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에서 재배에 성공한 히카마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4년 10월 23일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린 주인공은 히카마다.

# 세계 20대 건강식품, 히카마의 정체는?

담양군이 기후변화 대체작목으로 주목받는 히카마를 신소득 전략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한 실증시험 결과 재배에 성공했다.

지난 22일 군 농업기술센터는 고기능성 작물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 히카마 재배를 위해 농업기술센터의 실증시험과 평야지, 산간지 등 4곳에서 지역적응시험을 실시한 결과 수확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미국 허핑턴포스트가 2012년 선정한 ‘세계 20대 건강식품’에 이름을 올린 히카마는 얌빈 또는 멕시코감자라고도 불리며 당뇨와 고혈압, 대장암, 피부미용, 변비 및 다이어트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또 히카마의 식용부분인 뿌리는 생식과 샐러드, 카레, 튀김, 깍두기 및 소고기국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는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맛으로 소비시장은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농업기술센터는 재식거리, 적심 및 비배관리 등 실증시험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검토 후 2015년부터 시범사업으로 농가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장풍환 농업기술센터소장은 “히카마는 마, 무, 배 등이 어우러진 맛의 뿌리채소로 비식용인 콩꼬투리에는 살충성분인 로테논(rotenone)이 함유돼 해충 피해가 거의 없어 친환경재배가 가능하다”며 “친환경농업을 선두하는 담양에서 재배하기 좋은 품종으로 농가소득 증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TEN COMMENTS, 몸에 좋은 히카마, 이서진 씨가 재배해보면 어떨까요?

글. 김광국 realjuki@tenasia.co.kr
사진제공. 담양군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