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조용필. / 사진제공=YPC, 유니버설뮤직
가수 조용필. / 사진제공=YPC, 유니버설뮤직
데뷔 55주년을 맞은 '가왕' 조용필이 오늘(13일) 오후 '한국 대중음악 성지'로 불리는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단독 공연 '2023 조용필&위대한탄생 콘서트'를 연다.

조용필이 이곳에서 단독 콘서트를 여는 것은 2003년 데뷔 35주년 기념 공연 이후 이번이 여덟 번째다. 조용필은 지난 7번의 공연을 매진시키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조용필은 이날 공연에서 데뷔 55주년을 자축하며 신곡 '필링 오브 유(Feeling Of You)'와 '라'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1984년 문을 연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은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이 열린 상징적인 곳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공연장 가운데 하나로 5만 명 이상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한국 가수들의 '꿈의 무대'로 알려져있다. 이곳에서 단독 콘서트는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비롯해 이문세, 아이유, H.O.T., NCT 127, NCT 드림 등 당대 최고의 가수로 불리는 소수들에게만 허락됐다. 조용필은 주경기장에서 솔로 가수로는 최초로 단독 콘서트를 열었다. 조용필은 반세기 넘게 대중음악계 전설로 자리하며 이 무대와 20년간 인연을 맺었다. 이번 공연은 6월부터 리모델링에 돌입하는 기존 올림픽주경기장에서의 마지막 콘서트가 될 전망이다.

1968년 록그룹 애트킨즈로 데뷔한 조용필은 김트리오, 조용필과그림자 등 밴드를 거쳐 솔로 활동에 나섰다.

1976년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히트시켰고, 1980년 '창밖의 여자', '단발머리' 등이 수록된 1집으로 국내 가요계 사상 첫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며 스타 반열에 올랐다.

그는 이후 국내 최초 단일 앨범 100만장 돌파, 최초 누적 앨범 1천만장 돌파, 일본 내 한국 가수 최초 단일 앨범 100만장 돌파, 한국 가수 최초 미국 뉴욕 라디오시티 공연 등 무수한 기록을 써내려갔다.

소속사 YPC와 기획사 인사이트 엔터테인먼트는 여느 콘서트에서는 개당 수만 원에 팔리는 MD(굿즈상품)인 응원봉을 모든 관람객에게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