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아의 한발짝》
선 넘은 유튜브 예능, 이대로 괜찮은가
예민한 주제에 대중들 "불쾌하다"
적정선 지켜야
피식대학 탁재훈 / 사진=텐아시아DB
피식대학 탁재훈 / 사진=텐아시아DB
《김세아의 한발짝》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가 연예계 이슈를 한발짝 거리에서 바라보며, 객관적인 시각으로 소식을 전합니다. 때론 한발짝 가깝게, 때론 한발짝 멀게.


결국 '선'을 넘어버렸다. 남의 노력을 깎아내리고 비하하고, 급기야 성희롱까지 개그 소재로 전락한 유튜브 예능에 적정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의 '나락퀴즈쇼' 콘텐츠에 남을 깎아내리고 노력을 비하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나락퀴즈쇼'는 MC가 게스트에게 논란거리가 될 질문을 던지고 게스트가 대답할 수밖에 없는 환경 속에서 괴로워하는 것을 유머로 보여주는 콘텐츠로 피식대학의 멤버인 이용주와 김민수, 정재형이 진행을 맡는다.
/ 사진=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캡처
/ 사진=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캡처
'나락퀴즈쇼'라는 이름처럼 정치적 신념 혹은 어느 선택지를 고르기 어려울 만큼 대답하기 난감한 질문들로 게스트를 '나락'에 빠지게 하는 콘텐츠였지만 최근에는 질문의 수위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일어난 것. 가장 최근 공개된 '나락퀴즈쇼'의 게스트는 피식대학 멤버들로 이들은 그간 게스트를 곤경에 빠지게 했던 MC 포지션이 아닌 게스트로 참여했다.

문제가 된 지점은 "손흥민, 방탄소년단 RM, 박재범, 세븐틴 중 실력에 비해 너무 잘 된 사람을 고르시오"라는 질문이었다. 이에 이용주는 "내가 소신 발언 해도 되냐"면서 세븐틴을 선택했고 "나머지는 개인이지만 세븐틴은 단체니까 많다"라는 이유를 댔다. 이에 세븐틴의 팬덤은 "세븐틴에게 너무 무례한 질문"이라면서 이들이 세븐틴의 노력과 실력을 폄하하고 비하했다고 비판했다.
/ 사진=유튜브 채널 '노빠꾸 탁재훈' 캡처
/ 사진=유튜브 채널 '노빠꾸 탁재훈' 캡처
웹 예능 출연 중 희롱성 질문에 난색을 표한 배우도 있었다. '노빠꾸 탁재훈'에서 진행을 맡고 있는 탁재훈은 지난 1월 게스트로 출연한 강예원에게 "쉽지 않은 역을 많이 맡았다"며 "비뇨기과 여의사 기억나냐. 의사 만나서 공부도 하셨다. 어떤 공부하셨나"라고 물었다.

이에 강예원은 "남자 성기에 대해 공부했는데 모형 잡았던 기억만 난다"고 하자 "그거 때문에 잡은 채로 쓰러졌나 하는 이야기가 있다. 그 정도로 예원 씨를 기절시킬 정도면 모형으로 살아가고 싶다. 트라우마는 없냐"며 희롱성 짙은 애드립을 날렸다. 그러자 강예원은 "나랑 개그 코드가 안 맞는다. 난 이게 안 웃기다. 무슨 얘기인지 모르겠다"며 난색을 표하기도.
/ 사진=유튜브 채널 '노빠꾸 탁재훈' 캡처
/ 사진=유튜브 채널 '노빠꾸 탁재훈' 캡처
앞서 지난해 '노빠꾸 탁재훈'에는 일본 성인 비디오 배우인 오구라 유나가 출연해 논란이 됐다. 일본의 성인 배우가 한국 예능에 출연하는 것을 두고, 음지의 문화를 양지로 끌고 온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 이날 오구라 유나는 "밤에 운동한다. 본적 없냐"고 자신을 소개했고 탁재훈은 "야한 활동 어떻게 하는거냐"고 묻기도 했다. 오구라 유나가 출연한 회차는 현재 조회수 1152만회를 기록 중이다.

누군가를 비하하고, 희롱하는 의도가 다분한 질문이 주가 되는 유튜브 콘텐츠에 많은 대중들은 "불쾌하다"면서 "아무리 유튜브가 자유롭다지만 적정선을 넘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유튜브 예능은 방송국에서 편성하는 프로그램보다는 주제가 훨씬 자유롭기에 수위 역시 방송 프로그램보다 높다. 그렇기에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지 못했던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색다른 주제를 다룰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다.
/ 사진=유튜브 채널 '노빠꾸 탁재훈' 캡처
/ 사진=유튜브 채널 '노빠꾸 탁재훈' 캡처
다만 정도를 지키지 못하고 과해진 수위에 불쾌감을 토로하는 대중들 역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유튜브 콘텐츠는 지나치게 선정적인 장면이나 묘사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방송 프로그램과는 달리 연령 제한을 두고 있지 않기에 보호가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도 따랐다. 실제로 일본 AV 배우인 오구라 유나가 출연한 '노빠꾸 탁재훈'의 경우 성인 인증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다.

'과유불급'이라 했다.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이다. 무엇이든 적정선을 지켜야 모두가 웃을 수 있다. 이제는 적정선을 지켜야 할 때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