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닷컴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블랙프라이데이는 무엇인가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4년 11월 28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블랙프라이데이가 올랐다.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토이저러스, 아마존닷컴, 이베이 등 미국 대형 쇼핑몰이 할인에 돌입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의 마지막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미국에서 연중 가장 큰 규모의 쇼핑이 행해지는 날이다. 소매업체의 경우 1년 매출의 70%가 이 날 이루어진다고 할 정도로 대규모 쇼핑의 날이다. ‘블랙(black)’이라는 표현은 이날이 연중 처음으로 흑자(black ink)를 기록하는 날이라는 데에서 유래됐다. 최근에는 주요 소매업체들이 이른 시간에 개장을 하여 공휴일 쇼핑 시즌을 개시하는 할인 판매를 실시하며 영국 연방 국가의 박싱 데이와 비슷하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연방 공휴일이 아니지만, 캘리포니아 주와 여러 주에서는 추수감사절 다음 날을 주 정부 직원들에게 공휴일 제공하며, 여러 주에서는 콜럼버스의 날을 대체하기도 한다.
한국시간으로는 28일 오후 2시가 미국 동부시간 기준 28일 자정에 해당한다. 특히 블랙프라이데이 전날인 27일 추수감사절 오후 5시부터 행사에 들어가는 업체가 많아 한국 시간으로 28일 오전 7시부터 사실상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됐다.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미국 유통업체들은 연중 최대 할인율을 적용, 최대 80∼90%까지 할인 판매에 나선다. 베스트바이 등 미국 내 유통업체는 애플의 최신 제품인 아이폰6도 50% 이상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이에 온라인 등을 통한 해외 구매가 수월해지며 많은 한국 소비자들도 미국 사이트를 통해 블랙프라이데이 특수를 노리고 있다.
TEN COMMENTS, 블랙프라이데이… 뭔가 땡기긴 하는데 어려워 보이네요. 흑흑. 블랙프라이데이에 허니버터칩은 안파나요? 미국사이트 가면 있을지도 몰라.
글. 최진실 true@tenasia.co.kr
사진. 아마존닷컴 홈페이지 캡처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