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아시아DB,KBS
사진=텐아시아DB,KBS
2023년 연말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방송사마다 연예대상 대상 후보들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KBS의 고민은 깊다. MBC는 올해 큰 활약을 보인 기안84와 전현무가 경쟁을 벌이는 구도이며 SBS는 탁재훈이 점쳐지고 있다. 반면, KBS 이렇다 할 프로그램도, 예능인도 없어 누구에게 '대상'을 줄지 예상이 어려운 상황이다.

MBC는 기안84가 강력한 대상 후보다. '나 혼자 산다'부터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이하 '태계일주')까지 그의 온갖 매력을 뽐냈다. 특히 '태계일주' 시즌2가 대박이 터지면서 그를 단숨에 대상 후보로 올렸다. 인도 여행 당시 갠지스강에서 수영을 하고 심지어는 그 강물을 마시기도 했다. 날 것 그대로의 모습은 시청자에게 재미와 신선함을 안겼다.
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오는 26일 '태계일주' 시즌3도 방영된다. 연예대상 굳히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기안84 대상설'에 대해 기안84는 어떻게 생각할까. 그는 23일 '태계일주3' 제작발표회에서 "말도 안 되는 것 같다. 운이 참 좋았다.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게끔 판을 깔아 준 김지우 PD와 제작진이 있었고, 그걸 사람들이 좋아해 줘서 이렇게 된 것 같다"며 "솔직히 조금 무섭다. 이런 걸 받아도 되나 싶고. 나는 대단한 사람이 아니니까"라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기안84와 더불어 전현무 역시 MBC 연예대상 후보로 언급되고 있다. 전현무는 '나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시점'등 MBC 굵직한 프로그램들의 메인 MC로서 해야 할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전현무는 "기안84가 진심으로 연예대상을 받길 바란다. 제 느낌으로는 수상 소감을 짜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하면서도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다작, 드라마 특별출연, 팜유 대만 여행으로 역전을 노리고 있다. 선의의 경쟁 펼치겠다"라고 기대의 끈을 놓지 않았다.
사진=SBS
사진=SBS
SBS 연예대상은 방송인 탁재훈이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는 업계 추측이다. 탁재훈은 작년에도 지석진과 함께 유력 대상 후보로 올랐지만, 대상은 유재석의 품으로 돌아갔고 탁재훈의 수상이 불발됐다. 올해는 트로피를 거머쥘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돌싱포맨' ,'미운 우리새끼'와 같은 SBS 예능 시청률을 담당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 남다른 입담을 뽐내고 있는 만큼 기대를 걸어볼 만 하다.
사진=KBS
사진=KBS
반면 KBS는 유력한 후보자들이 없다. '1박 2일', '불후의 명곡', '슈퍼맨이 돌아왔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문제아들'등 장수 프로그램들이 버티고 있지만, 올해 의미 있는 성적을 거두진 못했다. 2023년 KBS 예능 하면 생각나는 프로그램이 없는 것. 작년에 새로 선보인 '홍김동전'이 시청률은 저조하지만, 높은 화제성을 자랑했다. 이에 '홍김동전',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고정 MC로 활약 중인 김숙이 후보에 오를 것으로 예측된다는 목소리가 있다.

연예대상에서 누가 대상을 가져갈지에 대한 쫄깃함도 흥미진진함도 잃은 KBS다. '개그콘서트'가 부활했지만, 이마저도 아직은 큰 반응을 얻지 못했다. 유력한 대상 후보, 프로그램도 없다. KBS 예능의 현주소다.

김서윤 텐아시아 기자 seogug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