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빈./ 사진=텐아시아 DB
박은빈./ 사진=텐아시아 DB
배우 박은빈은 수상 소감 몇 마디 했을 뿐인데,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문화 평론가 김갑수가 박은빈의 수상 소감을 지적하면서다. 일이 커지자 김갑수는 "공격할 의도는 아니었다"라는 입장을 내놨다.

문화평론가 김갑수는 자신의 소신을 밝힌 것이지만, 그 파장은 컸다. 대부분의 누리꾼이 김갑수의 발언에 동의하지 않기 때문. 또한 "30세나 먹어 놓고", "송혜교에게 배워라" 등의 지적하는 방식이 단순 비난하는 것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박은빈은 지난달 28일 제59회 백상예술대상에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TV 부문 대상을 받았다. 이름이 호명되자 그는 믿기지 않는다는 듯한 표정을 하며 상을 받으러 가는 동안 동료 배우들에게 허리 숙여 인사를 했다. 기쁨의 눈물도 보였다.
박은빈 '저격'한 문화평론가 김갑수 실언이 근거 없는 이유 [TEN피플]
흐르는 눈물을 닦으며 박은빈은 "사실 제가 세상이 달라지는데 한몫을 하겠다는 거창한 꿈은 없었다"며 "이 작품을 하면서 적어도 이전보다 친절한 마음을 품게 할 수 있기를, 또 전보다 각자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들을 다름으로 인식하지 않고 다채로움으로 인식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연기를 했었다. 그 발걸음에 한 발 한 발 같이 관심 가져주시고 행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고 진심을 꾹꾹 눌러 담아 전했다.

이를 두고 김갑수는 지난 1일 유튜브 채널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해 박은빈의 스피치를 지적했다. 그는 "대단히 미안하지만, 대상을 받은 박은빈 씨. 울고불고 코 흘리면서. 타인 앞에서 감정을 그렇게 격발해서는 안 된다"며 "훌륭한 배우이기 때문에 아끼는 마음으로 이야기한다. 호명되니까 테이블에서 무대에 나오기까지 30번 이상 절하면서 나왔다. 이게 무슨 예의냐. 그렇게 넘어지고 나와서는 울고"라고 말했다.

이어 "품격이라는 것도 있어야 한다. 심지어 18살도 아니고 30살이나 먹었으면 송혜교 씨 한테 배워라."라고 박은빈의 태도를 평했다.
문화평론가 김갑수./사진 =유튜브 채널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
문화평론가 김갑수./사진 =유튜브 채널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
누리꾼들은 김갑수의 발언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감정을 격발한 것은 박은빈이 아니라 김갑수 본인이 아니냐는 것. 배우로서 최고의 상, 대상을 거머쥐게 되었는데 눈물을 흘리는 게 당연하다는 의견이 많다. 오히려 박은빈이 눈물을 흘리며 벅찬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 감동을 안겼다는 것.

문화평론가 김갑수는 하고 싶은 말만 내뱉었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는 없었다. 그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해당 논란에 대해 "시상식의 경우에 두 가지를 지적한 것"이라며 "하나는 스피치의 내용이 없고, 개인을 향한 감사 인사만 반복된다. 스스로 감격한 것을 눈물로만 드러내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다. 박은빈을 공격할 의도는 없었다. 대상 수상자고, 가장 드러난 인물이라 예시를 든 거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해외 시상식 등에서도 수상자가 감격에 젖어 눈물을 흘리는 사례는 많다. 시상식의 품격은 그 배우의 그동안 연기나 행보 그리고 그 시상식 자체의 권위에서 오는 것이지, 배우가 당장 눈물을 흘리는지와는 무관하다는 게 연예업계의 대체적 반응이다.

물론 김갑수는 문화평론가로서 감상이나 비평을 전하는 게 주요 일이다. 모든 사람에게 공감받을 수도, 그럴 필요도 없다. 다만 최소한의 설득력 있는 근거를 갖추고 비판을 해야 한다. 적어도 잔칫집에 재를 뿌리는 수준이라면 더욱 그렇다. 오히려 김갑수의 표현 방식을 놓고 품격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공격의도는 아니었다고 하지만, 박은빈 배우로서는 축하 받아야 할 날에 구설에 오르는 일을 겪었다.

김서윤 텐아시아 기자 seogug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