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대장금>의 그림자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 3회 MBC 월-화 밤 9시 55분
예상보다 빠른 등장이었다. 진정한 의미에서 숙종보다 더 운명적인 동이의 상대역이 될 장옥정(이소연)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자신 앞에 선 어린 소녀가 누구인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한눈에 꿰뚫어보는 통찰력과 군졸들을 차분하게 따돌리는 침착한 기품 그리고 배려와 함께. 도사 김환(정인기)은 옥정과 동이가 “빛과 그림자”라는 숙명의 짝패임을 예언하며 두 여인의 운명적 만남에 무게를 더했다. 이는 앞으로 가 의 그림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에 대한 하나의 해답을 제시한 것과 같다. 이 한 비범한 주인공이 고난을 이겨내고 성공하는 전형적 영웅서사를 여성들의 세계로 완벽하게 옮겨온 여성영웅서사의 모범적 사례였다면, 그 길을 이어받아 두 여성 영웅의 숙명적 대결을 통해 한 걸음 더 내딛은 이후 등장한 는 과연 어떤 행보를 보여줄 것인가. 마냥 착하고 순한 여주인공이 아니라 낮고 어두운 곳에서도 고운 옷과 맛있는 음식 등 자기 욕망에 그토록 충실한 소녀 동이, 그리고 욕망의 화신 팜므파탈이 아니라 지혜와 위엄 서린 눈빛을 지닌 장희빈의 만남. 물론 그 거창한 예언의 끝이 고작 왕의 부인과 어머니라는 점이 의 가장 큰 아이러니임은 부인할 수 없다. 어쩔 수 없는 역사적 한계는 가 진일보한 여성사극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흐리게 한다. 하지만 어제 절망에 빠진 어린 동이의 주변 위로 환하게 피어나는 꽃들의 그 아름다운 장면과 예고편에서 화려하게 비상하는 꽃등 장면처럼 여성사극의 미학적 가능성을 기대하게 하는 부분들도 분명 존재한다. 호불호가 갈리는 오프닝 연출의 수수께끼는 바로 거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
글. 김선영(TV평론가)
예상보다 빠른 등장이었다. 진정한 의미에서 숙종보다 더 운명적인 동이의 상대역이 될 장옥정(이소연)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자신 앞에 선 어린 소녀가 누구인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한눈에 꿰뚫어보는 통찰력과 군졸들을 차분하게 따돌리는 침착한 기품 그리고 배려와 함께. 도사 김환(정인기)은 옥정과 동이가 “빛과 그림자”라는 숙명의 짝패임을 예언하며 두 여인의 운명적 만남에 무게를 더했다. 이는 앞으로 가 의 그림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에 대한 하나의 해답을 제시한 것과 같다. 이 한 비범한 주인공이 고난을 이겨내고 성공하는 전형적 영웅서사를 여성들의 세계로 완벽하게 옮겨온 여성영웅서사의 모범적 사례였다면, 그 길을 이어받아 두 여성 영웅의 숙명적 대결을 통해 한 걸음 더 내딛은 이후 등장한 는 과연 어떤 행보를 보여줄 것인가. 마냥 착하고 순한 여주인공이 아니라 낮고 어두운 곳에서도 고운 옷과 맛있는 음식 등 자기 욕망에 그토록 충실한 소녀 동이, 그리고 욕망의 화신 팜므파탈이 아니라 지혜와 위엄 서린 눈빛을 지닌 장희빈의 만남. 물론 그 거창한 예언의 끝이 고작 왕의 부인과 어머니라는 점이 의 가장 큰 아이러니임은 부인할 수 없다. 어쩔 수 없는 역사적 한계는 가 진일보한 여성사극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흐리게 한다. 하지만 어제 절망에 빠진 어린 동이의 주변 위로 환하게 피어나는 꽃들의 그 아름다운 장면과 예고편에서 화려하게 비상하는 꽃등 장면처럼 여성사극의 미학적 가능성을 기대하게 하는 부분들도 분명 존재한다. 호불호가 갈리는 오프닝 연출의 수수께끼는 바로 거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
글. 김선영(TV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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