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9회 대종상영화제
남우주연상 '콘크리트 유토피아' 이병헌
여우주연상 '비닐하우스' 김서형
사진=제59회 대종상영화제 네이버 TV 방송 캡처본.
사진=제59회 대종상영화제 네이버 TV 방송 캡처본.
제59회 대종상영화제의 남우주연상은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감독 엄태화)의 배우 이병헌, 여우주연상은 영화 '비닐하우스'(감독 이솔희)의 배우 김서형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5일 수원 팔달구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제59회 대종상영화제가 개최됐다. 배우 차인표와 개그우먼 장도연이 사회를 맡았다.

여우주연상에는 '비닐하우스'의 김서형, '드림팰리스'의 김선영, '다음 소희'의 배두나, '같은 속옷을 입은 두 여자'의 양말복, '밀수'의 염정아, '잠'의 정유미가 후보로 올랐다.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영화 '비닐하우스'의 배우 김서형은 "'비닐하우스'라는 영화가 생소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청소년 범죄, 자해를 하는 결핍이 있는 질환자, 성폭력 등의 사회 문제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핵가족에서 핵개인화가 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돌봄이라는 키워드가 있지 않나. 자기 자신을 돌보지 못한 채 여러 가지 문제에 매달려 삶을 영위해야 하는 한 여자의 이야기다. 이 작품을 통해서 올 한해 좋은 상들을 받으면서 그 생각과 고민에 마음이 무거웠다. 늘 그랬듯 좋은 작품으로 늘 그자리에 있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제59회 대종상영화제 네이버 TV 방송 캡처본.
사진=제59회 대종상영화제 네이버 TV 방송 캡처본.
남우주연상 후보에는 '더 문'의 도경수, '올빼미'의 류준열, '거미집'의 송강호,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이병헌, '1947 보스톤'의 임시완이 꼽혔다.

남우주연상을 받은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배우 이병헌은 촬영으로 참석을 하지 못해 영상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이병헌은 "영광스러운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부득이하게 촬영 때문에 참석을 못 하게 됐다.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엄태화 감독을 비롯한 스태프와 배우들과 함께 기쁨을 하겠다. 팬데믹을 지나면서 많은 극장에 타격이 있었고, 현재도 진행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에 관심을 갖고 관람해주셔서 그 어느때보다 감사하다. 앞으로도 좋은 작품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지난 1962년부터 시작된 대종상영화제는 한국영화인총연합회가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청룡영화상·백상예술대상과 더불어 3대 영화상으로 꼽히며 올해 59회째를 맞았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