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훈./사진=조준원 기자
이제훈./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이제훈이 최불암을 만난 소감에 대해 말했다.

18일 서울 마포구 MBC 골든마우스홀에서 MBC 새 금토드라마 '수사반장 1958'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배우 이제훈, 이동휘, 최우성, 윤현수와 김성훈 감독이 참석했다.

'수사반장 1958'은 한국형 수사물의 역사를 쓴 '수사반장'의 프리퀄로,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가 서울에 부임한 1958년을 배경으로 한다. 야만의 시대, 소도둑 검거 전문 박영한 형사가 개성 넘치는 동료 3인방과 뭉쳐 부패 권력의 비상식을 상식으로 깨부수며 민중을 위한 형사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그린다. 영화 '공조', '창궐' 등을 연출한 김성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이제훈은 '수사반장'에서 최불암이 연기한 박영한의 청년 시절을 연기한다. 박영한은 대책 있는 깡을 장착한 난공불락의 '촌놈 형사'로 누구보다 인간적이지만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는 쇠뿔 같은 단단함과 통찰력을 가진 인물이다.

대본 리딩에서 최불암 선생님을 처음 만났다는 이제훈. 그는 "선생님 앞에서 젊은 시절의 박영한을 연기해야 하니까 굉장히 많이 떨렸다. 제대로 대본 리딩을 했는지 기억이 안 날 정도로 정신이 혼미했다. 2부 리딩까지 끝나고 나서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셨다. 박영한이라는 형사는 안에 화가 가득했으면 좋겠다고. 휴머니즘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다"며 "외적으로 최불암 선생님을 따라하는 건 힘드니까, 정신과 마음을 계승 받아서 박영한을 표현하려고 열심히 노력했다"고 밝혔다.

연기를 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서는 "오리지널 '수사반장'을 본 사람들에게는 박영한이라는 인물을 추억할 수 있는 모습들을 담고 싶었다. 오리지널을 보지 못한 친구들에게는 옛날 '수사반장'을 궁금해하게 하는 드라마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연기했다"며 "촬영하면서 이렇게 화가 난 적은 처음인 것 같다. 범인을 잡는 과정이 쉽지는 않다 보니까. 그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처음에는 무모하지만, 마음과 집념과 열정은 가득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제훈은 "'수사반장'은 TV로 시청한 적은 없다. 이야기로만 들었었는데, 오프닝 노래가 알게 모르게 내재되어 있었던 것 같다. 들을 때마다 두근거리고 신이 났다. 배우들, 스태프들 모두 부끄럽지 않을 만큼 노력했다. 이 작품 선택하길 잘했다 싶다"고 자신했다.

'수사반장 1958'은 오는 19일 오후 9시 50분 첫 방송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