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N '형따라 마야로 : 아홉 개의 열쇠' 영상 캡처
사진=tvN '형따라 마야로 : 아홉 개의 열쇠' 영상 캡처
'형따라 마야로 : 아홉 개의 열쇠'가 재미와 정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역시나'를 입증한 명불허전 차승원의 예능 귀환을 알렸다. 시청률도 최고 6.8%까지 상승, 첫 방송부터 '불금의 꿀잼'을 예약했다.

지난 4일 첫 방송된 tvN '형따라 마야로 : 아홉개의 열쇠' 1회 시청률(닐슨코리아 제공, 유료가구 기준)은 수도권 평균 4.3%, 최고 6.8%, 전국 가구 평균 3.8%, 최고 5.6%로, 케이블-종편 포함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tvN 타깃인 남녀 2049 시청률은 수도권 기준 1.8%, 최고 2.8%를 나타내며, 지상파를 포함한 전채널 동시간대 1위를 기록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먼저 업그레이드된 차승원의 예능캐 '차박사'가 눈길을 끌었다. 우리가 알고 있던 모델, 배우, 혹은 요리하는 '차셰프' 뿐 아니라, '차박사'로 불러도 손색이 없을 고대 문명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선보인 것. 마야의 창조신화부터,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치첸잇차 피라미드를 통해 본 마야의 건축과 천문학 등 차승원이 전한 신비로운 마야 문명에 다양한 지식은 보는 재미에 머리까지 채우는 재미가 더해졌다. 이렇게 탄생한 틈새 코너 '차박사가 알려주는 마야 문명 이야기'는 기존 예능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된 '형따라 마야로 : 아홉개의 열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도 했다.

'둘째형' 김성균의 예능적 매력은 반전 그 자체였다. 살벌한 연기모드를 내려놓은 '사람' 김성균은 차승원의 전언대로 얌전한 말투에 조신한 행동까지 무척이나 결이 고운 순수한 영혼이었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아재 개그로 차승원을 질색하게 만든 예능감은 예상치 못한 웃음까지 꽉 잡았다. 주연을 웃다가 쓰러지게 만든 차승원과 김성균의 개그 티키타카는 앞으로의 기대 포인트로 자리잡았다.

뭐든 다 잘하는 '황금막내' 주연의 활약도 돋보였다. 제작진과의 사전 만남에서부터 "예쁨 받을 자신 있다"던 그는 형들을 위한 '맞춤형' 센스로 칭찬을 독차지했다. 특히 두 형이 한국어로 입력하면 바로 스페인어로 출력해 주문부터 계산까지 해내는 등 적재적소에서 올라운더의 면모를 발휘, 시청자들의 눈길도 사로잡았다.

지나칠 수도 있는 발언을 놓치지 않고 번뜩이는 눈빛을 장착하고 모든 걸 재미로 승화할 준비를 마친 방글이 PD의 활약 역시 '꿀잼' 포인트였다. "태초에 인간이 문명을 일으켰던 고대에 대한 관심이 많고, 그래서 문명 발상지는 꼭 가보고 싶었다"며 쉴 틈 없이 쏟아내는 차승원의 이야기를 듣고 있던 방글이 PD. 하지만 "척박한 환경에서 뭔가를 이뤄낸다"는 그의 위험한(?) 발언에 곧장 척박하지만 그 안에서 차승원이 빛날 수 있는 마야 탐험 코스를 접수했다. 또한 숙소에 도착한 '마야즈 3인방'에게 보물 상자와 아홉 개의 어드벤처 미션 주제를 담은 '마야 안내서'를 건넨 후, 차승원의 농담과 핀잔에도 이번 프로그램의 세계관을 꿋꿋하게 지키며 설명을 이어가는 등 '웃참'에도 강한 면모를 보였다. 이에 "녹록하게 데려갈 제작진 아니지만, 내가 녹록하게 해보겠다"고 동생들을 이끈 차승원과의 '밀당'은 앞으로의 이야기를 더욱 기대케 했다.

시청자들이 고대하던 차승원의 첫 요리와 레시피, 그리고 '차셰프만의 킥'도 드디어 공개됐다. 차승원은 이틀간 한식을 접하지 못한 동생들을 위해 칼칼한 '닭볶음탕'을 준비했다. 옥수수 사료를 먹어 껍질이 노랗고 크기가 커 질긴 닭 등 전통 시장에서 구입한 낯선 현지 재료로도 뚝딱 요리를 완성해 감탄을 자아내며 '차셰프의 화려한 컴백'을 알렸다. 틈틈이 동생들을 웃게 하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드리프트 개그는 맛있는 밥상에 즐길 거리까지 얹었다.

'마야즈 3인방'은 첫 번째 미션 '마야인의 밥상'을 수행하기 위해, '쏘칠족' 마을로 향했다. '쏘칠족'은 아직까지 마야어를 사용하는 마야의 후손들로, 언어와 의상 등 마야의 전통을 잘 지키며 살아가고 있는 부족. 그런데 이들을 초대한 쏘칠족 가족이 해주는 마야의 음식 먹기 미션에 설레는 가슴이 부푼 것도 잠시, 요리왕 타이틀도 박탈될 수 있는 '차셰프' 인생 최대 위기뿐 아니라 '마야즈 3인방'의 잠자리 위기까지 예고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급기야 차승원이 무언가를 향해 "가만두지 않겠다"고 경고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