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영, 장광
이경영, 장광
이경영, 장광

[텐아시아=정시우 기자]영화 ‘소수의견’ 속 이경영과 장광의 엇갈린 부성 연기가 눈길을 끈다.

아들을 잃은 두 아버지가 있다. 그러나 한 사람은 아들을 잃은 피해자 이전에 경찰을 죽인 가해자로 법정에서 피고석에 서고, 또 한 사람은 경찰인 자기 아들을 죽인 또 한 명의 아버지의 재판을 지켜본다.

‘미생’의 상무, ‘신세계’의 기업형 조직 보스, ‘군도:민란의 시대’의 정신적 지주 땡추, ‘해적:바다로 간 산적’에서 두목 등 주로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를 연기했던 이경영은 ‘소수의견’에서 정당한 보상 없이 자행된 강제철거에 맞서 1년 째 장기 항전 중인 철거민으로 분해 가장 낮은 곳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인물로 변신했다.

아들을 억울하게 잃은 피해자이자, 살인사건의 가해자라는 이중의 입장으로 쉽지 않은 캐릭터. 게다가 ‘소수의견’의 출발점이 되는 인물인 박재호 역을 위해 이경영은 삭발을 감행, 시위 현장에서 구릿빛으로 그을린 얼굴, 그리고 얼굴에 새겨진 주름까지, 인물이 살아온 쉽지 않은 세월을 이미지 그 자체로 대변한다. 생존이라는 최소한의 권리를 위해 화염병을 드는 투사지만 그 이전에 살인적인 진압에 맞서 열 여섯 어린 아들을 보호하는 아버지, 그리고 법정구속 이후 “난 아들을 구하려고 한 죄 밖에 없소”라는 한 마디로 국선 변호인의 각성을 이끌어 내는 이경영의 입체적 연기는 영화 ‘소수의견’이 법정드라마 이전에 아버지의 진심이 살아있는 영화임을 설득력 있게 전한다.

한편 죽은 의경의 아버지 역을 맡은 장광은, ‘도가니’의 두 얼굴을 가진 자애원 원장, ‘26년’의 독재자 등 강렬한 가해자 캐릭터와는 180도 다른, 청계천 주물 공장을 경영하는 영세 자영업자로 하루 아침에 스무 살 아들이 죽어버리는 피해자로 변신했다. 아들이 죽었음에도 분노를 겉으로 드러내기보다는 슬픔을 속으로 삭이는, 말수 적은 아버지로 분한 장광은 겉으로 드러내지 않음으로써 오히려 슬픔이 더 와 닿게 하는 마음 아픈 부성을 연기했다.

피고석에 선 이경영, 그리고 아들을 죽인 범인의 재판을 지켜보는 장광. 엇갈린 입장이지만 하루아침에 젊은 아들을 잃은 아버지라는 점은 똑같다. 가해와 피해를 가르기에 앞서 이경영과 장광, 두 묵직한 배우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소수의견’이 묻고자 하는 질문, ‘법은 누구의 편이어야 합니까’를 완성한다.

강제철거 현장에서 일어난 두 젊은이의 죽음을 둘러싸고 대한민국 사상 최초 100원짜리 국가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한 변호인단과 검찰의 진실공방을 둘러싼 법정드라마 ‘소수의견’은 6월 25일 개봉 예정이다.

정시우 siwoorain@
사진제공. 시네마서비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