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향10
조수향10
[텐아시아=한혜리 기자] 드라마 속 악역은 온갖 나쁜 짓을 자처하지만 눈을 뗄 수 없는 매력적인 시선강탈자다. 얼마 전 종영한 KBS2 드라마 ‘후아유-학교2015’에서 표독스런 강소영 역을 맡은 조수향은 앞서 말한 시선강탈자의 역할을 훌륭히 해냈다. 실제 성격을 오해할 만큼 실감나는 악역 연기를 해낸 조수향은 내내 시청자들을 긴장하게 했다. 직접 만난 그는 긴장감은커녕 내내 유쾌한 모습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뿜어냈다. 이제 발걸음을 내딛은 배우인만큼 자신의 앞날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했다. 인터뷰 내내 솔직한 입담으로 연기를 논하는 그의 빛나는 눈을 피할 수 없었다. 활기찬 에너지의 원천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었다. 연기를 사랑하는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여유로움을 이끌어냈다.

Q. 첫 장편 드라마 출연작인 ‘후아유-학교2015’가 종영했다. 본격적 데뷔를 알린 작품이라 기분이 남다를 것 같은데.
조수향 : 일단 드디어 나쁜 짓을 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아쉽기 보다는 강소영이라는 역을 놓아줄 수 있어서 마음이 후련하다. 시간이 더 지나봐야 아쉬움도 느낄 것 같다. 촬영이 마지막을 향할 수록 힘들었다.

Q. 어떤 점이 아쉬움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힘들었나.
조수향 : 외적으로 힘들기보다는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었다. 악역을 맡으니 촬영 내내 분노를 가지고 있어야했다. 나쁜 마음을 먹는다는 게 상당히 괴로웠다.

Q. 괴로웠던 것 치고 첫 악역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실감나게 열연했다. 악역을 맡아보니 어떤가?
조수향 : 이렇게까지 욕을 많이 먹을 줄 상상도 못했다. 욕을 많이 먹어서 오래살 것 같아 기분이 좋다.(웃음)

Q. 네티즌들의 반응이나 악성댓글을 다 살펴봤나?
조수향 : 드라마에 처음 등장 했을 때 네티즌의 반응을 살폈다. 그때 굉장히 충격을 많이 받아 다음부터 안본다. 악성 댓글은 정말 화가 나더라. 하지만 드라마가 끝나니 여유가 생기면서 마음이 굉장히 편해졌다. 개인 SNS에 와서 악성 댓글을 남기는 사람도 많은데, 이제는 화도 안난다.

Q. 역할에 대한 주변사람들의 반응은 어떤가?
조수향 : 단편 영화 작업을 함께 했던 동료들이 많이 놀랐다. 그들은 평소에 TV를 잘 안본다. 인터넷하다 기사에 내 이름이 있어 긴가민가하면서 클릭했다고 한다. 기사 밑에 욕이 많이 달린 댓글을 보고 충격을 먹었다고 한다. 나는 주로 단편영화에선 억눌리고, 사연 많은 짠한 역할을 많이 맡았다. 나의 그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드라마를 보고 놀라더라.

Q. 악성 댓글이 많은 것도, 뜨거운 반응도 실감나는 연기 덕분 아닐까. 스스로도 연기에 만족하는가?
조수향 : 내 생각엔 많이 부족하고 아쉽다. 그런데도 많은 관심을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앞으로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Q. ‘후아유-학교2015’에서 연기를 할 때 어떤 점이 가장 아쉬웠나?
조수향 : 많은 이야기가 펼쳐지는 드라마기에 소영이 얘기만 계속할 순 없다. 주어진 출연 분량 안에서 소영이를 시청자분들께 보여주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 소영이는 계속 괴롭히기만 해서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다. 급기야 드라마 중반부에선 다 놓고 싶더라. 그렇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스스로 각오를 다지며 연기에 집중하려 노력했다.

Q. 조수향은 못된 짓만 일삼는 강소영을 이해할 수 있나. 조수향이 보는 강소영은 어떤가?
조수향 : 처음엔 정말 이해안됐다. 소영이를 잘 모르겠더라. 같은 걸 보더라도 모나게 받아 들이는 사람이 있다. 괴롭힘을 단순한 게임으로 치부하는 그런 부류의 애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괴롭히는 데에 온몸을 던지는 소영이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소영이도 처음엔 뭣도 모르고 시작했을거다. 하다보니 지지않는 은비(김소현)의 모습에 오기가 생겼고 그후엔 눈에 뭐가 씌인듯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을거다. 그런 애들 한 명 쯤은 있지 않느냐.

Q. 캐릭터를 이해할 정도로 분석을 많이 한 것 같다. 그런 치열한 고민이 리얼한 악역 연기의 비결인가?
조수향 : 사실 연기할 땐 별 생각이 없다. 그러다보면 좋은 장면이 나온다. 욕심을 버리기 때문인 것 같다. 고민은 평소에 많이 한다.

Q. 악역연기가 처음인만큼 특별히 참고한 작품이나 인물이 있나?
조수향 : 특별히 참고한 인물이나 작품은 없다. 그냥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 내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봤다.

Q. 악역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조수향 : 화를 내고, 소리지르니까 평소에 쓰지 못하는 에너지를 쓸 수 있어 시원하다. 하지만 악역의 최후는 비참하지 않나. 내가 분노한만큼 되돌아오는 후폭풍을 감당하기 어려웠다. 아직 악역은 어려운 연기인 것 같다.
조수향01
조수향01
Q.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것 같다. 실제 본인의 성격은 어떠한가?
조수향 : 실제론 애교가 넘친다. 낯을 가리지만 편하게 웃고 즐기는 걸 좋아한다. 웃음이 많고 진지한 걸 싫어한다. 애교넘치는 말투가 내 특징이다. 호기심도 많다. 늘 이것 저것 궁금해한다.

Q. 역할과는 전혀 다른 성격이다. 이렇게 웃음많고 밝은 사람이 어떻게 악역에 캐스팅됐나?
조수향 : 올초에 방송된 KBS1 2부작 드라마 ‘눈길’을 보고 연락을 주셨다. 그 후에 두, 세 번 미팅을 하고 캐스팅됐다. 처음엔 큰 욕심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미팅을 했다. 솔직하고 편한 모습을 보여드렸다.

Q. 20대 중반이다. 10대 연기를 한 느낌이 어땠나.
조수향 :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오래돼서 그 때 감성을 끌어낼 수 있을까 걱정을 많이 했다. 활발한 성격도 자제하고 얌전한 모습을 보여주려 했는데, 안되는 건 안되더라. 그래서 굳이 억지로 표현하지 않고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을 캐릭터에 반영했다. 자연스런 모습 표현하려 노력했다.

Q. 강소영이 괴롭혔던 이은비 역의 김소현과는 사이가 어떠한가?
조수향 : 역할로는 서로 싸늘한 분위기를 풍겼지만 실제론 서로 장난을 많이 친다. 소현이랑 촬영할 땐 항상 즐겁고 화기애애했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난다. 그래서 소현이가 마냥 귀여워보인다. 내 멱살을 잡는 신에선 안해 본 티를 내더라. 멱살 잡는 손도 정말 귀여웠다.

Q. 공태광 역의 육성재와는 긴장감 넘치는 대치 신이 많았다. 실제 촬영장 분위기는 어땠나?
조수향 : 육성재랑 촬영할 땐 매우 유쾌하다. 육성재가 나를 따라하는데 재미들렸다. 나 역시 장난으로 새침하게 대한다. 그런 내 말투랑 행동을 따라한다. 정작 나는 따라할 게 없어서 아쉬웠다. 나도 놀려줬어야 했는데.

Q. SNS에서도 나타나듯 촬영장 분위기가 화기애애 해보인다.
조수향 : 또래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모든 출연진들과 친해졌다. 특히 나는 다른 출연진들과 두루두루 만나는 신이 많았다. 내가 맡은 역할은 모두의 미움을 받았지만 실제론 사랑을 받았다.

Q. 특히 가장 친해진 출연자는 누구인가?
조수향 : 이시진 역의 이초희 언니랑 많이 친해졌다.

Q. 이초희, 조수향 두 사람 모두 독립영화계에 있었는데, 드라마 전에 안면이 있었나?
조수향 : (초희)언니는 날 몰랐겠지만 나는 영화 ‘파수꾼’ 등, 언니의 작품을 많이 봤다. 평소 좋은 배우라고 생각했다. ‘후아유-학교2015’에 캐스팅 될 때 이시진 역과 강소영 역이 제일 탐났다. 그 와중 초희언니가 시진 역에 캐스팅 됐다는 소식에 내 일처럼 기뻤다. 실제로 만나보니 얘기가 잘 통했다. 촬영 때마다 언니랑 매일 말도 안되는 애교 말투를 주고받으며 장난쳤다.
조수향09
조수향09
Q. 대학에서 연극을 전공한 걸로 알고있다. 연기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
조수향 : 예술고등학교를 들어가 연기를 전공했다. 처음엔 별생각없이 즐거운 걸 찾다 연기과를 택했다. 학교를 들어가 하다보니 점점 연기에 빠졌다. 좋은 선생님들이 이끌어 주셨다. 대학에 들어와 연극할 때는 늘 재밌었다. 울고 웃고, 다양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어 좋았다. 그땐 항상 녹음기를 들고 다녔다. 연습한 내 목소리를 듣고 또 들었다. 그때가 내 인생의 가장 좋은 추억으로 남아있다.

Q. 어린 나이에 데뷔하는 연예계 추세와는 달리 늦은 나이에 데뷔를 했다. 이제 발걸음을 뗀 사회 초년생 느낌일 것 같다.
조수향 : 사실 그렇다할 기회도 없었지만, 내 자신이 조급함이 없었다. 연기 연습하며 단편 영화 들어올 때마다 찍고, 친구들과 연극 공연 보러다니며 잘 살았다.(웃음) 꾸준히 연기를 열심히 하다보면 언젠간 잘될거란 확신이 있었다.

Q. 확신이 있어서 그런가, 신인치고 여유가 돋보이는 것 같다.
조수향 : 조급할 땐 엄청 조급해 한다. 나는 기쁨, 슬픔 등 감정을 느낄 때마다 분출해야된다고 생각한다. 그때, 그때마다 표현하기 때문에 쌓인 앙금이 없다. 이걸 반복하다보니 마음의 여유가 생기더라.

Q. 영화 ‘들꽃’으로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배우상을 받기도 했다.
조수향 : 수상소감을 할 때 횡설수설해서 아쉬웠다. 개인적으로 ‘들꽃’엔 애정이 크다. 지금와서 못다한 수상소감을 말하자면 모든 스태프들과 연기자들에게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 ‘들꽃’의 수향 역에게도 고마웠다.

Q. 작품을 시작하기 전 연기를 위해 가장 노력하는 점은 무엇인가?
조수향 : 넓은 마음으로 캐릭터를 다양한 시선에서 이해하려 노력한다. 이번 ‘후아유-학교2015’에서는 소영이를 백퍼센트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끊임없이 노력했고, 결국 소영이가 나로 인해 따뜻해진 기분이 들었다.

Q. 연기할 때 가장 즐거운 점은 무엇인가?
조수향 : 그럴 때가 있다. 연기하다 갑자기 나 혼자 있는 기분이 들 때가 있다. 주변의 시공간이 바뀌어 블랙홀에 빠지는 느낌이다. 그 순간 희열을 느끼는 것 같다. 마치 구원받는 것처럼.(웃음)

Q. 배우로서 롤모델이 있다면 누구인가?
조수향 : 매번 바뀐다. 이 선배님은 이래서 멋있고, 저 선배님은 저래서 멋있는 경우가 있다. 선배 배우분들 인터뷰를 많이 찾아본다. 인터뷰를 읽다보면 그 배우분이 정말 사랑스러운 존재로 느껴진다. 최근에는 김혜수 선배님을 늘 생각하고 있다. KBS2 ‘직장의 신’ 때 선배님의 연기를 보고 팬이 됐다. 그때부터 선배님 작품, 인터뷰를 많이 찾아봤다. 선배님이 가지고 계신 가치관이 건강하고 멋지다. 그런 가치관을 닮고 싶다.

Q. 앞으로 어떤 배우가 되고 싶은가?
조수향 : 사람들이 봤을 때 기분 좋아지는, 그런 좋은 에너지를 줄 수 있는 배우가 됐음 좋겠다. 내 연기를 보면서 시청자들이 함께 울고 웃을 수 있으면 좋겠다. 나중에는 “수향 언니를 보고 배우의 꿈을 키웠어요”라는 말을 듣고 싶다.

Q. 인생의 최종 목표는?
조수향 : 즐겁게 사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지금 열심히 달려야 할 것이다.

한혜리 기자 hyeri@
사진. 구혜정 기자 photonin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