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아이유 /사진 = EDAM엔터테인먼트
배우 아이유 /사진 = EDAM엔터테인먼트
"제 30대요? 어떻게 될지 모르죠!"

오버 사이즈의 검정색 점퍼를 벗은 배우 아이유는 색조 없는 깨끗한 얼굴에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았다. 목소리가 조금 잠겨 있었지만 "컨디션은 매우 좋은 상태"라며 미소 지었다.

아이유는 지난달 20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영화 '드림'(감독 이병헌) 인터뷰에 나섰다.

이날 아이유는 4년 전 촬영 완료된 '드림'에 대한 기억을 짚으며 기자의 질문에 성의껏 답했다. 아이유가 열정 없는 다큐멘터리 PD 소민으로 분한 '드림'은 집 없는 오합지졸 홈리스들이 홈리스 월드컵 출전을 위해 국가대표 출신 감독 홍대(박서준 분)과 경기를 치러가는 과정을 그린다. 대한민국이 처음 출전했던 2010년 홈리스 월드컵 실화를 각색했다.
배우 아이유 /사진 = EDAM엔터테인먼트
배우 아이유 /사진 = EDAM엔터테인먼트
이 영화에 대해 아이유는 "따뜻한 영화"라며 "빠른 호흡이고,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다. 진심이 무겁고 따뜻한 영화라고 생각했다. 조화가 좋았다"고 소개했다.

호흡을 맞췄던 배우 박서준과는 촬영 때만해도 많이 친해지지 못했다고 했다. 아이유는 박서준에 대해 딱 영화 속 캐릭터 만큼의 친밀도를 가졌다고. 촬영 당시에는 친해지지 못했다가 4년이 흐른 최근 프로모션을 위해 다시 모이게 되면서 많이 가까워졌다.

아이유는 "박서준과는 이야기를 많이 나누지 않았었는데, 촬영할 때 그런 긴장감이 도움이 됐던 거 같다""박서준과 함께 촬영한 모든 장면에서 제가 덕을 많이 봤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잘 맞춰주셨다"고 돌아봤다.

"박서준 배우의 리액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어요. 매 신마다 감탄했던 기억이 나요. 분량이 저보다 훨씬 많기도 하고, 힘든 것도 많았을 텐데. 뭐랄까, 말씀을 많이 하신다기보다 그냥 건강한 기운을 평소에 유지하고 계시더라고요. 정말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어요."

이병헌 감독에 대해서는 아직 친해지지 못했다며 웃었다. 촬영할 때 외에는 개인적인 대화는 많지 않았다고.
배우 아이유 /사진 = EDAM엔터테인먼트
배우 아이유 /사진 = EDAM엔터테인먼트
"저는 사실 감독님이랑 대화를 크게 나눠 본 적이 없어요. 제가 유일하게 여자 배우이기도 했고. 감독님이 저를 조심스럽게 대하셨던 거 같아요. 저한테 말을 잘 안 거셨고 저도 '생각할 게 많으신가 보다' 했어요. 그래서 질문 거리가 있어도 참은 적도 있어요. 하하. 크게 사담을 나누진 않았지만 연기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히 명료하게 설명해 주셨어요. 먼 발치에서 바라보기에는 유쾌하신 분인 거 같아요."

아이유는 이 감독에 대해 "감독님 작품이 코미디지만 어떤 시니컬함이 있지 않나. 감독님 성격 자체가 그런 거 같다"며 미소 지었다.
배우 아이유 /사진 = EDAM엔터테인먼트
배우 아이유 /사진 = EDAM엔터테인먼트
10대에 가수로 데뷔해 어느덧 30대에 접어든 아이유. 아이유는 자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돌아보며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여전히 청춘의 나이. 다가오는 30대의 시간은 알 수 없기에, 그 만큼 기대도 크다.

"10대 때는 이제 막 시작이어서 갈피를 저도 잡지 못하고 지나갔던 거 같아요. 20대 때는 훨씬 음악적으로 성장했던 거 같아요. 그래서 하고 싶은 이야기나 메시지를 음악에 담아서 프로듀싱하기도 했죠. 그리고 연기도 시작했고요. 30대요? 글쎄요. 어떻게 될지 모르죠."

지난 시간 많은 것들을 이뤘지만, 여전히 하고 싶은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많은 아이유다. "어떻게 될지 모르죠"라는 말에서는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기대감이 잔뜩 묻어 있었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