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박수정 기자]
복면무왕
복면무왕
MBC ‘일밤-복면가왕’의 매력은 선입견 없이 오로지 목소리만으로 실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EXID 솔지, 비투비 육성재, B1A4 산들, 가희, 에이핑크 정은지 등 실력파 아이돌이 출연해 매회 화제를 모으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그렇다면, 노래 ‘가(歌)’가 아닌 춤 ‘무(舞)’의 ‘복면무왕’은 어떨까.

아이돌은 노래뿐만 아니라 춤 실력도 필수 덕목이다. 각 그룹마다 댄스 담당이 있을 정도로 퍼포먼스의 중요성은 높다. 신화 이민우, 동방신기 유노윤호, 소녀시대 효연, 샤이니 태민, 2NE1 공민지, 가희 등 춤 실력이 잘 알려진 아이돌 멤버들도 있지만, 숨은 고수도 많다.

‘복면가왕’에 출연했던 B1A4 멤버 산들은 “아이돌이라는 이유로 받아야 했던 편견들이 가면을 쓰면서 자유로워졌다”고 밝혔다. 이처럼 ‘아이돌’이라는 타이틀은 사람들로 하여금 많은 편견을 갖게 한다. ‘복면가왕’이 ‘아이돌’이라는 타이틀에 숨겨진 아이돌들의 노래 실력을 발굴했다면, ‘복면무왕’에서는 아이돌이라는 이유로, 혹은 그룹 내 포지션이 춤 담당이 아니라는 이유로 알려지지 못했던 숨은 춤꾼들을 발굴한다.

# f(x) 루나, ‘복면무왕’도 노리는 숨은 실력파 댄서

루나
루나


1,2대 복면가왕에 오른 f(x) 루나가 알고 보면 춤까지 잘 추는 만능재주꾼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루나는 데뷔 전 SBS ‘진실게임’에 웨이브소녀로 출연하며 화제를 모았던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SM엔터테인먼트와 인연을 맺게 된 것도 ‘진실게임’을 통해 알게 된 관계자가 오디션을 주선했던 것. 예쁘고 귀여운 웨이브소녀는 긁지 않는 복권이었다. 루나는 검증된 춤 실력으로 SM엔터테인먼트에 발탁됐지만, 풍성한 성량과 시원한 고음까지 보유한 만능재주꾼이었다. 루나는 지난해 MBC뮤직 ‘댄스 배틀 코리아’ 첫 방송에서 깜짝 비보잉 댄스를 선보이며 끼를 발산하기도 했다. ‘복면무왕’도 충분히 노릴 수 있는 진짜 실력자.

# 에이핑크 보미, 에이핑크 보컬라인인줄만 알았지?
보미
보미
보미는 에이핑크에서 메인보컬 은지, 남주와 팀내 보컬라인의 든든한 한 축을 맡고 있는 보컬 실력자. 허스키하면서도 달콤한 음색을 자랑한다. 그러나 보미도 춤으로 오디션에 합격해 노래 실력을 키운 에이핑크의 원석이었다. 보미는 초등학교 때 댄스학원을 다니면서 가수의 꿈을 키웠다. 고등학교 때는 치어리더도 하며 댄스에 대한 열정과 실력을 쌓았다. 에이핑크의 리얼리티 ‘에이핑크 뉴스’ 시즌1에서 보미는 자신의 특기를 ‘춤’이라고 밝히며 팀내 댄싱머신으로서 활약을 펼치기도 한다. 춤꾼 보미가 에이핑크의 보컬라인이 될 때까지 얼마나 피나는 연습이 했을까. 보미는 지난 1월 개최된 에이핑크 단독 콘서트 솔로무대에서 폴댄스를 선보이며 댄싱머신의 면모를 드러내기도 했다.성장을 거듭하는 에이핑크는 7월 컴백을 앞두고 있다.

# 나인뮤지스 소진, 눈빛으로 홀리는 퍼포먼스 고수
나인뮤지스 소진, 비욘세 '에고' 커버 영상
나인뮤지스 소진, 비욘세 '에고' 커버 영상
소진은 지난 1월 나인뮤지스 ‘드라마’ 앨범 때부터 합류한 새 멤버다. 새 멤버 발탁의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퍼포먼스 실력. 소진은 ‘드라마’ 컴백 직전 비욘세 ‘에고(Ego)’ 퍼포먼스 커버 영상을 공개한 바 있는데 이는 오디션 당시 선보였던 춤이다. 스타제국 관계자는 “소진이 ‘에고’ 퍼포먼스를 오디션에서 선보였는데 그 눈빛과 표현력에 안무팀장의 마음에 들어 합격시켰다”고 소진 퍼포먼스의 비하인드를 전했다.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장르의 춤을 배웠다는 소진은 힙합스러우면서도 소진만의 예쁜 춤선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무대 밖에서는 허술한 매력에, 무대 위에서는 변하는 반전 눈빛에 홀린다. 나인뮤지스는 7월 2일 신곡 ‘다쳐’ 컴백을 앞두고, 업그레이드된 퍼포먼스를 예고하고 있다. 퍼포먼스 강자 소진의 활약상이 기대를 모은다.

# 마마무 문별, 보는 사람도 즐겁게 만드는 매력
문별
문별
마마무 또한 퍼포먼스계의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그중 메인래퍼와 퍼포먼스를 담당하고 있는 문별이 걸크러쉬를 앞장 서며 ‘복면무왕’의 자질을 보인다. 어린 시절 동방신기의 ‘라이징선’ 무대를 보고 집에서 독학으로 안무를 카피할 정도로 퍼포먼스에 대한 열정이 있다. 마마무는 자신들이 직접 노래에 맞는 퍼포먼스를 만드는 그룹. 보이그룹 같은 칼군무나 고난도 퍼포먼스는 아니지만, 노래에 어울리는 맛깔 나는 퍼포먼스로 흥이 넘치는 무대를 만드는 재주가 있다. 마마무가 최근 발표한 신곡 ‘음오아예’ 무대를 본다면 문별을 비롯한 네 멤버의 무대 매너에 미소 짓게 된다.

# 여자친구 예린, 막춤으로 평정하는 ‘복면무왕’
예린
예린
정통 댄스가 아닌 막춤으로 시선을 강탈하는 아이돌도 있다. 신인 걸그룹 여자친구의 막내 예린이다. 예린은 SBS ‘런닝맨’, MBC에브리원 ‘주간아이돌’, ‘비밀병기 그녀’, Mnet ‘야만TV’ 등을 통해 닭춤, 인형뽑기춤 등 막춤을 공개하면서 새로운 댄스 강자로 떠올랐다. 평소엔 귀엽고 애기 같은 순수한 모습을 보여주는 예린은 막춤만 출 때면 옆집 아저씨 같은 능글맞은 표정을 보이며 남다른 끼를 방출한다. 막춤만이 예린의 강점일까. 여자친구는 ‘유리구슬’을 통해 파워풀하고 정제된 칼군무의 정석을 보여줬다. 때로는 정석으로, 때로는 자유롭게 ‘복면무왕’의 자질이 충분하다.

[복면가왕 말고 복면무왕] 알고 보면 댄싱머신 – 보이그룹 편

박수정 기자 soverus@
편집. 김민영 kiminoe@
사진. SBS ‘진실게임’, MBC ‘복면가왕’, KBS2 ‘뮤직뱅크’, trendE ‘에이핑크뉴스’, 에이큐브엔터테인먼트, 스타제국, SBS ‘런닝맨’, Mnet ‘야만TV’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