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글로리'에 출연한 배우 임지연. / 사진제공=넷플릭스
'더 글로리'에 출연한 배우 임지연. / 사진제공=넷플릭스
임지연이 '더 글로리' 박연진 캐릭터를 향한 애증의 감정을 표현했다.

17일 서울 신사동의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더 글로리'에 출연한 배우 임지연을 만났다. 임지연은 부유한 환경에 태어난 순간부터 모든 것을 발아래에 둔 삶을 살아오며 문동은에게 가혹한 폭력을 행사한 주동자 박연진 역을 맡았다.

화제가 되고 있다는 걸 실감하냐는 물음에 임지연은 "많이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솔직히 말해서 작품이 잘 될 거라는 생각은 애초부터 있었다. 엄청난 화제성을 일으키고 사랑을 많이 받을 작품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며 웃었다. 그러면서도 "캐릭터 하나하나까지도 이렇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거라는 생각을 못했다"며 "많은 분들이 어딜가나 저를 '연진아' 불러주는데 감사하고 요새 행복하다"고 말했다.

박연진은 기존에 결핍이나 사연이 있는 악역이 아닌 악행 그 자체를 저지르는 인물. 임지연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했다. 처음에는 연진이 아무 감정 없는 소시오패스나 사이코패스 같은 느낌으로 감정을 다 빼볼까 싶기도 했다. 혹은 완전히 감정적인 인물로 접근해보기도 했다. 최대한 아이디어를 많이 내다가 결국에는 '나 임지연만이 할 수 있는 걸 만들어보자'라는 결론에 다다랐다. 유명 작품들이나 앞선 래퍼런스들의 빌런을 따라하지 말고 아예 보지 말자고 했다. 내 목소리, 내가 가진 표정, 걸음걸이, 몸짓, 스타일적인 부분까지 아예 내 껄로 만들어보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초반에는 캐릭터 잡는 과정이 힘들었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고 전했다.

임지연은 "사실 힘들었다. 너무 중요한 역할 아닌가. 이 작품에서 연진을 제대로 연기해야 시청자들이 동은이에 대한 감정의 연결과 공감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동은이 그렇게까지 복수하려고 하는 이유가 연진이기 때문에 연진 캐릭터를 잡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했다"고 밝혔다.

임지연은 박연진이 '애증의 캐릭터'라고 했다. 자신이 연기한 캐릭터기에 애정이 있지만 그의 악행을 생각하면 사랑한다고 하기도 어려운 것. 임지연은 "대본 보고 준비하면서 세상 사람들이 나를 다 미워했으면 좋겠다 했다. 작가님, 감독님에게도 '제가 이걸 하면 세상 사람들이 저를 다 미워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럼 내가 이 작품을 잘 해낸 거라고 할 수 있을 거다. 미운 게 잘 표현돼야 동은의 마음이 잘 전달될 거라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극 중 인물들이 박연진에게 '연진아'라고 부르는 대사 자체도 화제가 되고 있다. 임지연은 "그렇게까지 '연진아'가 많은 줄 몰랐다. 동은뿐만 아니라 다른 인물들도 '연진아'가 많더라"고 전했다. 이어 "완전 감사하다. 제가 안 나온 신에도 제가 나온 것 같은, 분량이 늘어난 것 같았다. 감사하다. 임지연보다 '연진아'가 더 유명해진 것 같다. 집에서도 엄마가 '연진아' 한다"며 웃었다.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지난 15일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넷플릭스 톱(TOP) 10'에 따르면 3월 둘째 주(6∼12일) '더 글로리'의 시청 시간은 1억2446만 시간으로 비영어권 TV 부문 1위에 올랐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