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경의 인서트》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
팬데믹 딛고 3년 만에 정상 개최
이영애, 하정우, 류준열, 전여빈 등 스타 총출동
중국 배우 양조위,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수상자
/사진=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포스터
/사진=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포스터


《강민경의 인서트》
영화 속 중요 포인트를 확대하는 인서트 장면처럼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가 영화계 이슈를 집중 조명합니다. 입체적 시각으로 화젯거리의 앞과 뒤를 세밀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올해로 27회를 맞은 부산국제영화제가 3년 만에 정상 개최한다. 코로나19 여파로 축소됐던 초청, 상영 규모 등을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다. 이제 행사를 전면 재개해 관객과 직접 소통한다.

부산시가 후원하고 부산국제영화제가 주최, 주관하는 부산국제영화제는 5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열흘 동안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 영화의전당 일대에서 열린다.

공식 초청작 71개국 243편을 비롯해 '커뮤니티 비프' 111편 등 총 354편을 상영한다. 부산 16개 구, 군 전역에서 진행되는 '동네방네 비프' 상영작 20여 편을 스크린에서 만날 볼 수 있다.
류준열, 전여빈, 권율, 한선화(왼쪽부터) /사진=텐아시아 DB
류준열, 전여빈, 권율, 한선화(왼쪽부터) /사진=텐아시아 DB
개막작은 이란 하디 모하게흐 감독의 '바람의 향기', 폐막작은 일본 이시카와 게이 감독의 '한 남자'다. 개막식 MC는 류준열과 전여빈이 맡는다. 폐막식은 권율, 한선화가 마이크를 잡는다. 이번 영화제에서 중국 배우 양조위가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수상한다.

양조위는 개막식 참석부터 오픈 토크 등을 통해 관객과 직접 만난다. 이어 태국 최초 천만 배우 마리아 마우러, 인도의 아딜 후세인, 일본의 아라시 리나 등 아시아 스타들도 부산을 찾는다. 송강호에게 칸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 트로피를 안겨준 '브로커'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아바타: 물의 길' 프로듀서 존 랜도 등도 힘을 보탠다.

또한 강동원, 이영애, 하정우, 한지민이 '액터스 하우스'를 통해 관객과 이야기를 나눈다. '액터스 하우스'는 한국 영화계 아이콘과 같은 최고의 배우들과 관객이 만나 그들의 연기 인생과 철학을 직접 나누는 스페셜 토크 프로그램. 이 외에도 오픈 토크 등 부대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강동원, 이영애, 하정우, 한지민(왼쪽부터) /사진=텐아시아 DB
강동원, 이영애, 하정우, 한지민(왼쪽부터) /사진=텐아시아 DB
그뿐만 아니라 영화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다양성을 수용하고 대중성 강화를 위해 OTT 시리즈를 소개하는 '온 스크린 섹션'이 지난해(3편)와 비교해 9편으로 확대됐다. 넷플릭스, 디즈니+, 왓챠, 웨이브, 티빙 등 하반기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공개 예정인 '글리치', '커넥트', '약한영웅 Class 1', '욘더' 등이 대거 초청됐다. '한국 영화의 오늘- 스페셜 프리미어' 섹션이 신설돼 대중적으로 화제가 될 만한 한국 영화 신작이 소개된다.

부산국제영화제 내 대표적인 산업 행사인 아시아 콘텐츠&필름마켓(ACFM)도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부스를 운영하는 방식으로 정상화된다. 제17회 ACFM은 8일부터 11일까지 나흘 동안 열린다. 기존 E-IP마켓을 확장한 부산 스토리마켓을 처음 선보일 예정. 이는 세계 최초의 스토리마켓으로 국내외 주요 콘텐츠 기업 및 기관들이 참여한다.

이날 오후 6시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열리는 레드카펫 행사가 화려한 포문을 연다. 이어 7시부터 영화제가 시작된다. 개막식에 앞서 4시부터 영화의전당 앞 APEC나루공원에서 '영화의 숲 조성 행사'가 열린다. '영화의 숲' 조성 행사는 영화의전당과 인접한 APEC나루공원에 나무를 심으며 부산국제영화제의 일상적인 공간을 기억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