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진, ‘Yours’ 스포티파이·아이튠스에서 쓰는 '전인미답'의 기록
방탄소년단 진(BTS)의 첫 솔로 OST ‘Yours’(유어스)가 아이튠즈(iTunes) 99개국 톱 송 차트 1위에 오르며 올해 전 세계 솔로 중 최다 1위를 기록한 솔로 가수가 됐다.

또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한국 곡 최초로 ‘일본 바이럴 50 차트’ 1위 진입, 전 세계 각 국 바이럴 차트 상위권 석권, 월간 청취자 300만을 돌파 등 연일 최다, 최초의 신기록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월드 뮤직 어워드'(World Music Award)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진의 ‘Yours’가 세계 기록을 깨고 이제 2021년 전 세계 아이튠즈에서 가장 많은 1위(#99)를 기록한 솔로가수의 노래다!’라고 밝혔다.
방탄소년단 진, ‘Yours’ 스포티파이·아이튠스에서 쓰는 '전인미답'의 기록
진의 'Yours'는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미국, 프랑스, 일본 등에 이어 1일 스와질란드에서 1위에 올랐다. 이로써 총 99개국 아이튠즈 톱송 차트 1위를 기록하며, 2021년 전 세계 솔로 중 가장 많은 1위를 달성한 솔로 가수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또한 진의 'Yours'는 아이튠즈 역사상 가장 빠른 발매 7시간 30분 만에 총 80개국 아이튠즈 톱송 차트 1위를 달성한 솔로곡이며, 역대 최단인 31시간만에 90개국 아이튠즈 1위를 달성하는 솔로곡이다.



일본 아이튠즈(iTunes)에서는 24일 음원이 발매되며 2시간만에 1위를 달성해 일본 아이튠즈 사상 최단 기간에 정상을 차지한 한국 솔로 가수이자, 일본 아이튠즈에서 46시간 동안 1위를 유지한 최초의 한국 솔로 가수이다.



진의 ‘Yours’의 놀라운 기록은 스포티파이에서도 이어졌다.
방탄소년단 진, ‘Yours’ 스포티파이·아이튠스에서 쓰는 '전인미답'의 기록
진의 'Yours'가 한국 노래 최초로 ‘일본 스포티파이 바이럴 톱50 차트’(Spotify Japan Viral 50 Chart) 1위 진입, 'Yours'(Instrumental) 역시 12위에 진입하며 진의 막강한 브랜드파워를 입증했다.



또 한국 OST 최초로 ‘파나마 스포티파이 바이럴 톱50 차트’ 1위 진입했으며, ‘글로벌 스포티파이 바이럴 톱 50 차트’에서도 11위에 진입하며 한국 솔로 OST 사상 2번째로 차트에 올랐다.



진의 ‘Yours’는 전 세계 각국의 ‘스포티파이 바이럴 톱 50 차트’에서도 높은 순위에 진입했다. 말레이시아 2위,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4위, 파라과이 5위, 홍콩 7위 등 세계 각국의 ‘스포티파이 바이럴 톱 50’ 상위권을 진입하며 진의 막강한 글로벌 인기를 보여줬다.



스포티파이의 ‘바이럴 50 차트’는 스트리밍을 집계하는 Top 200차트와 함께 스포티파이의 양대 차트로서 팬들이 듣고 공감-공유한 음원 데이터를 나타내는 소셜 지표이다.



또한 진의 ‘Yours’는 지난 11월 26일 스포티파이 월간 청취자(monthly listeners) 300만을 돌파했으며, 2일 현재 324만을 넘기며 일반 청취자에게도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방탄소년단 진, ‘Yours’ 스포티파이·아이튠스에서 쓰는 '전인미답'의 기록
진의 ‘Yours’는 한국 OST 최초로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에 진입했으며, 발매 15시간 만에 140만 이상의 필터링 스트리밍으로 스포티파이 역사상 한국 OST 중 가장 높은 데뷔 스트리밍 기록했다. 또 11월 30일에는 1800만 스트리밍 돌파하며 스포티파이 역사상 한국 솔로 OST 중 가장 빠른 스트리밍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 솔로 OST 최초로 스포티파이 ‘K-Pop 글로벌 200 차트’ 7위 진입, 글로벌 스포티파이 차트 45위 진입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진의 'Yours'는 글로벌 음원 검색 플랫폼인 샤잠(Shazam)의 일본 '톱 200 차트'(Top 200 Chart)에서도 11월 13일 발매된 이후 2일 현재까지 19일 동안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12일 연속 1위를 달성한 최초이자 유일한 한국 노래라는 놀라운 기록을 보여줬다.



진은 첫 솔로 OST 'Yours'로 연일 신기록을 이어가며 막강한 브랜드파워와 글로벌 인기를 입증하며 솔로 가수로서의 확고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