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비틀스
비틀스
밴드 비틀스(The Beatles)가 국내에 음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비틀스의 음악은 그동안 국내 음원 사이트에서 서비스되지 않았으나, 29일 0시부터 멜론, 네이버 뮤직 등 국내 주요 음원 서비스 업체를 통해 국내 최초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가 가능해졌다. 대중의 높은 관심 속에서 비틀스의 음원은 발매 후 네이버 뮤직 해외 실시간 차트 1위부터 6위까지 오르며 전설다운 저력을 과시했다.

그동안 비틀스는 음원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를 허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23일부터 애플의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뮤직(Apple Music)과 세계 최대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 등을 통해 해외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시작, 국내 음악 팬들의 큰 기대를 불러일으켰다. 이어 국내에서도 디지털 서비스가 확정되면서 한국 음악팬들 역시 ‘역사상 가장 큰 디지털 론칭’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가 가능한 비틀스의 음반은 ‘플리스 플리스 미(Please Please Me)’부터 마지막 정규 음반 ‘렛 잇 비(Let It Be)’까지 총 13장의 정규 음반과 차트 1위 곡을 모은 음반 ‘1’을 비롯한 4장의 컴필레이션 음반까지 총 17장이다.

1960년 영국 리버풀에서 결성된 4인조 밴드 비틀스는 발라드부터 하드록까지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며, 팝 음악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또 빌보드 싱글 차트 1위곡 20개 보유 등 오늘날까지 쉽게 깨지지 않는 수많은 기록을 자랑한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
사진. 유니버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