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갑오년이 밝았다. 작년 예능계는 유독 관찰 예능으로 들끓었고 덕분에 지상파 예능국에 지각변동이 생겼다. MBC가 마침내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일밤’의 부활을 ‘아빠! 어디가?’를 통해 이루어낸 것이다. 뒤이은 또 다른 관찰예능 ‘진짜 사나이’까지 화제몰이에 성공했고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와 SBS ‘자기야’ 등 새로운 관찰예능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다.
관찰 예능의 부상은 전문 예능인이 아닌 비예능인을 예능의 주역으로 떠오르게 했다. 우연처럼 지난 해 일부 예능인들이 불법도박 의혹으로 줄줄이 수사를 받게 되면서 활동을 중단하는 일도 있었다. 유재석 강호동의 투톱, 유강체제도 거짓말처럼 저물기 시작했다. 그만큼 많은 변화가 있었던 2013년의 예능계를 뒤로 하고 2014년에는 어떤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지 텐아시아가 방송 관계자 10인에게 물어보았다.
설문에 응해주신 분들(가나다 순) 김구산 MBC CP, 김상미 KBS PD, 서수민 KBS CP, 송원섭 JTBC 홍보팀장, 오윤환 MBC PD, 정종연 CJ E&M PD, 최영인 SBS CP, 이외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 3인.
MBC ‘무한도전’(위쪽), KBS2 ‘우리동네 예체능’ 스틸
# 저물어간 유강투톱, 2014년 예능계 향방은?지난해 말 지상파 3사 연예대상 시상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한 가지 사실은 더 이상 유재석-강호동 양대 MC 체제가 예전같이 지속되지는 않을 거라는 것. KBS 김준호, SBS 김병만, MBC ‘아빠! 어디가?’의 대상 수상은 2014년 예능계 판세 변화를 예고했다.
대다수 방송가 관계자들은 ‘유-강 체제 균열’의 이유로 트렌드 변화와 방송인 공존 환경 구축을 꼽았다. 서수민 KBS CP는 “이런 현상은 두 MC의 문제라기보다는 더는 ‘강한 MC 중심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지 못하는 방송가 환경과 관계가 깊다”며 “2014년에는 보다 독특한 캐릭터와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다양한 인물들이 주류로 등장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영인 SBS CP는 “최근 예능 프로그램이 어느 한쪽으로 쏠리기보다는 리얼 버라이어티, 관찰 예능, 토크쇼 등 다양한 장르로 분화되고 있는 가운데 여러 예능인이 공존하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라며 “기존의 유재석, 강호동이 안정적으로 확보한 영역에 다른 예능인들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2014년에는 MC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프로그램은 점차 쇠퇴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송원섭 JTBC 홍보팀장은 “유재석의 경우만 하더라도 프로그램마다 부침을 겪고 있고, 강호동도 KBS2 ‘우리동네 예체능’을 통해 활로를 찾고 있긴 하지만 자기만의 프로그램을 찾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것은 모두 프로그램들이 변별력이 없어서 생긴 문제다. 2014년에도 이 두 MC의 파워는 여전할 것인지는 이들이 ‘어떤 프로그램을 맡느냐’에 달려있다”고 전망했다.
MBC ‘나 혼자 산다’ 스틸
# 비예능인의 약진은 계속된다2014년에도 비예능인의 강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소위 주류 MC로 불리는 이들이 제자리걸음을 반복하고 있는 가운데 ‘진짜 사나이’, ‘1박 2일’ 등의 관찰 예능과 JTBC ‘썰전’과 같은 전문성이 강화된 토론식 토크쇼 등 새로운 포맷의 프로그램이 다수 등장함에 따라 비예능인이 설 자리는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김구산 MBC CP는 “비예능인이 예능계 블루칩으로 부상한 데는 이들의 친숙함과 가식 없는 진정성 있는 모습이 크게 작용했다”며 “‘나 혼자 산다’의 김광규는 배우지만, 방송에서 비치는 모습은 일반인에 더 가깝다. 이처럼 소소한 일상과 살가운 모습을 통해 대중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가는 비예능인의 활약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본다”는 답변을 내놨다.
항상 새로운 얼굴을 찾는 예능 프로그램의 특성상 비예능인의 방송 출연은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다수를 이뤘다. 최영인 SBS CP는 “비예능인의 약진은 예능 프로그램의 특성과도 관련이 깊다”며 “2014년에는 비예능인은 물론 시청자들의 참여까지 유도하는 각종 기획 프로그램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더 지니어스: 룰 브레이커’를 연출한 정종연 CJ E&M PD 또한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방송 환경에 익숙한 전문 예능인보다는 비예능인에게 특화된 것들이 많다”며 “방송가에서는 시청률을 담보할 수 있는 전문 예능인의 역할이 필수적이지만, 이런 추세는 거스르기 어려울 것”이라고 관측했다.
또 서수민 CP는 “비예능인의 방송 출연에 대해 논란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는 모두 예능 프로그램의 힘이 예전보다 더 커졌다는 것의 방증이다”며 “과거 각 분야 전문가들이 예능 출연을 기피했던 상황과는 다르게 방송을 통해서 자신들의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2014년에도 비예능인의 자발적 방송 출연에 의한 약진은 계속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KBS2 ‘개그콘서트’ 스틸
# 2014년 공개코미디 프로그램 미래는?공개코미디 프로그램의 성장세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다. 지난해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은 KBS2 ‘개그콘서트’를 비롯해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 MBC ‘코미디에 빠지다’ 등 공개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한 각 방송사의 투자도 확대될 전망이다.
서수민 CP는 “예능이 설 수 있는 토대가 바로 코미디”라며 “‘개그콘서트’를 외에 타 방송사의 공개코미디 프로그램도 서서히 입지를 굳히고 있다. 가시적인 성과로 판단하기보다는 예능인 육성 차원에서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 MBC 관계자는 “역사가 오래된 ‘개그콘서트’와 비교해 다른 공개코미디 프로그램들은 자체 경쟁, 운영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은 측면이 있다”며 “당장에 극적인 성장세를 보이기는 어렵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지 않은 금액을 투자하고 있는 만큼 올해는 소정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 김광국 realjuki@tenasia.co.kr
정리. 장서윤, 배선영, 김광국
사진제공. MBC, KBS, CJ 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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