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사진제공=어도어
뉴진스/ 사진제공=어도어
그룹 뉴진스의 소속사 어도어가 사이버 렉카를 향해 칼을 빼들었다.

11일(한국시간 기준) 미국 뉴욕타임즈(The New York Times)에 따르면, 어도어는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 구글이 뉴진스 멤버들에 대한 명예훼손적 발언을 유포하고 있는 유튜브 계정 소유자의 신원을 공개하길 요청했다.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Middle7이라는 계정을 가진 유튜브 사용자가 수십 개의 동영상에서 뉴진스를 상대로 명예훼손적 발언을 했다. 이 영상들의 조회수는 1300만회 이상을 기록했다.

어도어 측은 "이 계정은 뉴진스를 향해 욕설 및 기타 조롱 행위에도 가담했다"며 "계속해 뉴진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아티스트의 권리 침해에 대해 정기적으로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속사의 요청이 연방법원에 의해 받아들여지면서 해당 사용자가 특정되면, 이를 근거로 국내 형법에 따라 명예훼손과 모욕죄 등으로 고소 진행이 가능하다.

앞서 그룹 아이브(IVE) 장원영의 소속사 스타쉽 엔터테인먼트는 유튜브 채널 '탈덕수용소'의 운영자의 신상을 구글로부터 받아 국내 법원에 고소해 법정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측은 '탈덕수용소'에 게재된 영상을 모두 영어로 번역,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 제출하면서 구글로부터 유튜브 채널 운영자의 신원을 받아내기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소속사 측은 "선처는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강한 법적 대응 의지를 내비쳤다.

유튜브를 통한 아티스트의 명예훼손에는 법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지며 그간 사이버 렉카가 우후죽순 생겨났다. 하지만 구글이 유튜브 내 사이버 렉카의 신원 공개에 협조적으로 임하며 법적 대응 사례까지 나와 향후 '사이버 렉카 잡기'에 청신호가 켜져 대중의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

이민경 텐아시아 기자 2min_ro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