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텐아시아DB
/ 사진=텐아시아DB
박찬욱 감독이 할리우드 배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캐스팅 일화를 밝혔다.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쿠팡플레이 '동조자' 언론 배급 시사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연출을 맡은 박찬욱 감독이 자리했다.

‘동조자’는 박찬욱 감독이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제75회 칸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후 선보이는 첫 번째 작품이자, BBC ‘리틀 드러머 걸’에 이어 두 번째로 연출한 글로벌 시리즈다. 베트남 전쟁이 막바지에 이른 1970년대, 남베트남의 비밀경찰이자 CIA 비밀요원, 그리고 공산주의 북베트남 스파이인 이중간첩으로 활동하는 주인공 ‘대위’가 두 가지 역할과 두 가지 문화 속에서 겪는 갈등과 혼란을 그린다.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에 빛나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역시 1인 4역으로 파격적인 변신을 선보인다. CIA 요원, 교수, 국회의원, 영화감독까지 외모와 말투, 눈빛과 표정까지 같은 배우라고는 상상하기 힘든 변화무쌍한 매력을 선보이며 작품의 흥미진진한 전개를 책임진다.

한 배우에게 1인 4역을 맡기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박찬욱 감독은 "시청자가 단박에 알게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기 위해 어떻게 각본을 써야할까 작가와 고민을 많이 했다"고 운을 뗐다.
/ 사진제공=쿠팡플레이
/ 사진제공=쿠팡플레이
이어 그는 "대사를 어떻게 쓸까보다도 한명의 배우가 연기를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했다. 이 얘기를 하면 동료 프로듀서들이 미친 사람 취급할까봐 고민을 하다 이런 얘기를 했는데 다행이도 좋은 반응을 보여줬다. 오히려 이 아이디어가 A24나 HBO에게 기획을 설득할 때 좋게 작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에게 역할을 제안한 일화를 밝히기도 했다. 박찬욱 감독은 "이 역을 해내는 백인 남성 배우는 누가 있을까 생각했다. 합쳐보면 스크린 타임으로 봤을 때 주연이나 다름 없지 않나. 이 배역을 누가할 것인가 고민하던 중 모두가 같은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스태프 모두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떠올렸다고 한다. 박찬욱 감독은 "그렇게 훌륭한 배우가 많아도 다양한 역할을 구별되게 개성되게 표현하는 배우는 쉽게 찾기 어려울텐데 모두가 같은 생각을 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TV시리즈를 한 적이 없어서 큰 기대 없이 생략하기에는 후회가 남을 것 같아서 (오퍼를) 보냈는데 흔쾌히 승낙을 해줘서 기분 좋게 촬영했다"고 캐스팅하게 된 비화를 전했다.

한편 박찬욱 감독의 '동조자'는 15일 공개됐으며 쿠팡플레이에서 시청할 수 있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