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르세라핌-트와이스/사진 = 하이브-JYP엔터테인먼트
그룹 르세라핌-트와이스/사진 = 하이브-JYP엔터테인먼트
하이브와 JYP엔터테인먼트의 '간판 걸그룹'이 격돌한다.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그룹 (여자)아이들, 가수 아이유 등 대형 아티스트들이 연이어 신보 발매 소식을 알린 가운데, K-팝 팬덤의 관심이 2월 19일, 23일 각각 컴백하는 르세라핌과 트와이스에게 쏠리고 있다.

르세라핌과 트와이스는 K-팝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하이브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아이돌 명가 JYP엔터테인먼트가 전면에 내세우는 '간판 걸그룹'이자 3세대와 4세대 걸그룹 대표 주자다. 세대도 매력도 다른 이 두 걸그룹의 흥미진진한 대결 구도가 2월 가요계 최고의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사진 출처: 쏘스뮤직, ‘코첼라’ 공식 홈페이지
사진 출처: 쏘스뮤직, ‘코첼라’ 공식 홈페이지
르세라핌이 2월 19일 미니 3집 'EASY'(이지)를 발매하며 먼저 대격돌의 문을 연다. 신보에는 르세라핌의 당당한 모습 이면에 존재하는 불안과 고민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가 담긴다. 데뷔 앨범 'FEARLESS'(피어리스)부터 미니 2집 'ANTIFRAGILE'(안티프래자일), 정규 1집 'UNFORGIVEN'(언포기븐)에 이어 첫 영어 디지털 싱글 'Perfect Night'(퍼펙트 나이트)까지. 르세라핌은 음반, 음원을 낼 때마다 '커리어 하이'를 경신하면서 놀라운 성장을 보인 만큼 이번 컴백에 특히 많은 관심이 쏠린다.

르세라핌은 데뷔 1년 반 만에 음원과 음반에서 고루 호성적을 거두며 대형 걸그룹 반열에 올랐다. 이들은 지난해 10월 영어 곡 'Perfect Night'를 발표하며 해외 시장을 정조준했고, 미국 빌보드 차트 등에서 괄목할 성적을 거뒀다. 특히 주목할 것은 'Perfect Night'가 영어 곡임에도 국내 주요 음원 차트 1위 자리를 석권한데 이어 발표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 팬덤을 가늠할 지표로 불리는 음반 판매량 면에서도 훌륭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UNFORGIVEN'은 발매 당일에만 102만 장 팔렸고, 미국 빌보드의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6위에 올랐다. 압도적인 기세의 르세라핌이 신보로 또 한 번 K-팝의 판을 흔들지 귀추가 주목된다.

2월 23일에는 트와이스가 약 1년 만에 완전체로 돌아온다. 미니 13집 'With YOU-th'(위드 유-스)에는 찬란한 청춘 속 언제나 함께하는 존재를 향한 마음이 담긴다. 벌써 데뷔 10년 차에 접어든 트와이스는 전작 'READY TO BE'(레디 투 비)로 '빌보드 200'에서 역대 K-팝 걸그룹 중 최고 판매 수치를 기록하며 2위에 오르며 미국 내 압도적인 영향력을 입증했다. 또, 선공개 곡 'MOONLIGHT SUNRISE'(문라이트 선라이즈)로 빌보드 메인 송차트 '핫 100'에 진입하기도 했다.
트와이스 / 사진제공=JYP엔터테인먼트
트와이스 / 사진제공=JYP엔터테인먼트
특히, 트와이스는 지난해 '월드와이드 스타디움 아티스트'로서 놀라운 관객 동원력을 증명했다. 이들은 지난해 7월 전 세계 걸그룹 사상 최초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소파이 스타디움과 뉴욕 메트라이프 스타디움 입성 및 매진을 기록하며 명성을 빛냈다. 수많은 공연을 통해 쌓은 팬들과의 유대감, 그리고 1년 만의 완전체 컴백이 맞물려 이번 신보에 더해질 화력도 기대 포인트다.

하이브와 JYP, 3세대와 4세대로 대표되는 이들의 접전이 연초부터 가요계를 풍성하게 만드는 가운데, 두 팀 중 누가 승기를 잡을지 글로벌 팬덤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