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혜 "드라마 3년 쉬어. 세대교체가 된 것 같다"
황보라 "아기 낳고 없어진 배우들 너무 많아"
송윤아 "아이 낳고 백일이 지나면 일을 할 수 있을 줄"
배우 한지혜, 황보라, 송윤아. /사진 제공=어썸이엔티, 워크하우스컴퍼니, 스노우볼엔터테인먼트
배우 한지혜, 황보라, 송윤아. /사진 제공=어썸이엔티, 워크하우스컴퍼니, 스노우볼엔터테인먼트
결혼과 출산을 겪으며 '경력단절'을 경험했다는 여배우들의 솔직한 고백이 화제를 모았다. 아이의 육아를 위해 잠시 연기 경력을 중단했지만, 돌아오니 작품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른바 '육아 공백기'가 생겼다는 말이다. 변화가 빠른 연예계 안에서 공백기는 더욱 크게 작용하는 듯 보인다. 출산 예정인 배우부터 육아하고 돌아온 배우까지, 다른 듯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는 여배우들의 솔직한 고백에 눈길이 쏠린다.


◆ 한지혜 "드라마 3년 쉬어. 세대교체가 된 것 같다"
사진=KBS 2TV '신상출시 편스토랑' 방송 캡처본.
사진=KBS 2TV '신상출시 편스토랑' 방송 캡처본.
지난 1일 KBS 2TV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에 출연한 배우 한지혜는 드라마의 판도가 달라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출산으로 인해 3년 가까이 육아에 전념하고 있는 한지혜는 "최근에 특별출연한 것 외에는 3년 정도 드라마를 쉬고 있다. 예전에는 주연배우로서 부담감이 컸다면, 얼마 전 특별출연하기 위해 촬영장에 갔을 때는 편안하고 새롭고 즐거웠다"라고 이야기했다. 2023년 디즈니+ '한강'의 특별출연 이후에 드라마 출연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

한지혜는 "이제 세대교체가 많이 된 것 같다. (다시 복귀하면) 역할이 바뀌는 시기다. 내가 어떤 역할에 들어갈 수 있을까, 잘 해낼 수 있을까 두렵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한 변화의 시기이다. 받아들여야 하고 도전해야 한다"라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경력이 단절되는 것에 아쉬움은 없냐는 물음에 한지혜는 "아이가 자라는 걸 보는 것이 큰 행복이고 즐거움이다. 누가 태어나서 가장 잘한 일을 묻는다면 '내 새끼 낳은 거요'라고 대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1년 슈퍼모델 선발대회에서 '도도 메이크업 상'을 수상하며 한지혜는 연예계에 데뷔했다. KBS1 '미우나 고우나'(2007), '메이퀸'(2012), '금 나와라, 뚝딱!'(2013), '전설의 마녀'(2014), '황금정원'(2019) 등의 작품에서 주연을 맡았다. 현재 배우자와는 2010년 결혼했으며, 딸은 2021년 출산했다.


◆ 황보라 "아기 낳고 없어진 배우들 너무 많아"
사진= 유튜브 채널 '웍톡' 영상 캡처본.
사진= 유튜브 채널 '웍톡' 영상 캡처본.
출산을 앞둔 배우 황보라는 경력 단절에 대한 고민과 불안감을 드러냈다. 지난 2월 11일 유튜브 채널 '웍톡'에는 임산부인 황보라의 일상이 공개됐다. 연달아 촬영이 있다는 황보라는 임산부임에도 일을 쉬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황보라는 "우리 신랑은 나보고 푹 쉬라고 하는데, 일단은 이런 이미지가 있다. '저 배우 아기 가졌대' 그러면, '저 배우 1~2년 쉬겠네?' 이런. 특히 여배우들의 가장 취약한 점이다"이라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황보라는 "아기 낳고 없어진 배우들이 너무 많다. 나랑 같이 데뷔한 사람들 중에서도. 그렇기 때문에 끝까지 일을 놓지 못하는 그런 게 있다"라고 설명했다. 행복할 때도 있지만, 힘들 때도 많다는 황보라는 "일하는 산모가 행복한 산모고, 돈 버는 산모고, 즐거운 산모다"라고 강조했다.

2003년 SBS 10기 공채 탤런트 출신인 황보라는 영화 '쩨쩨한 로맨스'(2010), '허삼관'(2015), '어쩌다, 결혼'(2019), '3일의 휴가'(2023), 드라마 '위험한 여자'(2011), '불어라 미풍아'(2016), '일타 스캔들'(2023) 등의 작품에 참여했다. 지난해 11월, 황보라는 배우 김용건의 차남이자 배우 하정우의 남동생인 워크하우스컴퍼니 대표 김영훈과 결혼했다. 오는 6월 출산 예정이다.


◆ 송윤아 "아이 낳고 백일이 지나면 일을 할 수 있을 줄 알았다"
사진=유튜브 채널 '송윤아 by PDC' 영상 캡처본.
사진=유튜브 채널 '송윤아 by PDC' 영상 캡처본.
배우 설경구의 아내이자 배우인 송윤아는 지난해 6월 29일 유튜브 채널 '송윤아 by PDC'에서 출산 이후 달라진 삶에 대해서 언급했다. 게스트로 출연한 가수 나비와 송윤아는 워킹맘으로서의 삶과 고민을 함께 공유했다. 가수 나비는 자신의 아들이 22개월임을 밝히며 "사실 육아가 너무 힘들어서 두 번째 아이는 생각하지 않겠다고 결심했었다"라고 이야기했다.

가수 나비의 이야기를 들은 송윤아는 "제 경우에도 아이를 낳고 백 일이 지나면 다시 일을 시작하려 했다. 아기를 낳기 전에는 그렇게 생각했다"라고 자신의 경험을 털어놨다. 이어 "'돌이 될 때까지만 옆에 있어 보자'라고 생각했다. 그 결과 5년간의 공백기가 생겼다. 작품을 시작하기로 결정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다. 그래서 MBC 드라마 '마마'가 끝난 후, 바로 다른 작품을 시작하지 못했다"라고 덧붙였다.

1995년 KBS 슈퍼탤런트 선발대회 금상을 수상하며 연예계에 데뷔한 송윤아는 KBS1 '용의 눈물'(1996), SBS '미스터Q'(1998), SBS '온에어'(2008), MBC '마마'(2014), SBS '시크릿 마더'(2018) 등의 작품에 출연했다. 배우자인 설경구와는 2009년 5월 결혼했으며, 2010년 아들을 출생했다.


◆ 박하선, 김희선, 이나영 "임신과 동시에 일 끊겨"
사진='유퀴즈', '슈취타' 방송 캡처본.
사진='유퀴즈', '슈취타' 방송 캡처본.
그 외에도 박하선, 김희선, 이나영도 결혼 후 출산으로 인한 경력 단절에 대한 고민에 대해 고백했다. 김희선은 "'예쁘다'는 말로 지금까지 그나마 버텼는데 나이 먹고 결혼하고 아이 낳고 늙었는데 이제 나는 뭐로 대중 앞에 서야 하나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박하선은 "임신과 동시에 일이 끊기고 안 들어왔다. 사실 만삭일 때도 일반 직장인들은 일하지 않나"라고 이야기했고, 이나영은 "제가 경력 단절에 대해서 다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특히 요즘에 결혼이나 육아 등의 이유로 여성들이 다시 직장으로 돌아갈 수 있는 상황들이 어렵기도 하고, 조건이 좋지 않으니까"라고 출산 후 경력 단절에 관해 이야기한 바 있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