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빅히트뮤직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전원 군 복무의 의무를 이행하고 있는 그룹 방탄소년단 측이 초상권 침해 등에 대해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9일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 측은 "당사는 지난달 '더캠프' 측에 방탄소년단과 소속사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방탄소년단의 초상과 성명 등을 사용해 퍼블리시티권을 침해한 사실에 대해 내용 증명을 보냈다"고 밝혔다.

'더캠프'는 모바일 앱과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입대한 병사에게 위문편지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자대 배치된 후에는 온라인 커뮤니티 형태의 '캠프'에 글을 남길 수 있다. 문제는 더캠프 측에서 에서 입대한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개별 커뮤니티를 개설하면서 'Official' (공식)이란 단어를 붙여 실제 공식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인 것처럼 혼동을 야기한 것.
/ 사진=더캠프
/ 사진=더캠프
또한 더캠프 측은 커머스 채널인 더캠프몰에서 판매하는 밀리랑 인형에 탈부착하는 '장병 명찰'을 패키지로 판매했는데 이때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실명을 사용하기도 했다. 해당 인형은 더캠프 몰에서 개당 56000원이라는 고가의 가격에 판매됐다.

이에 하이브는 "회사와 아티스트가 막대한 자본과 노력을 들인 퍼블리시티권을 침해하고 상업적으로 이용한 행위 등에 대해서는 소속사 차원에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엄중한 조치를 취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퍼블리시티권이란 초상이나 성명, 목소리 등 개인의 인격적 속성이 갖는 경제적 가치에 대한 상업적 이용을 통제할 수 있는 권리로 더캠프 측이 개별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실명을 사용한 행위는 엄연한 IP(지적재산권) 침해라는 것.

더캠프는 대한민국 육군과 업무 협약을 체결, 대한민국 육군 공식 소통 서비스로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는 어플이다. 특히 대표 서비스 중 하나인 위문편지는 군 복무를 다하고 있는 K팝 스타들의 팬들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다.
/ 사진=텐아시아DB
/ 사진=텐아시아DB
이에 더캠프 측은 "앞으로는 가족과 연인에게 편지를 보내고 훈련병들의 사진을 보는 기능을 넘어, 글로벌 팬들이 입대한 연예인에 대해 지속적으로 팬심을 전할 수 있도록 글로벌 팬덤 커뮤니티의 역할도 적극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입대를 알리면서 K팝 팬들의 유입이 증가하는 추세로 더캠프 측에 따르면 진은 훈련병 시절 32만통의 편지를 받았다고 알려졌다. 또한 훈련소 기간에만 보낼 수 있는 위문편지 서비스를 올해 2월부터는 자대 배치 후에도 가능하도록 확대할 계획이라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지만 부분 유료화도 진행될 예정이다.

더캠프 측은 위문편지 서비스의 경우 1500자까지만 쓸 수 있는데 유료 회원에 한해서 분량을 무제한으로 늘리고 자대배치 후에도 위문편지 수·발신 기능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팬들과 엔터테인먼트사에서는 이를 달갑게만 바라볼 수 없는 눈치다. "이러한 서비스는 오히려 K팝 아이돌을 상대로 돈벌이 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게 공통된 의견이다. 아이돌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남성으로서 국방의 의무를 다할 뿐인데 군인을 상대로 수익을 창출하려는 것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따른다.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이에 팬들은 "이러려고 군대에 간 게 아니다", "군인을 상대로 돈벌이를 하려는 속셈이냐"면서 불쾌한 내색을 비추기도. 소속사의 대응과 팬들의 반발에 현재 더캠프 측은 방탄소년단 관련 게시물들을 내리고 관련 콘텐츠 판매를 중단한 상태지만 여전히 팬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은 모양새.

군대에 있는 아티스트와 팬들을 연결해 준 소통창구가 오히려 독이 되어 모두의 마음에 생채기를 냈다. 가족과 연인, 입대한 연예인들의 눈과 귀가 되어줬던 소통창구의 의미를 되찾길 바라는 바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