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액만 1200억…황현희, 사칭 범죄에 간곡 호소 "절대 돈 보내지 마세요" [TEN이슈]
방송인 황현희가 유명인 사칭 피해 범죄에 분노했다.

22일 오후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해결을 위한 모임(이하 '유사모') 기자회견이 진행된 가운데 송은이, 김미경 강사, 황현희, 존리(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주진형(전 한화투자증권 대표), 한상준 변호사 (법무법인 대건)이 참석했다.

황현희는 "기자회견을 연 취지는 단 하나"라며 "많은 분에게 이런 광고가 사칭이고 사기라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해 드리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내용을 많은 분에게 알림으로서 더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게 기자회견의 취지다"라고 자리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에 신고하기 너무 힘들다. 제 사칭 광고를 직접 신고하고 했는데 이메일을 보내고 채팅을 통해 신고해야 한다. 피드백이 당연히 늦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는 신고하기 힘들 정도로 사칭 광고가 많은데, 플랫폼엔 신고 과정도 힘들고, 경찰에 신고해도 제가 피해자와 사기범을 모두 찾아야 수사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라며 "플랫폼에서 심각성을 알고, 전담팀을 만들고, 법 개정이 필요한 거 같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황현희는 "저는 개인투자자다. 어디에 소속되거나 광고를 받아서 투자를 유도하거나 회원을 모집하지 않는다"라며 "여러분이 피땀눈물 같은 노동으로써 번 돈을 자꾸 이런 사기성 사칭 광고에 보내면 안 되지 않겠나. 제발 남의 말 한 마디에 돈을 보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부터 유명인 사칭 사기 범죄가 페이스북부터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등의 플랫폼을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퍼지고 있다. 특히 유명인을 사칭하고 공신력 있는 플랫폼 광고를 악용해 많은 시민을 혼란에 빠뜨렸으며 경찰청 집계에 따르면 사칭 사기 건수는 작년 9월부터 12월까지만 1000건이 넘고 피해액은 1200억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