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X이정현 주연 '반도', 15일 개봉
연상호 감독 "보편적 메시지+전 연령대 즐길거리"
아역배우 이레·이예원 활약 '눈길'
연상호 감독 "보편적 메시지+전 연령대 즐길거리"
아역배우 이레·이예원 활약 '눈길'
연상호 감독이 영화 '반도'로 또 한 번 K-좀비물의 신기원을 썼다. 2016년 개봉해 1157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부산행'의 세계관을 잇는 '반도'는 KTX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광활한 도심으로 배경부터 액션 시퀀스까지 확장된 비주얼을 선사한다.
![배우 김민재(왼쪽부터), 김도윤, 구교환, 이정현, 이레 ,이예원, 연상호 감독, 강동원, 권해효가 9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반도' 시사회에 참석했다. /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https://img.hankyung.com/photo/202007/BF.23163230.1.jpg)
연 감독은 "'부산행'과는 다른 결말로 가고 싶었다. 영화를 통해 희망을 느꼈으면 하는 마음이 더 반영됐다"고 밝혔다. 또한 "캐릭터들은 탈출하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있지만 탈출한 이후의 바깥세상도 녹록치 않다는 설정이다. 어디에 있느냐보다 누구와 있느냐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으로 영화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K-좀비물의 인기에 대해 연 감독은 "'부산행'을 만들 때만 해도 K-좀비라는 말이 생길 줄 몰랐다. K-좀비라는 말이 생겼다는 게 신기하다"고 말했다. 이번 영화 속 좀비의 특징으로는 "K-좀비의 특성이라기보다 좀비 자체가 공간적 특성과 많이 연결된다고 생각한다"며 "'부산행'은 고립돼 있는 KTX와 결합돼 좀비 캐릭터가 생겼다면 이번 영화는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된 한국, 서울의 모습을 담아 만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배우 강동원 /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https://img.hankyung.com/photo/202007/BF.23162907.1.jpg)
강동원은 정석 캐릭터에 대해 "잘 훈련된 군인이긴 하지만 히어로는 아니다. 오히려 민정(이정현 분)네 가족이 히어로다. 그들을 만나면서 다시 희망을 가지게 된다"고 소개했다.
![배우 이정현 /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https://img.hankyung.com/photo/202007/BF.23162562.1.jpg)
권해효, 김민재, 구교환, 김도윤, 이레, 이예원은 폐허의 땅에서 들개처럼 살아남은 자, 들개사냥꾼을 자청하며 좀비보다 위협적인 존재가 된 자 등 다양한 인간 군상을 그려낸다.
![배우 이레(왼쪽부터), 이예원 /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https://img.hankyung.com/photo/202007/BF.23162971.1.jpg)
RC카 조종 실력자 유진을 연기한 아역배우 이예원은 깜찍하고 똘망똘망한 답으로 현장의 웃음을 자아냈다. 이정현, 강동원과 함께 호흡한 소감을 묻자 이예원은 “이정현 엄마나 강동원 삼촌이 그렇게 유명하신 줄 몰랐다. 지인들이 다 사인 받아달라고, 옛날에 엄청 유명했다고 하더라. 이정현 엄마가 가수 활동하면서 불렀던 노래도 몇 개 안다. 강동원 삼촌도 옛날에 핫했다고 하더라”고 말해 폭소케 했다. 그러면서 “다 저를 챙겨주셔서 지금 이 자리까지 제가 온 것 같다”며 “선배님들 연기도 당연히 ‘와~’했다. 이레 언니까지도 빈틈이 하나도 없는 ‘반도’ 식구들이다. 나만 잘하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배우 권해효(왼쪽부터), 김민재, 구교환, 김도윤 /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https://img.hankyung.com/photo/202007/BF.23163234.1.jpg)
코로나19 시국에 선보이는 영화인 만큼 강동원은 "어려운 시기에 개봉하게 됐는데 건강관리 잘하시고, 극장에서 방역 수칙을 잘 지키고 있다고 하니 오셔서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이레는 "'반도'가 여러 매력이 있다. N차 관람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권해효는 "영화에 헌신해준 좀비 역의 배우들에게도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연상호의 '반도', '부산행'의 바람직한 확장판…액션도 비주얼도 업그레이드 [종합]](https://img.hankyung.com/photo/202007/BF.23162431.1.jpg)
'반도'는 오는 15일 개봉한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