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
니콜


니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 니콜, 카라가 아닌 솔로 니콜의 매력은 무엇일까.

니콜은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솔로 첫 미니앨범 ‘퍼스트 로맨스(First Romance)’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날 니콜은 타이틀곡 ‘마마(MAMA)’ 무대를 선보이며 솔로 첫 무대를 공개했다. 한 편의 뮤지컬을 보는 듯한 무대와 남성 댄서와 펼치는 섹시 퍼포먼스가 카라의 귀여웠던 니콜과는 또 다른 모습이었다. 첫 솔로 무대를 마친 니콜은 “정말 떨린다”며 긴장감을 드러낸 뒤 “이번 앨범은 처음인 만큼 애정도 많이 들어갔고, 모든 스태프들이 함께 열심히 작업한 앨범이어서 좋은 결과물이 나온 것 같아 기쁘다”고 전했다.

타이틀곡 ‘마마’는 특색 있는 가사와 함께 담백하고 그루비한 리듬 위에 섹시하면서도 우수에 젖은 듯한 니콜의 창법이 돋보이는 곡이다. 니콜의 카라 활동 당시 함께 했던 프로듀서팀 스윗튠이 만들었다. 집에서는 순진하고 착한 딸이지만, 남자친구와는 앙큼한 사랑을 만들어가는 이중적인 모습이 담긴 곡이다. 엄마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을 살려 제목도 ‘마마’라고 지었다. 니콜은 “실제로 엄마는 노래를 듣고 ‘느낌이 좋다’고 말했다”며 “아마 가사를 잘 듣지 않고 전체적인 느낌과 멜로디만 들으셨을 것”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니콜은 “엄마는 나에게 힘이 되고 항상 내 편이 되는 사람”이라며 “엄마에게 인정받고 싶고,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자극이 되는 존재다”고 엄마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솔로 데뷔를 위해 니콜은 뉴욕에서 춤과 보컬 트레이닝을 받았다. 니콜은 “뉴욕에서 처음부터 시작하는 마음으로 다시 노래를 배웠다”며 “처음부터 차근차근 발성부터 연습했다. 작곡가 오빠들과 의논하면서 여러 창법으로도 불러봤다”고 전했다. 몸매 관리 방법도 바꿨다. 니콜은 “항상 급하게 살을 빼면 근육량이 떨어져서 목소리가 달라지더라”며 “이번만큼은 천천히 살을 빼고, 건강과 목을 생각하면서 운동했다. 숫자보다 라인을 보면서 노력했다”고 전했다.

뉴욕에서 맺은 인연은 이번 앨범에도 이어졌다. ‘마마’ 안무는 세계적인 안무가이자 니콜의 춤 선생님인 Luam Keflezgy와 Jemel McWilliams가 참여했다. 니콜은 “퍼포먼스는 동선이 많고, 어깨를 사용하는 안무도 포인트다”며 “그 중 간주의 피아노 부분이 좋다. 마리오네트를 움직이듯이 남자들이 나오는 부분이 인상적이고 신선하다”고 말했다.

니콜
니콜
니콜

세계적인 안무가 뿐만 아니라 그룹 인피니트 동우, 스피카 김보아, 래퍼 리키가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니콜은 “인피니트 동우는 예전부터 친했던 오빠다. 장난으로 피처링을 걸고 게임을 했는데 내가 졌지만 오빠도 하고 싶었다며 해줬다”며 “노래를 받고 오빠 목소리와 너무 잘 어울릴 것 같아서 부탁했다”고 전했다. 김보아와 에릭남도 같은 소속사 식구가 되기 전부터 친분이 있던 사이다. 니콜은 “(김보아와 에릭남이) 작업하면서 보컬 부분에 대해 많이 봐줬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니콜은 카라 탈퇴 후 이효리의 소속사 B2M엔터테인먼트로 둥지를 옮겼다. 핑클 출신이자 솔로로 성공을 거둔 이효리에 대한 존경심도 전했다. 니콜은 “데뷔 전부터 항상 이효리 선배님의 무대를 보면서 많이 배웠다”며 “그 분의 카리스마나 자유로움, 여유 있는 모습을 닮고 싶다”고 전했다.

섹시 퍼포먼스와 업그레이드된 보컬 실력으로 중무장한 니콜은 “카라 때와는 다른 음악을 시도하고 싶었다”고 솔로 가수로서 자신을 어필했다. 니콜은 “카라 때는 항상 단발을 했는데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머리도 길렀다”며 “이번 앨범의 제일 큰 목표는 솔로로서 이미지를 강하게 어필하는 것”이라며 “앞으로의 내 가능성도 보이고, 무대마다 다양한 색을 보여주고 싶다”고 전했다.

니콜은 “그룹으로 나오면 보여주지 못하는 모습이 많은데 ‘아, 니콜이 솔로를 하고 있구나’, ‘니콜이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 아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며 “음원 순위보다 이미지 변신이 목표다”고 밝혔다.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 팽현준 pangpang@tenasia.co.kr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