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M 20주년 앨범 '우리들' 14일 발매 인터뷰
가수 KCM /사진 = 이미지나인컴즈
가수 KCM /사진 = 이미지나인컴즈
가수 KCM(강창모·41)가 막대한 규모의 사기 경험을 고백했다.

KCM은 지난 11일 소속사 이미지나인 사옥에서 텐아시아와 데뷔 20주년 앨범 '우리들(US)' 발매 기념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KCM은 20주년 앨범에 대해 소개하다 수록곡 3번 트랙 '새벽길'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새벽길' 같은 경우는 제가 정말 힘들었을 때 썼던 곡"이라며 "지난 20주년 기념 콘서트에서 이 곡을 부르는데 정말 눈물이 나더라"고 회상했다.

"사실 연예인이 겉보기에는 화려하지만 속이 빈 강정 같다고 생각해요. 힘들어도 힘든 티를 못 내고. 그래서 가까운 사람한테 많이 의지하려고 하죠. 그 곡을 쓸 당시 가까운 친구에게 많이 의지했는데, 그런 게 치부가 되고, 약점이 되어서 돌아오고 그러니 정말 속상하더라고요."
가수 KCM /사진 = 이미지나인컴즈
가수 KCM /사진 = 이미지나인컴즈
심적으로 힘들고 어려웠던 당시를 돌아보며 KCM은 "안 좋은 일은 한꺼번에 닥치더라"고 했다. 그는 "'KCM이 그 정도의 돈을 벌었어?'라고 놀라실 만큼 큰 규모의 사기를 당한 적이 있다"며 "정말 하루하루가 너무 괴로웠던 시기였고, 아무것도 못하겠더라. 모든 걸 놔버리고 싶었다"고 돌아봤다. "사기를 당해서 심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크게 어려웠는데 대상포진도 왔었어요. 몸을 한 쪽이 칼로 베이는 것처럼 너무 아팠고, 입술에 염증도 나서 입술이 엄청 부어오르고. 저는 사는 게 너무 즐겁고 행복했었는데 그 때는 정말 힘들었어요. 정말 버티기 힘들었죠."

그 감정을 담은 이 곡은 오늘날 KCM에게 되려 외로를 건네는 노래가 되었다. 그는 "'새벽길'로 내게 단련된 느낌이다"며 "지금도 이 노래를 생각할 떄 시큼시큼한 느낌이 든다"며 미소 지었다. "그 때 분명 힘들었지만, 저는 이제 웃을 수 있어요. 역시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니더라고요. '시간이 약'이라는 말은 맞는 거 같아요. 지금도 이 노래를 부를 때 편안하면서 위로를 받아요. 엄청 아팠다가 나아져서 기분이 몽글한 느낌. 이 노래를 부를 땐 마치 약을 먹는 기분입니다."

한편, '우리들'은 지난 2004년 '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로 데뷔한 KCM의 20주년을 기념해 발매되는 정규 앨범. 타이틀곡 '아직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요'는 KCM의 독보적인 음색과 감수성이 돋보이는 미디엄 템포 발라드곡. KCM이 직접 작사에 참여했으며, KCM의 대표곡을 탄생시킨 작곡가 조영수와 15년 만에 만나 탄생했다. 과거의 추억과 현재의 감정이 마주하는 순간, 다양한 정서를 가사에 녹여냈다.

지난 14일 오후 6시 발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