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아시아
사진=텐아시아
마약 상습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37)이 16일 경찰 출석한 가운데, 돈독한 친분을 자랑하는 미대 출신 작가 최모 씨 역시 소환돼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유아인은 이날 오전 9시께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마약수사대에 출석해 2차 출석했다. 이후 약 2시간 뒤인 10시 5분께 최 씨 역시 마약류 관리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출석했다.

최 씨는 수사 초기 참고인이었지만, 유아인의 마약 투약을 돕거나 직접 투약한 정황이 확인되면서 신분이 피의자로 바뀌었다. 최 씨는 지난 2월 5일 유아인이 미국 여행을 마치고 입국할 당시 함께 입국했던 인물로, 유아인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경찰은 최 씨가 유아인과 함께 마약을 하거나, 유아인에게 졸피뎀을 대리처방해 줬다고 보고 있다.

이날 2차 소환 조사에 임한 유아인은 경찰과 전례 없는 기싸움을 벌여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유아인은 지난 11일 진행 예정이었던 2차 소환 조사에서 조사 시일이 공개됐다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하고 유턴해 돌아갔다. 앞선 1차 소환 조사 역시 비슷한 이유로 한 차례 연기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지난 15일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우종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유아인의 마약 혐의 수사 일정과 관련 "피의조사자 측에서 소환 일자와 시기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최대한 신속하게 출석 일자를 조율해 조사하겠지만, 그게 안 되면 당연히 그렇게(체표 영장 발부) 할 것"이라고 전하며 체포 및 구속 영장 신청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이 같은 발언 후 하루 만에 유아인은 경찰에 출석했다. 이날 역시 취재진이 있었으나, 지난 11일보다 많지 않은 숫자였고, 유아인은 처음부터 출석을 작심한듯 차에서 내려 경찰서로 들어갔다는 후문이다.

경찰은 유아인이 총 5종의 마약류를 투약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 2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유아인의 모발·소변에서 대마·프로포폴·코카인·케타민 등 4종의 마약류 성분이 검출됐다는 감정 결과를 넘겨받았고, 이후 유아인의 의료기록에서 향정신성의약품인 졸피뎀을 의료 이외 목적으로 처방받은 정황을 포착해 수사해 왔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