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윤 감독, 강은경 작가./사진제공=넷플릭스, 글라인
정동윤 감독, 강은경 작가./사진제공=넷플릭스, 글라인
강은경 작가가 배우 박서준, 한소희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정동윤 감독과 강은경 작가가 1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성크리처'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스토브리그'를 연출한 정동윤 감독과 '낭만닥터 김사부' 시리즈부터 '구가의 서', '제빵왕 김탁구' 등 현대물들을 집필한 강은경 작가가 의기투합했다.

강은경 작가는 "시대물이 외국에서는 관심이 없다더라. 그렇지만 우리는 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졌으면 하는 의지가 있었다. 넷플릭스라는 OTT가 콘텐츠의 힘을 실어주는 파급력을 가졌다고 생각했다. '경성크리처'는 글로벌적인 흥행이라는 입맛에 맞추기 위해 내놓은 작품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넷플릭스 코리아 측에서도 해외에서는 안될 수도 있다고 했는데, 나는 국내 사람만 많이 봐도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공개 후 글로벌 순위가 생각보다 좋더라. 가장 놀라운 건 일본 순위였다. 난 외면 당할 줄 알았다. 광고가 많이 나가지도 않은 걸로 알고 있다. 또 '경성크리처' 공개 후 일본 10대들한테 731부대 구글링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 말들이 힘이 됐다"고 덧붙였다.

작품의 시대적 배경 때문에 배우 모두 부담을 가질 수 있는 상황. 강 작가는 '경성크리처' 박서준, 한소희 캐스팅 섭외 과정을 묻자 "일본에서 인기가 좋은 박서준이 출연 할까 싶었는데, 놀랍게도 시놉 단계에서 그린라이트가 왔다. 그래서 처음 만났을 때 물어봤다. 이 작품을 하는데 챌린지가 있지 않냐고. 그러니까 박서준이 자신은 그런 거 없고 작품이 좋으니까 하는거라더라. 질문을 한 제가 민망했던 기억이 있다"고 회상했다.

이어 "한소희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런 걸 한류배우가 해야 하지 않냐고 하더라. 이 친구들의 결정이 최대한 다치기 않고 잘 보여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고 덧붙였다.

정동윤 감독 역시 배우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경성크리처'가 반일 드라마가 아니라는 걸 강조하고 싶다. 그런 목적으로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하지 않았다. 시대의 아픔을 그리고 싶었다. 2024년도에도 느낄 수 있을 법한 것들이 1945년에 녹아져 있는거다. 편가르기, 적을 만들자는 접근은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