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복순' 변성현 감독, 전라도→위인=살인자 '일베 논란'…넷플릭스 "정치적 의도無" [TEN이슈]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 변성현 감독이 영화 속 한 신과 관련해 '일베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길복순' 변성현 감독이 '일베'(극우성향 커뮤니티사이트 일간베스트 약자)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주장의 근거는 극중 차민규(설경구)가 길복순(전도연)에게 임무를 제안하는 신. 킬러들은 A,B,C 등 등급이 적힌 봉투를 통해 임무를 부여받는데, A급인 길복순은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 '서울-코리아' 등 지역과 국가로 표기된 봉투를 받는다. 이중 하급 킬러가 받는 봉투엔 '순천-전라'라는 봉투가 빨간 씰로 봉해져 전달되는데, '순천-코리아'가 아닌 '순천-전라'라고 표기된 것이 '일베' 특유의 비하 방식이라는 것이다. 빨간 씰 역시 '빨갱이'라는 말을 연상시킨다는 지적이다.

이밖에도 10만원 권에 들어갈 인물로 언급된 광개토대왕, 을지문덕, 김구, 안중근 등에 대해 '사람을 죽였다'라고 표현하는 것 역시 일베라고 주장하는 이유 중 하나였다.

이에 대해 넷플릭스 측은 3일 텐아시아에 "'길복순'에서 글로벌 청부 살인 회사 MK ENT.는 킬러들의 등급에 맞는 업무를 배정한다, '길복순'과 같은 A급 킬러는 글로벌 업무도 받기 때문에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 '서울-코리아' 식으로 국적이 표시된 반면 한희성과 같은 C급 킬러는 국내 업무만 하기 때문에 국가 표시 없이 지역으로 표시된다"면서 "킬러 등급 별 업무 사이즈 차이를 보여주기 위한 설정으로 어떠한 정치적 의도나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변성현 감독은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개봉 당시 과거 SNS에 "데이트 전에 홍어 먹어라, 향에 취할 것이다" "이게 다 문씨 때문이다" 등의 발언을 게재해 '일베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후 변 감독은 자신의 SNS를 통해 "아무 생각 없이 적었던 저속한 발언으로 상처받은 모든 분들께 사죄드린다, 다만 지역차별주의나 여성차별주의자는 결고 아니다, 내 고향은 전라도이며 특정 지역과 여성 비하를 일삼는 사람들을 가장 혐오한다"고 해명한 바 있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