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MC몽(본명 신동현)에게 프로골퍼 안성현 씨를 소개해준 인물로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지목됐다.

지난 2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1부(정도성 부장판사) 심리로 안 씨에 대한 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와 사업가 강종현 씨의 배임증재 등의 혐의 관련 재판이 진행됐다.

이날 MC몽은 서울남부지법이 아닌, 서울동부지법에서 실시간 영상 중계를 통해 신문에 응했다. 앞서, MC몽은 공황장애 등 자신의 정신적 어려움을 근거로 법정에 직접 출석해 증인 신문받기 어렵다며 영상 중계 신문을 요청한 바 있다.

통상 영상 증인신문은 보통 성폭력 피해자가 피고인을 대면하기 어렵다거나 아동의 진술이 필요할 때 활용돼 왔다. 아동복지법, 청소년성보호법 피해자 등에 대해 극히 제한적으로 허용됐으나 법원은 MC몽 측의 진단서 포함 소명 자료를 받고 이례적으로 영상 증인신문 실시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MC몽을 안성현과 빗썸 관계사 실소유주 의혹을 받는 강종현 사이 50억원 자금이 오간 정황을 밝혀줄 핵심 증인으로 채택됐다.

검찰은 안 씨가 MC몽이 사내이사로 있던 연예기획사에 강 씨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대가로 지분 5%를 받기로 했고, 보증금 명목으로 현금 약 20억원을 MC몽에게 건넸다고 봤다. 이와 관 MC몽은 "나는 음악을 하는 사람이지 계약에 대해서는 안씨가 하자는 대로 따랐다"며 "투자와 관련해서는 무조건 된다고 믿었던 사람이고 세세히 알 정도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안 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2021년 11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 빅플래닛메이드 사옥에서 안씨를 처음 소개받았다"며 "이승기로부터 '엄청난 투자자'라고 들었고, 당시 빅플래닛메이드가 설립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이라 투자자를 소개받고 싶었던 시점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그룹 핑클 출신 연기자) 성유리 씨의 남편이고, 좋은 집안, 좋은 기업에서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며 "한번 만나보라고 해서 만났고, 저랑 알고 지낸 후 현금 재산만 500억원이 넘는다고 이야기한 걸 정확하게 기억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씨를 신뢰한 배경에도 성유리가 있다고 전하면서 "성 씨와 선후배 관계고, 성 씨가 좋은 남자를 만났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저는 당연히 (안성현을) 믿었다"고 밝혔다.
검찰은 안 씨가 2022년 1월께 강 씨로부터 빅플래닛메이드가 200억원을 투자받게끔 하는 목적으로 지분 5%를 받기로 했고, 그에 대한 보증금 명목으로 현금 20억원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투자가 불발됐으나 안 씨가 20억원을 반환하지 않았다는 게 강 씨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MC몽은 투자 불발 이후 "안 씨에 20억원을 돌려줬다"며 "안 씨가 20억원이 강 씨의 돈이라고 털어놨다"며 "저도 안 씨에게 속은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MC몽은 강씨 측의 반대 신문 중에는 즉답하지 못했다. 그는 "내가 트라우마 증후군, 우울증 등을 앓고 있어서 진정제와 수면제 등도 처방받아 먹고 있다"며 "날짜로 말하라고 하면 대답하기 어렵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MC몽은 그동안 법원의 증인 출석 요청에 불응한 이유와 관련 "4년간 (병역 비리) 재판하면서 법원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었다"면서 "당연히 와야 하는데, 뒤늦게 와서 죄송하단 말씀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어 "그동안 못 왔던 것은 내 상태가 그랬기 때문이지 (법정을) 회피하려 했던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MC몽이 이날 증인신문에 응하면서 이전에 부과됐던 과태료는 취소됐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