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명에서 세 명으로, 그리고 홀로 섰다. 데뷔 8년 만의 첫 단독 콘서트, 하지만 무대를 가득 채우기에는 충분했다. 5월 19~20일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XIA 1st Asia tour in Seoul’에서 JYJ의 멤버이자 최근 솔로 앨범 를 발매한 가수 김준수는 말했다. “솔로 앨범을 준비하면서 많이 망설였다. 앨범을 내도 방송 활동은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시작한다는 게 힘들었는데, 그 와중에 열두 트랙으로 구성된 앨범을 만든다는 건 더욱 힘들었다. 하지만 열두 트랙을 넣을 수밖에 없었다. 콘서트를 하려면. 내가 여러분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콘서트밖에 없으니까 그 모든 걸 감수하더라도 앨범을 내야겠다고 생각했다.”
지금 김준수의 모든 것 공연장을 찾은 이들에게만 들려줄 수 있는 라이브, 보여줄 수 있는 퍼포먼스이기 때문일까. “잊을 수 없는 마법을 선사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막을 올린 무대는 뜨거웠다. 공연의 콘셉트에 맞춰 마법사의 지팡이를 들고 오른 ‘Breath’의 무대에서 검술과 춤을 결합시킨 퍼포먼스를 펼친 것을 비롯해 ‘Set me free’, ‘Mission’ 등 빠른 템포의 댄스곡을 소화하면서도 라이브는 흔들리지 않았다. 뛰어난 춤과 노래 실력에 지난 2년여 동안 뮤지컬 무대에서 단련된 성량과 표현력이 더해진 결과 ‘Lullaby’와 ‘Intoxication’ 등 섹시하고 유혹적인 레퍼토리 또한 드라마틱한 완결성을 갖게 되었다. ‘사랑이 싫다구요’, ‘알면서도’ 등 발라드 무대에서도 애절하고 호소력 있는 보컬을 들려준 김준수는 무엇보다 타이틀곡 ‘타란텔레그라’를 통해 무대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법을 잘 알고 있음을 확인시켰다. 강렬한 붉은 빛의 조명과 10m 높이의 피라미드 리프트 위에서 펼쳐진 격렬한 퍼포먼스, 원초적인 감각을 자극하며 반복되는 비트는 몽환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춤추기 싫어도 이 음악을 들으면 넌 춤추게 될 거야’라는 강제성이 있는 곡”이라는 그의 설명에 공감하게 만들었다. 뮤지컬 무대를 연상시키는 거대한 문을 비롯해 별자리를 형상화한 듯한 무대 장치와 장면의 빠른 전환 등 단지 춤과 노래 뿐 아니라 공연 전체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 것인가를 고민한 흔적이 드러난 연출도 돋보였다.
솔로콘서트, 진지한 성장의 결과물 간단한 토크와 짧은 메이킹 영상 외에 ‘팬 서비스’는 거의 없었다. 깜짝 게스트도 없었다. 대신 앙코르곡 ‘낙엽’에 이르러 2시간여를 홀로 이끌어간 콘서트가 막을 내리기까지 김준수는 매 순간의 몸짓과 음성, 표정을 완벽하게 통제하며 무대를 장악했다. 서로의 장단점과 빈틈을 보완해줄 수 있는 팀이 아닌 엔터테이너 개인에게 이러한 무대 장악력은 특별한 재능이다. 그러나 재능에 기술적 완성도를 더하는 것은 노력이다.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전 소속사와의 갈등으로 방송활동을 하기 힘든 상황임에도 “내가 가장 잘 하는 걸 하자”고 생각해서 앨범을 내고 무대를 준비한 김준수는 그 진지한 성장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솔로가수로서의 레퍼토리가 부족한 탓이기도 하겠지만 자신이 출연했던 뮤지컬 넘버를 몇 곡 배치한 가운데 에 수록된 ‘나는 나는 음악’의 가사 “난 포르테 난 피아노 춤과 판타지”는 그래서 김준수 자신에게 딱 맞는 표현이었다.
사진제공. 씨제스엔터테인먼트
글. 최지은 five@
편집. 장경진 three@
지금 김준수의 모든 것 공연장을 찾은 이들에게만 들려줄 수 있는 라이브, 보여줄 수 있는 퍼포먼스이기 때문일까. “잊을 수 없는 마법을 선사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막을 올린 무대는 뜨거웠다. 공연의 콘셉트에 맞춰 마법사의 지팡이를 들고 오른 ‘Breath’의 무대에서 검술과 춤을 결합시킨 퍼포먼스를 펼친 것을 비롯해 ‘Set me free’, ‘Mission’ 등 빠른 템포의 댄스곡을 소화하면서도 라이브는 흔들리지 않았다. 뛰어난 춤과 노래 실력에 지난 2년여 동안 뮤지컬 무대에서 단련된 성량과 표현력이 더해진 결과 ‘Lullaby’와 ‘Intoxication’ 등 섹시하고 유혹적인 레퍼토리 또한 드라마틱한 완결성을 갖게 되었다. ‘사랑이 싫다구요’, ‘알면서도’ 등 발라드 무대에서도 애절하고 호소력 있는 보컬을 들려준 김준수는 무엇보다 타이틀곡 ‘타란텔레그라’를 통해 무대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법을 잘 알고 있음을 확인시켰다. 강렬한 붉은 빛의 조명과 10m 높이의 피라미드 리프트 위에서 펼쳐진 격렬한 퍼포먼스, 원초적인 감각을 자극하며 반복되는 비트는 몽환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춤추기 싫어도 이 음악을 들으면 넌 춤추게 될 거야’라는 강제성이 있는 곡”이라는 그의 설명에 공감하게 만들었다. 뮤지컬 무대를 연상시키는 거대한 문을 비롯해 별자리를 형상화한 듯한 무대 장치와 장면의 빠른 전환 등 단지 춤과 노래 뿐 아니라 공연 전체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 것인가를 고민한 흔적이 드러난 연출도 돋보였다.
솔로콘서트, 진지한 성장의 결과물 간단한 토크와 짧은 메이킹 영상 외에 ‘팬 서비스’는 거의 없었다. 깜짝 게스트도 없었다. 대신 앙코르곡 ‘낙엽’에 이르러 2시간여를 홀로 이끌어간 콘서트가 막을 내리기까지 김준수는 매 순간의 몸짓과 음성, 표정을 완벽하게 통제하며 무대를 장악했다. 서로의 장단점과 빈틈을 보완해줄 수 있는 팀이 아닌 엔터테이너 개인에게 이러한 무대 장악력은 특별한 재능이다. 그러나 재능에 기술적 완성도를 더하는 것은 노력이다.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전 소속사와의 갈등으로 방송활동을 하기 힘든 상황임에도 “내가 가장 잘 하는 걸 하자”고 생각해서 앨범을 내고 무대를 준비한 김준수는 그 진지한 성장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솔로가수로서의 레퍼토리가 부족한 탓이기도 하겠지만 자신이 출연했던 뮤지컬 넘버를 몇 곡 배치한 가운데 에 수록된 ‘나는 나는 음악’의 가사 “난 포르테 난 피아노 춤과 판타지”는 그래서 김준수 자신에게 딱 맞는 표현이었다.
사진제공. 씨제스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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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장경진 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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