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NA '효자촌' 방송 화면.
사진=ENA '효자촌' 방송 화면.
유재환이 공황장애로 인한 고통을 호소했다.

지난 12일 방송된 ENA 예능 ‘효자촌’ 11회에서는 아들들이 직접 만든 장어 요리로 ‘효(孝) 식사’를 한 효자촌의 모습이 펼쳐졌다.

이날 유재환은 컨디션이 좋지 않은 얼굴로 눈을 떴고, 그의 어머니는 아들을 걱정하며 "너는 덩치만 컸지 참 약하다"고 말했다. 결국 유재환은 제작진을 호출, "제가 몸살 기운도 심하고 공황도 왔다. 한의원 선생님을 불러줄 수 있겠냐"고 요청했다.

진료를 받은 유재환은 조금씩 안정을 찾았고, 다시 방으로 돌아와 어머니에게 "사람이 많이 모이니까 갑자기 (공황장애가) 확 왔다"고 설명했다. 어머니는 제작진과 인터뷰에서 "아들이 백화점처럼 사람 많은 곳에 가면 숨을 잘 못 쉰다"며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그냥 다 내 죄 같다. 어렸을 때 자기표현을 하지 못하고 참았던 트라우마가 잠재된 것 같다"고 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윤기원의 어머니는 불시에 ‘꽃구경’을 떠난 장우혁 모자(母子)처럼 언제 떠날지 모를 효자촌의 구석구석을 다니며 기념사진을 남겼다. 잠시 후, 기념사진 찍기는 널리 퍼져 모든 입주민들이 효자촌 비석 앞에 모이게 됐다. 여기서 어머니들은 ‘부모님들의 BTS’ 신성에게 인증샷을 요청했고, 아들의 인기를 목격한 신성의 아버지는 뿌듯한 미소를 띠었다.

나들이를 마친 유재환은 특별한 이벤트를 선보였다. 어머니를 위해 밤새 만든 자작곡을 직접 불러 효자 노릇을 제대로 한 것. 어머니는 자신을 위한 곡을 선사한 아들에 대해 “가슴이 뭉클하다. 우리 아이가 참 잘 자라줬다. 나이는 30대지만 속 한 번 안 썩였다”며 눈물을 흘렸다. 유재환이 힐링 음악으로 효도하는 동안, 신성 부자는 과거 신성의 입대 때를 회상하며 함께 펑펑 울었다. 이와 관련해, 신성은 “제가 결혼을 못해서 자식이 없는데 (자식을 낳을) 그때가 되면 아버지 생각이 더 날 것 같다”며 아버지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사진=ENA '효자촌' 방송 화면.
사진=ENA '효자촌' 방송 화면.
효자촌 입주민들이 가가호호 ‘효도 모멘트’를 가진 뒤, 제작진은 아들들을 따로 한자리에 모았다. 이때 큰 고무대야와 펄떡이는 장어가 등장해, 아들들의 ‘동공대확장’을 유발했다. 하지만 아들들은 곧 마음을 다잡고, 제작진의 미션에 따라 장어를 하나씩 잡아 집으로 향했다. 그중 유재환은 장어를 툭툭 잘라 그대로 튀겨 모두를 경악케 했다. 튀긴 장어에 비빔소스를 바르고 재벌구이 한 유재환은 이를 밥 위에 놓고 치즈를 녹여 장어덮밥을 만들었다. 이를 본 MC 안영미는 “저건 어떤 발상이냐”며 ‘입틀막’ 했지만, 어머니는 “별 5개 식당에서 먹는 것 같다”며 기뻐했다.

윤기원은 장어의 뼈와 내장을 깨끗하게 발라낸 뒤, 소금구이와 간장구이 두 가지 요리를 뚝딱 해냈다. 반면 김부용은 장어를 계속 바라보더니 “죽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요리) 하려고요”라며 엉뚱한 발언을 했다. 잠시 후, 우여곡절 끝에 김부용 표 장어 장작구이가 탄생했고, 어머니는 이를 맛있게 먹었다. 이에 김부용은 “난 장어 눈이 생각나서 못 먹겠다”며 양보해 ‘츤데레 효자’의 면모를 드러냈다.

양준혁은 오직 손의 힘을 이용해 장어 껍질 벗기기에 나섰다. 하지만 이 모습을 지켜보던 아버지는 “아직 하고 있다. 저걸로 밥 먹기는 글렀다”고 혀를 끌끌 차 웃음을 안겼다. 이후 양준혁 부자는 마당에 있는 평상에 앉아 장어를 구워 맛있게 저녁식사를 했다.

윤기원과 김부용은 조촐한 술상을 함께했다. 술을 주고받으며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윤기원은 “어머니가 건강하실 때 손주를 안겨드리고 싶다”고 밝혀, 부쩍 철이 든 모습을 보였다. 숙소로 돌아온 윤기원은 먼저 잠자리에 든 어머니의 옆에 살갑게 누우며 포옹해 3MC의 박수를 받았다.

방송 말미에는 장우혁 모자에 이어 누군가의 ‘꽃구경’ 모습이 예고돼 슬픈 긴장감을 폭발시켰다. 주인공이 어떤 가족인지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또 다른 ‘꽃구경’ 장소가 비쳐졌고, MC 데프콘은 “(장우혁 모자를 보면) 효심이 가장 차오른 사람이 꽃구경을 갔다”고 추측해 다음 방송에 대한 궁금증을 치솟게 했다.

‘효자촌’은 매주 일요일 오후 7시 40분 방송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