고도 들었다.
김원석 감독 : 신기한 것이 본인이 장그래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다는 점이다. 사실 장그래는 남다른 삶을 산 아이이지 않나. 그럼에도 장그래에게 이입한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을의 입장에 자신을 이입한다는 것이고, 또 주인공에게 이입해준다는 점에서 드라마 연출자로는 기쁘다. 하지만 또 한 편으로는 우리나라 젊은 세대들이 을의 설움에 공감한다는 점에서 마음이 아프다. 우리나라는 이제 기성세대가 갑이고 젊은 세대가 을인 시대로 가고 있다. 출산율이 떨어지고 경제성장이 둔화되면서 일자리는 없어지는데 평균수명은 늘어나서 기성세대들이 직업을 오래 유지해야한다. 기성세대가 가진 위치나 영향력이 커서 사회 복지 등 정책들도 젊은 세대가 아닌 기성세대를 위한 쪽으로 가다보니, 유산계금이 무산계급을 착취하는 것이 아니라 기성세대가 사회에 갓 진출한 젊은 세대를 착취하는 구조로 가게 된다. 그러니 을의 설움을 모든 사람이 다 느끼게 된 것이다. 나는 그렇게 기회를 많이 줄 수 없는 시대에 기성세대가 죄책감을 느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은 젊은 세대 비정규직의 노동으로 벌어내는 국민연금을 노년층이 가져가는 것 아닌가. 부채의식을 가져야한다. 그런데도 기성세대는 ‘지금 젊은 애들이 잘못된 것이고, 우리 잘못이 아니다’라는 생각을 못하고 있다. 그것이 이 드라마를 만드는 핵심 주제였다. 젊은 세대에게는 이런 말을 해주고 싶었다. ‘네 잘 못도 아니도 내 잘못도 아니다. 우리끼리 경쟁하게 만든 사회가 됐고, 좁은 취업문을 뚫기 위해 우리끼리 이간질 하고 서로를 깎아내게 만든 기성세대의 잘못이다.’
‘미생’ 방송화면
Q. 바로 그런 마음을 장백기의 성장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김원석 감독 : 아이들이 스스로 그런 시대를 인지해야하고 자기 것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마음으로 드라마를 만들었다. 장백기가 장그래에게 ‘내 스펙이 부끄러웠다. 네 잘못도 내 잘못도 아니다’라고 말하는 장면이 그것을 표현한다. 물론 장백기는 그 이후에 장그래에게 해줄 수 있는 말이 없어 건배나 하자고 하는데, 딱 거기까지라도 젊은 세대가 인식을 한다면 좋겠다. 또 기성세대의 부채의식은 오차장을 통해 표현하려 했다. 나 역시 이 직업을 갖기 위해 실패를 많이 했던 사람이다. 방송사 PD시험은 7번 만에 붙었다. 사람들은 항상 실패의 경험이 그 사람을 성장시킨다고 말하지만, 사실 실패는 아무리 반복된다고 하더라도 이력이 나지 않는다. 실패하면 할수록 실패를 더 두려워하게 된다. 그보다는 아주 사소한 성공의 경험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엠넷에 입사한 승리의 경험, 입사해서 좋은 선배들을 만나 몸은 힘들어도 좋은 경험을 했던 것이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마음을 먹게 해줬다. 그렇지만 현 세대는 그런 사소한 성공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력하면 된다’라고 말하는 자기개발서는 나오면 안 된다. 그런 주제를 오차장을 통해서 이야기 한 것이다. ‘너희들이 실패하는 것은 너희들이 노력하지 않아서가 아니다’라는 것. 그러니 결국 이 드라마는 처음에 ‘내가 노력하지 않아서 버려진 것 뿐이다’라고 말한 장그래가 (결국 전무까지 좌천시킨 엄청난 실수에도 불구하고) ‘네 잘못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오차장을 통해 성장하게 되는 이야기다. 자신이 잘못했다 말하던 장그래가 내 잘못이 아님을 알게되는 것이 아이러니컬 하게도 이 드라마가 보여준 성장이었다.
Q. 웹툰 시즌2는 내년 상반기 나온다. 드라마의 시즌2 계획은 어떠한가.
김원석 감독 : 드라마 시즌2는 웹툰 시즌2가 끝나고 나서 이야기 되지 않을까 싶다. 사실 ‘미생’ 시즌2는 내게 권한이 없다. 나는 회사원이기에 회사의 뜻을 따라야하겠지만, 내 개인적 바람은 지금의 캐스팅이 유지되고 작가와 감독은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이다. 나 역시 이번에 원작을 내가 해석하고 상상한 대로 표현했다면, 또 다른 표현도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러면 원작이 더욱 풍부해지지 않을까. 또 원작 팬으로 웹툰 시즌2에 대한 기대가 크다. 윤태호 선생만이 하실 수 있는 것을 보여주실 텐데, 그 시도 자체가 궁금해진다. 나는 윤 선생의 모든 작품을 다 좋아하는 팬이다. 그러니 ‘미생’도 그렇고 앞으로도 윤 선생의 작품이 모두 드라마화 되었으면 좋겠다. 사실 윤 선생의 작품이 드라마가 주로 다루는 로코도 아니고 메디컬도 사극도 아니다, 그래서 ‘미생’ 역시도 드라마화에 부정적인 시각들이 많았으나 이번 드라마를 계기로 앞으로 훌륭한 원천창작물들을 많이 가지고 계신 윤태호 작가님의 작품이 드라마화가 되었으면 좋겠다. 뛰어난 역량을 가진 감독들이 공감 가는 이야기로 표현할 수 있었으면 한다.
Q. ‘미생’ 이후 김원석 감독의 차기작을 기다리는 이들도 많다.
김원석 감독 : 개인적으로 어린 세대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 드라마 PD가 되었는데 계속 어린 세대들의 이야기만 하니 힘들더라. 지금 어린 세대들이 전반적으로 우울한 시대라 더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이제는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다. 하지만 기존에 기획 중인 드라마에 중간 투입되는 것이 아니라면 기획부터 시작해 드라마를 찍게 되기까지는 1년이 걸린다. 따라서 아주 빠르더라도 내년 12월이 될 것 같다. 정 작가님과도 이야기 중인 작품이 있다.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tvN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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