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손예지 기자]
신인가수 지수 / 사진제공=에이프로엔터테인먼트
신인가수 지수 / 사진제공=에이프로엔터테인먼트
신인가수들에게 늘 묻는 것들이 있다. 롤 모델, 앞으로의 목표, 가수로서 이루고 싶은 것… 대개의 인터뷰이들은 그들이 상상해온 장밋빛 미래에 대한 부푼 꿈을 늘어놓는다.

데뷔 4개월 차 신예 지수의 답은 조금 달랐다. 롤 모델로 세계적인 디바 비욘세를 꼽고 “그와 같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가수가 되고 싶다”고 했다. 실제로 데뷔 전부터 후원 활동을 해왔고 앞으로 학대 아동과 유기견 구조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다는 구체적인 꿈도 갖고 있다.

꿈을 향한 첫 걸음에서 선보인 데뷔 싱글 ‘애매해’와 두 번째 싱글 ‘리틀 보이’는 신나는 멜로디와 연애 감정에 대한 현실적인 가사, 이를 부르는 지수의 통통 튀는 보컬이 인상적인 곡이다. 목소리와 음악으로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것이 노래를 부르는 이유라는 신인가수 지수를 만났다.

10. 어느덧 데뷔 4개월 차입니다. 데뷔했다는 걸 언제 실감하나요?
지수: 아직 믿기지 않을 때가 많은데.(웃음) 얼마 전에 ‘리틀 보이’를 듣고 데뷔곡 ‘애매해’를 찾아 들었다는 내용의 댓글을 봤어요. 너무 감사하고, 덕분에 힘이 났습니다.

10. 데뷔곡 ‘애매해’부터 지난달 발표한 ‘리틀 보이’까지 모두 발랄하고 귀여운 콘셉트의 노래입니다.
지수: 맞아요. 원래 발라드를 좋아했거든요. 그래서 ‘애매해’를 처음 듣고 당황했어요. 내 안의 귀여움을 최대한 끌어올려야겠다는 생각에 고민이 많았죠.(웃음) 덕분에 ‘리틀 보이’는 좀 더 자연스럽게 소화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주위에서 잘 어울린다는 말을 많이 해줬어요.

10. 원래 추구하던 장르와 달라 더 노력해야 했겠어요.
지수: 발라드만 부르던 스무 살 때 오디션을 봤다가 충격적인 말을 들었어요. 나이에 맞지 않는 목소리라고요. 더 어리게 불러야할 필요가 있다더라고요. 그 이후로 음색과 창법에 변화를 주려고 노력을 많이 했어요. 보아, 가인, 아이유 선배 등 나와는 다른 목소리를 가진 선배들의 노래를 들으면서 연습을 거듭했어요. 지금은 이전보다 나만의 톤이 잡힌 것 같아요.

10. 두 곡의 뮤직비디오에 직접 출연해 배우 정휘와 커플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지수: 으아~ 연기는 처음이어서요.(웃음) ‘애매해’를 촬영할 때는 정말 너무 어색했어요. 완성본을 보는 것도 못 견디겠더라고요. 그래도 ‘리틀 보이’ 때는 좀 괜찮아진 것 같아요. 정휘 오빠와의 두 번째 호흡도 잘 맞았고요. ‘리틀 보이’ 뮤직비디오에는 제가 아르바이트하는 모습이 주로 나오는데 실제로 경험이 많거든요. 간만에 일 좀 해봤습니다.(웃음)

10. 어떤 아르바이트를 해봤나요?
지수: 편의점부터 삼겹살집, 등갈비집, 패스트푸드점, 카페, 일본식 선술집, 호텔까지… 안 해 본 게 없어요.(웃음) 고등학생 때 부모님이 제가 노래를 배우는 걸 반대하셨거든요. 그래서 혼자 아르바이트로 학원비를 벌었어요. 열정이 대단했죠.

10. 데뷔 후 부모님의 반응은 어땠나요?
지수: 아빠가 술을 드시고 오셔서 “우리 딸이 이렇게 예쁜 줄 몰랐다”고 하셨어요.(일동 웃음) 주위에 제 자랑을 정말 많이 하신대요. 엄마랑은 평소에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 적이 없었는데 한번은 “네 노래를 듣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하셨고요. 별 말 아닌 것 같은데 마음에 오래 남더라고요. 친척 어른들에게 들으니 아빠도 어릴 때 꿈이 음악인이셨대요. 그래서 아마 더 반대하셨나 봐요. 이 길이 얼마나 힘든 줄 아니까요. 지금은 집에서 매일 내 노래가 들려요.

지수 ‘애매해’ 뮤직비디오 / 사진제공=에이프로엔터테인먼트
지수 ‘애매해’ 뮤직비디오 / 사진제공=에이프로엔터테인먼트
10. 가수는 언제부터 꿈꿨습니까?
지수: 정말 어릴 때부터요. 언니가 신화, 빅뱅의 팬이라 함께 좋아하며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앨범, 브로마이드를 사 모으고 콘서트도 다니고요. 당시에는 가수가 막연한 우상이었는데 고등학교 들어가면서부터 목표가 됐죠.

10. 고등학교 졸업 후 동덕여대 실용음악과에 입학했다고요.
지수: 부모님이 한참 반대하셨을 때는 실용음악과만이라도 가고 싶었거든요. 학교에 다니면서 음악을 깊이 공부하다 보니 데뷔에 대한 생각이 간절해지고 꿈에 대한 확신도 들었어요. 지금은 활동 때문에 휴학한 상태입니다. 나의 가장 큰 팬은 과 친구들이에요. 남 일이 아닌 것처럼 신경 써주고 응원해줘요. 다들 같은 꿈을 바라보고 있는 처지라 마냥 응원해주는 게 쉽지 않을 텐데, 정말 고마워요. 어떻게 다 갚아야 할지 모르겠어요.(웃음)

10. 걸그룹 데뷔를 바란 적은 없나요?
지수: 지금 소속사 이전에 다른 소속사에서 1년 정도 걸그룹을 준비했어요. 지금 듀오로 활동 중인 와블(이기림, 이푸름) 언니들과 한 팀이었죠. 그때 참 힘들었지만 즐거웠어요. 언니들이랑 아침부터 밤까지 “오늘은 어떤 노래를 만들어볼까?”하면서 연습만 했거든요. 우리가 되고 싶은 건 가수였어요. 무대 위에서 멋진 아이돌의 모습도 좋지만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가수로서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아요.

10. 팀을 준비하다가 솔로로 데뷔하게 돼 부담감도 있었을 텐데요.
지수: 생각보다 많이 외롭더라고요. 음악방송 대기실에 가면 그룹들이 모여 있는 게 부럽기도 했어요. 그런데 다르게 생각하면 그룹 활동이 더 부담됐을 것 같아요. 그룹 안에서 내가 맡은 몫을 잘 해내야한다는 부담감 때문에요. 솔로는 내가 열심히 한 만큼 그대로 결과가 나오고, 그에 따른 책임도 제 몫이니 오히려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돼요.

10. 솔로 데뷔 후 와블은 어떤 말을 해주던가요?
지수: 지금도 언니들과 거의 매일 연락해요. 음악 외에도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들을 내려야 할 때 언니들에게 상의해요. 그만큼 믿고 의지하는 사이입니다. 지금 소속사와 계약을 앞두고도 언니들에게 물어봤어요. 언니들이 “너는 어딜 가도 잘할 애”라고 응원해줬어요.

노래를 통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는 지수 / 사진제공=에이프로엔터테인먼트
노래를 통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는 지수 / 사진제공=에이프로엔터테인먼트
10.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지수: 고등학생 때 공연을 여러 번 했거든요. 동아리 공연이나 졸업식, 입학식 같은 데서 노래를 부르면 몇 안 되긴 했지만 울어주는 사람들이 있었어요. 그때 느꼈죠. 내가 노래에 공을 들여서, 내 이야기를 담아 부르면 누군가에게 감동을 줄 수 있구나.

10. 작사·작곡도 하고 있나요?
지수: 완성해둔 것은 몇 곡 있고요. 꾸준히 작업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작사는 주로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영감을 얻어요. 책도 많이 읽으려고 하고요. 좀 더 경험이 쌓이면 자작곡을 위주로 발표하고 싶어요.

10. 가수를 준비하며 슬럼프에 빠진 적은 없나요?
지수: 걸그룹을 준비하던 20~21살이요.(웃음) 인생에 정말 즐거운 시간들이었던 만큼 힘들었어요. 처음 하는 연습생 생활이 익숙지 않았거든요. 뭘 먹는지도 다 보고하고 매일 노래 연습을 하면서 운동도 해야 하고… 만약 다시 돌아간다면 더 즐기면서 할 텐데 그때는 힘들었어요. 그래도 슬럼프에 오래 빠져있지는 않았어요. 노래를 들으며 위로 받고 극복했어요. 노래 때문에 힘들었지만 그래도 변함없이 노래가 좋았죠. 원래도 스트레스를 빨리 털어버리는 성격이에요. 안 그러면 너무 우울해지거든요.

10. 롤 모델이 있다면요?
지수: 비욘세요. 모든 장르를 잘하는 가수잖아요. 더욱이 무대 위에서 정말 멋있는 여성인 동시에 사회적으로 좋은 일도 많이 하는 인물이라 동경합니다.

10. 자선 활동에 관심이 많은가 봐요.
지수: 데뷔 전부터 작은 후원이나 기부들을 해왔어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요. 나중에, 지금보다 더 성공하면 학대받는 아동들과 유기견을 돕는 프로젝트를 하고 싶어요.

10. 어떤 가수가 되고 싶습니까?
지수: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많이 해봤어요. 결론은 누군가의 삶의 일부가 되고 싶어요. 내 노래가 누군가의 출퇴근길, 혹은 잠들기 전의 시간들을 채워주는 거죠. 노래를 넘어서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10.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아티스트가 있나요?
지수: 지드래곤 선배요! 작업까지는 아니어도 악수 한 번 해보고 싶어요.(일동 웃음) 예전부터 팬이었다고 말하고 싶고요.(웃음) 또 자이언티 선배와도 함께 노래를 불러보고 싶어요. 이번에 나온 ‘눈’은 물론이고 선배의 모든 노래를 즐겨 듣거든요.

10. 다가오는 2018년, 가수로서 맞는 새해입니다. 특별히 이루고 싶은 것이 있나요?
지수: 중학생 때부터 꿈꾼 것인데 무료 게릴라 공연을 열어보고 싶어요. 아니면 소극장에서 관객들과 가까이 앉아 노래하고 이야기를 나누고도 싶고요. 기회가 생긴다면 말이죠.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잖아요. 앞으로 지금까지 해온 대로 신나고 귀여운 음악은 물론, 발라드나 다양한 장르의 음악도 들려드릴 거예요. 음악으로 많은 이들을 치유해줄 수 있는 가수가 되도록 노력할 테니 기대해주시고 찾아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10. 궁금한 게 있어요. 이름은 본명인가요? 연예계에 동명이인들이 많아요.(웃음)
지수: 네, 본명이 박지수에요. 뜻 지(志) 옥돌 수(琇)를 쓰는데, 부모님이 ‘뜻을 갖고 옥돌처럼 귀한 사람이 되라’고 지어주셨어요. 흔한 이름이긴 하지만 꾸준히 그리고 열심히 활동하다 보면 그 중에서도 특별한 지수가 될 수 있겠죠?(웃음)

손예지 기자 yeji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