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더스클럽' 주민경 종영 인터뷰
"앞에서 욕하고 뒤에선 딴말, 연민 찾으려 했다"
"프랑스서 미학 전공, 천재들 보며 자괴감·상실감 느껴"
"이요원=츤데레, 윤경호 재결합? 나였으면 이혼"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예전에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를 끝낸 뒤 인터뷰에서 손예진 선배 연기를 보면서 연기의 결을 늘려가고 싶다고 한 적이 있어요. 선배님들 연기를 보면 슬픔의 단계도 결을 나눠서 이렇게 표현하는구나, 생각해보지 못한 거에 눈을 뜨게 되곤 합니다."

지난 26일 종영한 JTBC 수목드라마 '그린마더스클럽'에서 똑똑한 딸을 위해 무리하게 상위동에 들어선 알파맘 박윤주 역을 맡아 열연한 배우 주민경이 선배 배우들과 연기하며 배운 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린마더스클럽'은 초등 커뮤니티의 민낯과 동네 학부모들의 위험한 관계망을 그린 작품.

31일 텐아시아 인터뷰룸을 찾은 주민경은 "촬영이 끝난 지는 한 달 정도 됐다. 당시에는 일이 끝났으니 좋았는데 방송 마지막 회를 보니 서운하기도 하고 먹먹하기도 하다"고 종영 소감을 밝혔다.

딸 역할을 맡았던 박예린(수인 역)을 만나지 못한다는 것에 먹먹함을 느낀다는 주민경은 "수인이가 현장에서 비타민 같은 친구였다. 촬영이 많아져서 분위기가 처질 때도 수인이만 오면 분위기가 살았다"며 미소 지었다.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이요원, 추자현, 장혜진과 다르게 미혼인 주민경은 초등학생 아이를 키우는 캐릭터를 구축하는데 걱정도 있었다. 그는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어야겠다는 고민보다 보는 분들이 어색하거나 불편하지 않았으면 하는 게 제일 큰 걱정이었다. 미혼이고 아이가 없다 보니 가짜처럼 안 보였으면 했다"며 "수인이가 어느 성인 연기자보다 집중력이 더 강하다. 그래서 수인이를 보고 있으면 자연스레 끌려들어 갔다"고 말했다.

"살을 붙이기보다 대본에 나와 있는 대로 표현하려고 했어요. 윤주를 입을 때 대본을 제대로, 촘촘하게 보려고 노력했죠."

주민경 캐릭터에 대한 첫인상은 그리 좋지 않았다. 그는 "처음 4부까지 대본을 받았는데, 현실에서 이런 캐릭터를 만나면 너무 싫겠더라. 윤주만의 아픔이나 남편과의 사건들도 보이기 전이니까"라며 "앞에서는 욕하고 뒤에서 딴 이야기를 하는 모습이 이해 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런데도 '그린마더스클럽'을 선택한 이유는 도전이었다. 주민경은 "처음 해보는 역할에 도전하고 싶은 생각은 모든 배우가 마찬가지일 것 같다. 욕먹는 역할이라 하고 싶지 않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고.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캐릭터와의 싱크로율에 대해서는 "왔다 갔다 하고 욕하는 모습을 봤을 때는 너무 답답하고 왜 이런 선택을 할까 생각했는데, 윤주로서는 이해 가는 부분이 있었기에 연민을 찾으려 했다"며 "나와 윤주는 불의를 못 참는 느낌이 비슷하다. 정의의 사도처럼 머리끄덩이를 잡지는 못하지만, 나 역시 꿈틀은 하지 않나 싶다"며 웃었다.

단발 '파마머리'는 윤주의 캐릭터성이 극명하게 드러나기 위한 감독님의 요구사항이었다. 의상은 윤주가 돈이 많은 캐릭터가 아니라 스타일리스트 실장님의 노력으로 완성됐다고. 원색적인 색깔에 카라가 넓고 프릴이 달린 귀엽고 발랄한 느낌을 주고자 했다.

주민경만이 살린 디테일로 있었다. 그가 학부모 모임 때마다 들고 다니는 빨간색 명품백이다. 그는 "처음 대본을 보자마자 아이디어가 떠올라 미팅 때 말씀드렸다. 혼수로 해 온 것 같은, 일생의 하나뿐인 명품 가방을 가보처럼 두르고 모임마다 가져가는 게 어떠냐고. 윤주가 액세서리를 하지 않는데, 발찌 하나만 유일하게 한다. 카메라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나만의 작은 디테일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주민경의 반전 이력도 놀라움을 자아낸다. 알고 보니 극 중 이은표(이요원 분)처럼 주민경도 실제로 프랑스에서 미학을 전공했던 것. 그래서 천재 작가였던 서진하(김규리 분)에게 자격지심을 느꼈던 은표의 마음에 공감할 수 있었다.

"프랑스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천재성을 나타내는 친구를 보면 자괴감이 들 때도 있고, 자격지심이 생기기도 하고, 힘이 풀릴 때도 있어요. 모든 인간은 그런 욕구가 있잖아요. 별로 힘을 들이지 않은 것 같은데도 완벽한 친구를 보면 상실감을 느꼈죠."

석사 과정 중 연기에 대한 열망으로 한국에 돌아왔다는 주민경. 그는 "처음부터 미술을 접겠다는 생각은 아니었다'며 "연기를 하고 싶다는 생각은 어렸을 적부터 했다. 주변에서 나는 TV 나오면 안 된다고 하니까 그런 줄로만 생각하다가 내가 20대 초중반부터 연기자의 길이 바뀌는 느낌이었다. 완벽한 얼굴이 아니더라도 도전할 수 있는 장이 열린 것 같아 한번 해보자는 마음이었다. 부딪혀서 깨지더라도 미련은 안 남으니까"라고 말했다.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그가 내다본 것은 5년이었다. 주민경은 "한 분야에 적어도 5년은 있어야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5년을 기준으로 잡았다. 5년 해보고 5년을 연장하거나 그만두려고 했다. 지금 생각하면 5년은 짧고 섣부른 생각이었는데, 당시 나에게 5년은 긴 시간이었다"며 "다행히 5년 차에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를 만나게 됐고, 재계약이 됐다. 그 이후로는 진득하게 쭉 가자는 마음이었다"고 설명했다. 데뷔 후 3년이라는 공백기가 있었음에도 버틸 수 있었던 원동력 역시 5년을 바라봤기 때문이었다.

"5년도 안 돼서 그만두면 배우를 했다고 말할 수 없잖아요. 떨어지더라도 버텨보자는 마음이었죠. 만약 당시에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를 만나지 못했더라도 어떻게든 합리화하면서 연장했을 것 같아요."

그러나 주민경은 연기뿐만 아니라 미술까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있다. 그는 "드라마 끝나고 단체 전시회가 잡혀서 급하게 그림을 그렸다. 현재 전시 중"이라며 "연기는 여러 사람이 같이하는 작업이지만, 그림은 혼자 할 수 있는 작업이라 완전히 놓았다고 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프랑스 미학을 전공한 은표, 진하 캐릭터를 연기해보고 싶은 마음은 없었을까. 주민경은 "내가 그나마 뽐낼 수 있는 게 불어인데 은표나 진하 역할의 감정선은 선배님들이 하는 게 맞는 것 같다. 또 이요원, 김규리 선배 모두 불어 발음이 완벽했다. 나는 윤주를 큰 사고 없이 마무리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한다"고 말했다.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극 중 주민경의 남편 이만수(윤경호 분)와 변춘희(추자현 분)은 전 연인관계로 밝혀지며 부부 사이에 금이 가기도. 그러나 마지막 회에서는 별거하던 박윤주와 이만수는 변춘희 아버지 장례식장에서 재회하며 재결합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주민경은 "나라면 이미 이혼하고 뒤집어엎고, 사방팔방 소리칠 거다. 그러나 윤주에게는 수인이밖에 없다. 수인이에게 자기 삶을 바치는 엄마니 윤주에게는 해피엔딩일 것 같다. 만수도 참회의 눈물을 보여주지 않았나. 대화를 회피하던 부부가 서로의 감정을 솔직히 털어놨다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가 됐을 것 같다"고 말했다.

만수에게 춘희와 민경의 존재는 어떤 의미일까. 주민경은 "추측건대 만수에게 윤주는 자신의 가장 소중한 자식을 낳아준 여자라는 느낌일 것 같다. 춘희는 지켜주지 못했다는 미안함과 정말 사랑했던 여자 아닐까"라며 씁쓸해했다.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그린마더스클럽' 배우 주민경./사진=조준원 기자
주민경은 이요원에 대해 '츤데레'라고 말했다. 그는 "무심한 말투로 엄청나게 챙겨준다. 내가 옷을 안 입고 있으면 옷 입으라고, 나는 무거워서 못 입는다고 한다. 세트장에 먼지가 많으니까 나가서 숨 좀 돌리고 오라고, 나는 괜찮다고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자현 선배님은 김밥을 자주 싸 와서 배우, 스태프들에게 나눠줬다. 손 더러워진다고 일일이 입에 다 넣어주기도 했다. 김규리 선배님은 항상 환한 미소로 스스럼없이 말을 걸어줬고, 장혜진 선배님은 너무 잘하고 있다고 칭찬을 해줬다"고 고마워했다.

데뷔 8년 만에 첫 주연작을 거머쥔 주민경. 그는 "처음 연기를 시작했을 때는 이렇게 큰 역할을 맡을 거라 상상 못 했다. 기회를 줬기에 해내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는데, 선배님과 감독님, 작가님의 서포트 아래서 행복한 시간을 보낸 것 같다"고 감사를 표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