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간중독’ 김진평(송승헌)과 종가흔(임지연) 스틸 이미지.

모두의 신임을 받으며 승승장구 중인 교육대장 김진평(송승헌) 대령과 남편을 장군으로 만들려는 야망을 가진 아내 이숙진(조여정). 어느 날 김진평의 부하로 충성을 맹세하는 경우진(온주완) 대위와 그의 아내 종가흔(임지연)이 관사 옆 집으로 이사를 온다. 진평과 가흔은 첫 만남부터 서로에게 강렬한 떨림을 느끼게 된다. 뭔가 비밀을 품고 있는 가흔과 그녀에게 걷잡을 수 없이 빠져드는 진평은 서로 위험한 사랑을 시작한다. 텐아시아 영화 기자 두 명이 각자 다른 시선으로 ‘인간중독’의 사랑을 지켜봤다. 청소년 관람불가, 14일 개봉.

황성운 : 탁월한 19금 멜로 분위기와 탁월한 배우 활용 그리고 베드신 ∥ 관람지수 7
정시우 : 연출도 연기도 베드신도 2% 목마르다 ∥관람지수 6

‘인간중독’은 진짜 사랑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극 중 배경인 군 관사는 가식과 허세가 가득한 공간이다. 진심이나 진실성 대신 자신의 이익에 맞게 요리조리 움직이는 사람들뿐이다. 눈앞에선 손을 비비고, 돌아서면 욕지거리다. 극 중 주요 인물인 김진평 이숙진 부부, 경우진 종가흔 부부는 쇼윈도 부부처럼 보인다. 이숙진은 남편인 김진평을 장군으로 만들기 위해 애쓰지만, 김진평은 그런 아내에게 비위를 맞춰주는 정도다. 종가흔도 사랑 때문에 죽고 못 사는 모습과는 한참 떨어져 있다. 이런 마음은 마음끼리 통한다. 김진평과 종가흔이 처음 보자마자 떨림을 느끼는 건, 그 마음이 통했으리라. 그리고 중독된 것처럼 빠져든다.

철저한 계급사회로 상징되는 군 관사는 두 사람의 위험한 사랑에 긴장감을 부여한다. 두 사람이 같이 서 있는 것만으로도 묘한 긴장감을 전한다. 최대한 감정을 숨기지만, 이제 막 진짜 사랑을 맞이한 두 사람의 감정이 숨긴다고 숨겨질까.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눈치채는 사람이 없다. 이숙진과 경우진도 자신의 남편, 아내의 변화에 무감각하다. 오히려 관사 밖 사람들이 직감한다. 군 관사는 이런 곳이다. 튼튼하고 더 좋은 줄을 잡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면서도 서로를 견제하는, 그래서 진실로 사람을 대하기보다 목적과 의도에 따라 움직이는 바로 그런 곳이다. 여기에 1969년은 ‘부부’의 틀을 깨는 게 지금처럼 쉽지 않았던 때다. 극 중에서는 뜨겁게 표출하지 않았지만, 스크린 넘어서는 그 열병 같은 사랑이 느껴졌다.

김대우 감독은 ‘19금 멜로’의 분위기를 잡아내는 데 탁월한 감독답다. 화면 곳곳에서 꼭 사랑해야 할 것만은 같은 분위기가 가득했고, 그에 맞는 음악 선택도 적절했다. 여러 번의 베드신도 과감하다. 첫 베드신에 나선 송승헌의 몸은 감탄할 만큼 탄탄했지만, 베드신 자체는 다소 어색했다. 그래도 이전 영화에서 보여줬던 것과 비교했을 때 송승헌의 도전에 대한 노력은 인정받을 만하다.

다른 배우들의 활용도도 만족스럽다. 무엇보다 신예 임지연은 될성부른 나무다. 놀랄만한 연기력을 보여준 건 아니지만, 관객을 자기 안으로 끌어들인다. 각도에 따라, 의상이나 헤어스타일에 따라 각기 다른 매력을 드러낸다. 매우 다양한 얼굴을 지녔다. 조여정의 활용법도 뛰어나다. 많은 분량은 아니지만, 극 중 인물을 확실하게 새겼다. 영화 시작과 함께 등장하는 송승헌 조여정의 베드신 중 터져 나오는 조여정의 대사는 매우 차지다. 군 관사 내 여자들 사이에서 부드럽게 허세를 부리다가도 냉혹하게 쏘아붙이는 모습도 인상적이다. 온주완 역시 적재적소에 활용됐다.

결말은 다소 아쉽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목숨을 던지는, 임팩트 있는 순간에서 멈췄다면 어땠을까 싶다. 그 이후의 이야기는 장황하다. 전체적인 러닝타임을 줄이는 게 흥행에 좀 더 효과적이었을 것 같다. 또 감정을 숨긴 채 속병을 앓던 김진평이 갑작스레 감정을 폭발하는 장면은 뜬금없이 느껴진다. 김진평에게서 대령의 포스를 찾기엔 조금 어렵다. 감독의 의도처럼 보이지만, 어쨌든 개인적인 의문으로 남는다.

2eyes ‘인간중독’ 한국판 ‘색, 계’ 라니, 농담도 참. 보시려면 여기 클릭!

글. 황성운 jabongdo@tenasia.co.kr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와우, 비투비의 봄날 5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