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 /사진=텐아시아 DB
유아인 /사진=텐아시아 DB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36)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마약류 감정에서 '대마'와 '프로포폴'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23일 TV조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5일 유아인의 소변과 모발을 채취해 국과수에 조사를 의뢰했고, 앞서 소변 검사에서는 대마 양성, 프로포폴 음성이 나왔다. 모발 검사를 통해서 프로포폴 역시 양성 결과까지 나왔다.

소변 검사는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사용한 마약류만 확인할 수 있지만 모발 검사에서는 1년 이내 복용한 마약류를 대부분 확인할 수 있다. 유아인은 소변 검사에서 대마 양성이 나온 만큼 채취일 기준 머지않은 최근 대마 역시 투약한 것으로 판정돼 더욱 충격을 안긴다.

경찰은 국과수 감정 결과와 휴대전화를 토대로 유아인의 마약 상습 투약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곧 유아인을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혐의점이 특정된 만큼 유아인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게 된다.

한편, 유아인 측은 경찰의 공식적인 연락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아직 경찰 조사 전이라 관련한 추가 입장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이다. 소속사 UAA 측은 지난 8일 "유아인이 최근 프로포폴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이와 관련한 모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소명할 예정이다.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입장 외에 추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종합]'소변서 대마 검출' 유아인, 프로포폴까지 양성…피의자 전환에 넷플릭스 절망
유아인은 올해 넷플릭스에서 영화 '승부'(감독 김형주), 넷플릭스 시리즈 '종말의 바보'(각본 정성주 감독 김진민)공개를 앞두고 있다. 영화 '하이파이브'(감독 강형철) 역시 올해 스크린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중 '승부'는 다가오는 2분기 공개 라인업에 오른 상태. 주연배우 유아인의 마약 관련 이슈로 차질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승부'는 스승과 제자이자, 라이벌이었던 한국 바둑의 두 전설인 조훈현(이병헌)과 이창호(유아인)의 피할 수 없는 승부를 그린 영화다.

'종말의 바보' 역시 올해 공개를 앞뒀다.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던 넷플릭스는 유아인의 마약 혐의가 특정된 만큼 절망 상태다. 스크린 개봉 예정 영화 '하이파이브' 역시 유아인의 마약 관련 이슈가 길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역시 후폭풍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발빠른 광고계는 이미 유아인의 흔적을 지웠다. 패션 채널 무신사를 비롯해 화장품 브랜드 상테카이, 명품 패션 브랜드 보테가 베네타,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 건강식품 브랜드 종근당건강 등이 여러 광고 채널에서 유아인의 얼굴을 지웠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