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바운드' 장항준 감독 인터뷰
장항준 감독 /사진제공=미디어랩시소
장항준 감독 /사진제공=미디어랩시소
영화 '리바운드'를 연출한 장항준 감독이 천기범에 대해 언급했다.

장항준 감독은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개봉을 앞둔 영화 '리바운드'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리바운드'는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최약체 농구부의 신임 코치와 6명의 선수가 쉼 없이 달려간 8일간의 기적 같은 이야기다. 2012년 대한농구협회장기 전국 중, 고교농구대회에서 부산 중앙고가 일궈낸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연출을 맡은 장항준 감독은 영화 '기억의 밤' 이후 6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했다. 그는 '리바운드'를 통해 농구를 사랑하는 열정과 패기로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청춘의 찬란한 성장 이야기를 웃음과 따뜻한 휴머니즘으로 그려내 공감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날 장항준 감독은 "언제 마지막 작품일지 모르니까 조인다. 저랑 어렸을 때 같이 영화했던 동료들이 지금 현장에 많지 않다. 제 나이면 수명이 끝난 편이다. 생각 해보니까 저는 큰 히트작 없이 살아남았다. '역시 장항준'. 다시 영화 할 수 있어서 좋다. 유작이 되느냐, 하나 더 하느냐 그런 생각 때문에 다른 작품 할 때랑 다르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기억의 밤' 이후로 스마트폰을 확인하는 게 습관이 됐다. 어제도 2시간 자다 깼다. 댓글 올라온 거 있나 찾고 그랬다. 장모님이 '우리 사위 얼굴 핼쑥해져서 어떡하냐고' 하시더라. 원래도 얼굴이 헬쓱한데"라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장항준 감독 /사진제공=미디어랩시소
장항준 감독 /사진제공=미디어랩시소
'리바운드' 크랭크인 전 이신영이 연기한 실제 인물 천기범이 음주운전 및 허위 진술 논란으로 한국프로농구연맹(KBL)에서 불명예 은퇴하는 일이 있었다. 천기범은 2022년 1월 인천 영종도의 한 도로에서 음주 운전으로 적발된 뒤 출동한 경찰관에게 거짓말로 운전자 바꿔 치기를 시도했다. 이에 도로교통법상 음주 운전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입건됐다.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정지 수준인 0.03%였다.

KBL은 재정위원회를 열고 54경기 출전 정지, 제재금 1000만원 및 사회봉사 활동 120시간 징계를 내렸다. 하지만 천기범은 음주운전 사건에 대해 도의적 책임을 지기 위해 은퇴를 선택했다. 현재는 일본 B.2리그 후쿠시마 파이어본즈와 계약, 한국이 아닌 일본에서 코트를 누비고 있다.

장항준 감독은 천기범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준비하던 스태프들이 멘붕이 왔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영화 한 편 들어가기 전 수많은 위기가 있다. 저도 (위기가) 온다는 생각했다. 저는 맷집이 있는 편이다. 정신적으로 꿋꿋하게 만들면 되겠다 싶어서 준비했다. 그래서 (스태프들에게) 독려했다"고 말했다.

장항준 감독은 "드라마 '싸인'을 만들 때 위기가 있었다. 편성도 안 됐었다. (천기범 사건이) 워낙 조심스러운 부분이라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던 건 애초에 한 명이 주인공이 아니었다. 이 영화가 어떻게 요약될 수 있을까 했다. 선수였으나 농구를 포기한 스물다섯 청년이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소외된 소년 여섯명과 같이 여행하는 이야기라고 했다"

그뿐만 아니라 장항준 감독은 "명확한 사실을 피할 수 없었다. 휴대 전화만 하면 알 수 있는 건데, 어떻게 피하나. 피한다고 피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명확하다. 저는 피하면서 살지도 않았다"고 전했다.

한편 장항준 감독이 연출한 '리바운드'는 오는 4월 5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