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C 'PD수첩' 스틸컷.
사진=MBC 'PD수첩' 스틸컷.
MBC 'PD수첩'이 대학병원 전공의 집단 행동 관련한 심층 취재를 보도한다.

오는 12일 오후 9시에 방송되는 'PD수첩'에서는 병원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출근을 거부한 전공의들로 인한 의료공백에 대해 다룬다. 의대 증원 문제를 두고 정부와 의료계의 대치가 지속되면서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전해진다. 제작진은 전공의들의 집단 행동으로 인해서 수술 일정에 차질이 생긴 환자와 그들의 보호자들을 만난다. 또한 전공의가 떠난 자리를 메워주는 간호사들의 고충을 들어준다고.

또한 정부와 의료계의 입장을 들어보고 사태의 본질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정부는 '4대 개혁 패키지'를 발표했고, 해당 내용에는 2025년부터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에 의료계는 반발하며 전면 철회를 요구했던 것. 각자 상반된 입장을 보이는 정부와 의료계는 합의점을 맞출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일본의 의사 증원 사례를 살펴본다. 저출산, 초고령사회 문제를 우리나라보다 10년 먼저 겪고 있는 일본은 필수 전문의 부족 사태를 지역 정원제와 자치의대라는 정책으로 해결하고 있다. 제작진은 지역 의료의 중심 역할을 하는 전문의들을 만나 일본의 의료 시스템을 면밀히 분석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