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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이장우는 예능과 사업으로 바쁘다. 연기자의 길은 뒷전으로 밀렸다. 그의 마지막 작품은 올 초에 방영된 tvN '성스러운 아이돌'이다. 극중 이장우는 잔인하고 악랄한 마왕 캐릭터로 연기 변신에 시도했지만 결과는 좋지 못했다. 시청률은 대부분 1%대에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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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엔 사업가로 변신한 모습도 보여줬다. 이장우는 서울 송파구에 본인이 직접 우동 가게를 차렸다. 우동, 갈비, 어묵 등을 판매했고 소문을 들은 팬들로 인해 가게 앞은 문전성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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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과 함께하는 '장사천재 백사장'에서 역시 장사에 열정 넘치는 모습을 보인다. 우상이었던 백종원의 곁에서 수셰프로 활약한다. 동료들이 멘붕에 빠졌을 때 밀려드는 주문도 척척 해결해나간다.
그러나 이러한 친근한 이미지가 그에겐 양날의 검일 수 있다. 예능을 통해 인지도와 인기, 부를 축적할 수는 있지만 정극을 하는 배우에게 코믹한 이미지가 생겨버린다. 초반엔 예능 출연이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점차 이미지 쏠림 현상을 동반한다.
이에 실제로 소속사에서 배우의 신비주의를 유지하기 위해 예능 출연을 강제로 막기도 한다. 최근엔 깊어지는 고민 속 결국 예능 프로그램을 두고 떠나는 배우들도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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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엔 연기 활동을 아예 하지 않았고 2022년 드라마 '쇼윈도: 여왕의 집'을 통해 오랜만에 본업으로 주목을 받게 됐다. 결국 전소민은 재충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런닝맨'에서 하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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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외에도 엄현경, 이상윤, 신예은, 정인선 등이 예능 대세로 자리매김했지만 연기 활동에 집중하기 위해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 반면 이장우처럼 본업보다는 예능 활동에 더 치중하는 스타들도 있다. 박진주, 오나라, 송지효 등이 그 예다.
무엇이 더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모르는 상황. 그러나 예능으로 이미지가 소모돼버린 사례가 많다는 건 뼈아픈 지점이다. 배우로서의 도약을 위해 해결할 과제가 쌓여있다. 좋은 작품과 섬세한 연기로 다시 대중을 찾아야 할 때 아닐까.
류예지 텐아시아 기자 ryuperstar@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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