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재림 감독이 '더 에이트 쇼'를 연출하며 고민한 지점들에 대해 말했다.
22일 한재림 감독이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넷플릭스 시리즈 '더 에이트 쇼'(The 8 Show)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더 에이트 쇼'는 8명의 인물이 8층으로 나뉜 비밀스런 공간에 갇혀 '시간이 쌓이면 돈을 버는' 달콤하지만 위험한 쇼에 참가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글로벌 누적 조회수 3억 뷰를 기록한 배진수 작가의 웹툰 '머니게임'과 '파이게임 '을 각색했다.
한재림 감독은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재미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요즘 사람들은 도파민과 재미에 중독되어 있다. 자꾸 자극적이고 재밌는 것만 찾게 되는데, 그러면서 점점 시네마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는 아쉬움이 담겨있다. 찰리채플린의 상징이라고 하는 1층이 영사기에 불타 죽는 게 그런 영화적인 메타"라고 밝혔다.
이어 "시청자 반응 중에 장기자랑에서 천우희와 박해준이 성관계 하는는 걸 왜 안 보여주냐는 말들이 있더라. 근데 이 작품은 그거에 대해 비판하는 거라 보여주면 안 되는 거다. 관객과 만드는 사람과의 질문이었다"며 "작품을 보면 알겠지만, 류준열이 사채업자에게 쫓기는 장면도 무성영화의 한 장면처럼 시작된다. 류준열이 영화 촬영장으로 도망가는 것도 나에게는 상징적인 거다. 이 작품은 엔터테인먼트와 영화에 대한 상징"이라며 작품이 많이 해석되길 바란다고 했다.
"폭력이 불편하도록 만들었스빈다. 도파민을 자극하려고 하지 않았어요. 재미를 더 줄 수 있었겠지만, 윤리적으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22일 한재림 감독이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넷플릭스 시리즈 '더 에이트 쇼'(The 8 Show)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더 에이트 쇼'는 8명의 인물이 8층으로 나뉜 비밀스런 공간에 갇혀 '시간이 쌓이면 돈을 버는' 달콤하지만 위험한 쇼에 참가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글로벌 누적 조회수 3억 뷰를 기록한 배진수 작가의 웹툰 '머니게임'과 '파이게임 '을 각색했다.
한재림 감독은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재미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요즘 사람들은 도파민과 재미에 중독되어 있다. 자꾸 자극적이고 재밌는 것만 찾게 되는데, 그러면서 점점 시네마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는 아쉬움이 담겨있다. 찰리채플린의 상징이라고 하는 1층이 영사기에 불타 죽는 게 그런 영화적인 메타"라고 밝혔다.
이어 "시청자 반응 중에 장기자랑에서 천우희와 박해준이 성관계 하는는 걸 왜 안 보여주냐는 말들이 있더라. 근데 이 작품은 그거에 대해 비판하는 거라 보여주면 안 되는 거다. 관객과 만드는 사람과의 질문이었다"며 "작품을 보면 알겠지만, 류준열이 사채업자에게 쫓기는 장면도 무성영화의 한 장면처럼 시작된다. 류준열이 영화 촬영장으로 도망가는 것도 나에게는 상징적인 거다. 이 작품은 엔터테인먼트와 영화에 대한 상징"이라며 작품이 많이 해석되길 바란다고 했다.
"폭력이 불편하도록 만들었스빈다. 도파민을 자극하려고 하지 않았어요. 재미를 더 줄 수 있었겠지만, 윤리적으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